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피부과 최정민원장
여드름은 대부분 사춘기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유분기 많은 화장품 등의 원인으로 성인에게서도 자주 나타난다. 여드름은 한번 생기면 가라앉는데 며칠이나 걸리고, 좋아진 듯 싶으면 다른 곳에 또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생겼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여드름을 왜 치료해야할까?
그 이유는 바로 여드름 흉터 형성, 색소침착과 심리적 상처 때문이다.
첫째 여드름 흉터는 대부분 심한 염증을 동반한 여드름이 발생한 곳이나 잘못된 방식으로 여드름을 짠 곳에 잘 생기며 대개 파인 흉터형태로 나타난다. 파인 흉터도 부드럽게 파였는지, 박스형태로 파였는지 좁고 깊게 파였는지에 따라 좀더 세밀하게 구분할 수 있다. 요즘처럼 외모가 중요시되는 사회 분위기에 이런 파인흉터가 안면에 남으면 거친 느낌이 들어 아무래도 처음 만난 사람에게 좋은 첫인상을 주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두 번째 색소침착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심하게 여드름이 났던 부위나 지저분한 손으로 여드름을 짠 곳에 잘 생기며 햇빛에 오래 노출되었을 때에도 발생된다. 여드름 색소침착은 피부색을 칙칙하게 만들어 맑고 깨끗한 피부를 동경하는 동양 여성들에게는 큰 스트레스가 된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상처에 대해 알아보면,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팀은 10대 청소년의 3분의 1이 여드름 때문에 자살 충동을 느끼고 실제로 10분의 1이 자살을 기도한 적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었다. 이 말은 다시 말해 피부상태가 심리상태와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한창 학업에 열중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야 할 나이에 이런 정서적 불안감은 치명적이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몇 년 전 우리나라에도 여드름 때문에 자살한 학생이 있었다.
최근에는 이런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광치료, PDT, 스킨 스케일링, 등의 시술을 선택하는 환자들이 늘고있다. 엑스클리어는 녹색광과 적색광을 이용하여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여드름 세균을 사멸시킬뿐 아니라 피부 재생과 진정을 도와준다. PDT는 광과민제를 직접 피부에 발라준 후 특정 파장대의 빛을 쬐여줌으로써 여드름 세균과 피지선 파괴를 유도하는 치료로서 조금 더 적극적인 치료라고 말할 수 있다. 스킨 스케일링은 알파 하이드록시산인 글라이콜릭산이나 살리실산, 리조시놀, 젖산의 복합체인 제스너 용액 등을 이용하여 모공을 덮은 각질을 제거하고 표피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여드름을 호전시킨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