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지난 9월 24일 원주시민문화센터에서 입학사정관전형과 연계한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강사는 유에이중앙교육 강신창 연구부장과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엄태성 씨가 강의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각 학교의 교사와 학부모들이 참여해 바뀌고 있는 입학사정관전형에 대한 궁금증을 풀었다.
##입학사정관전형,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입학사정관전형은 수험생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평가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내신이나 수능 성적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수험생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전형은 입학사정관에 의한 서류 평가 및 현장 방문, 입학사정관 및 교수에 의한 심층면접, 종합평가를 통해 합격여부를 정한다. 따라서 학생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지원 자격조건을 철저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에이중앙교육 강신창 연구부장은 “입학사정관전형은 성적은 기본이며 학생부의 비교과 영역인 출결, 봉사활동, 수상경력, 특기사항 등이 중요한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교육청 단위의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자신의 이력과 자기소개서 및 증빙 서류를 차곡차곡 정리해 모아두면 전공 관련 활동 경험의 핵심 평가 요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맥락의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필요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고사의 기본전형자료 이외에 추천서, 자기소개서, 각종 경시대회 수상 실적, 봉사 활동에 대한 자료, 과외활동 상황, 학교 소개, 학생 개인 이력철 등을 전형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과에 필요한 봉사활동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나에게 맞는 자원봉사활동 찾기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엄태성 씨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가 구축돼 있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봉사활동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고 한다.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으로는 관공서나 사회단체, 병원, 기업체, 문화, 체육시설 등 다양한 활동 터전에서 안내 사무 보조 도서 정리 등 기관 고유 업무를 지원하는 일손 돕기 활동이나 어려운 이웃을 돕는 활동으로 불우한 가정을 방문해 가사를 돕거나 복지 시설을 방문해 불우 아동, 어르신, 장애아들을 위문, 위로하는 활동 등이 있다. 이외 캠페인 활동, 자선구호활동, 환경시설보존활동, 지도활동, 지역사회개발활동 등이 있다.
“www.dovol.net와 www.gwysc.or.kr, www.all4youth을 활용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문의 : 731-3704(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신효재 리포터 hoyja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