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근무·유학 앞둔 주부들에게 유용, 아이들 간식이나 아침 식사대용으로 좋아
항공사 직원인 남편이 해외 주재원으로 발령받아 두 달 후 영국으로 떠나게 된 이혜영(방배동·36) 씨는 요즘 떡 만들기 강좌를 열심히 쫓아다니고 있다. 떡 만들기를 배우는 가장 큰 목적은 앞으로 하게 될 영국생활에서 아이 친구 부모를 비롯한 현지인을 사귀기에 떡이 좋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런 이유 때문만이 아니더라도 “한국의 맛이 그리울 때 해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됐다”고 이 씨는 설명했다.
떡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웰빙 바람으로 빵이나 과자보다는 건강에 좋다는 생각이 강하고 여기서 더 나아가 중국산 쌀이나 첨가물을 사용한 떡보다는 직접 만들어 가족에게 먹이고 싶다는 주부도 여기에 한 몫하고 있다. 떡을 좋아하는 사람이 늘어서인지 좋은 재료로 만든 분위기 좋은 떡 까페를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게 됐다. 얼마 전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국내 쌀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간 16만 톤씩 남는 쌀에 대한 소비 진작 방안을 강구하고자 현장을 찾기도 했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에 맞춰 떡 만들기를 배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떡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박경숙(개포동·42) 씨는 “아이들이 떡을 좋아해 기왕에 먹는 것 내가 직접 만들어주자는 생각에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만들기도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고 소개했다.
다음은 강남에서 떡 만들기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도전! 떡 chef’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논현본원에서는 ‘도전! 떡 chef’ 강좌의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떡을 소재로 창업을 준비하거나 떡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일반 문화센터 강의보다 전문적인 지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창업을 원한다면 한번 도전해볼만하다.
첫날 직업소양교육을 필두로 팥고물시루떡, 흑임자 떡케이크, 각색경단약편, 여주산병, 콩떡케이크, 색동고리떡, 코코아떡케이크, 조개송편 등을 만들어보고 이와 어울리는 매실차나 오미자 화채 등도 배워볼 수 있다. 9월8일부터 선착순으로 접수받으며 수강료는 3개월에 45000원(재료비 10만원)이다.
롯데백화점 ‘우리의 전통음식 떡 체험하기’
롯데백화점 잠실점 문화센터에서는 M&Y 쿠킹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 출연했던 임종연 강사가 진행하는 ‘임종연의 만들기 쉬운 떡과 한과’ 강좌를 진행한다.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 송편 외에도 다양한 전통 떡과 한과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강좌는 총 11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쇠머리찰떡, 깨강정, 약식, 개성약과, 물호박시루떡, 석탄병, 송편, 흑미말이, 잡과병, 변형매작과, 두텁설기떡, 무지개떡, 색단자, 과일설기, 두텁떡, 삼색단자, 녹두찰편, 섭산삼, 꽃인절미, 호박인절미, 수수부꾸미, 무시루떡 등을 만들어본다. 수강료 8만원, 재료비 12만원이다.
한편 롯데백화점 강남점에서는 9월26일(토)에 ‘우리의 전통음식 떡 체험하기’ 강좌를 진행한다. 종로구에 위치한 한국 전통 음식연구소 떡 박물관을 찾아가는 이 강좌는 50여종의 떡과 부엌살림, 시절별 음식 상차림 등을 관람하고 직접 떡을 만들며 맛볼 수 있는 실습도 한다. “이 체험을 통해 서양식 제과의 단맛에 길들여진 학생들에게 낯선 음식이 되어버린 떡을 직접 만들고 먹어봄으로써 전통의 멋과 맛을 느끼고, 우리 음식에 친근감을 키워줄 수 있다”고 홍보실 관계자는 밝히고 있다. 1인당 1만원의 참가비가 있다.
뉴코아백화점 문화센터 ‘선물하기 좋은 떡’
뉴코아 문화센터의 ‘선물하기 좋은 떡’ 강좌는 취미는 물론 창업까지도 할 수 있는 전통·퓨전 떡 강좌이다. 우리 전통 떡이나 한과, 음료의 맛과 멋을 두루 경험해 보고 싶어 하는 수강생들이 주를 이룬다.
백설기·사과설기·흑임자설기·아몬드설기, 고구마찰떡, 팥시루떡, 깨찰편, 단호박 케이크, 수수팥떡, 팥시루떡, 녹두메시루떡, 꿀편, (호박)영양찰떡, 초코&딸기경단, 무지개떡, 현미찰떡, 모듬콩설기, 물호박시루떡, 흑임자구름떡 등을 배워볼 수 있다. (사)궁중음식원 부설 전통병과교육원 떡/한과 전문과정을 수료한 양서정 씨가 지도한다. 수강료는 6만원(3개월, 재료비 12만원 별도)이다.
참새방앗간 ‘파티떡 케이터링’
떡 전문 요리학원 참새방앗간에서는 강남주민들을 위해 대치동에 위치한 M 쿠킹 스튜디오에서 ‘파티떡 케이터링’ 강좌를 진행한다. 이 강좌는 취미활동으로 뿐만 아니라 파티 떡 플래너로 활동할 수 있는 수준의 파티 떡 전문가를 만들어내는 수업이다. 일요일 4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매주 새로운 파티를 하는 것 같은 분위기의 수업이기 때문에 정원이 일찍 마감되는 인기 강좌라고 한다.
살구떡 케이크, 오디떡 케이크, 석이찰편 케이크, 커피 떡 케이크, 두텁 케이크를 비롯해 양갱, 배정과, 메론정과 등 매주 만드는 떡 케이크의 재료로 디저트류 2~3가지를 함께 만들어본다. 12회 과정이며 수강료는 80만원.
조윤수 리포터 choyounsu@hotma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