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수크 교육청 최초 운영 한국 사무소, 국제영재유학과정 선보여…내신관리, 귀국 후 학습까지 지도해줘
많은 이들이 조기유학의 최적지로 손꼽는 캐나다. 대다수의 한국 학생이 밴쿠버에서 공부하지만 명문 교육 도시인 빅토리아시를 아는 이는 많지 않다.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British Columbia, 이하 B.C.)주의 주도인 빅토리아시(Victoria City)는 행정의 메카인 주 의사당과 정부 청사가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관광지로 이름나 있는데다가 치안이 안전한 도시로 알려져 있다. 또한 명문 대학뿐만 아니라 명문 사립고가 있어서 캐나다 내에서도 가장 우수한 교육 환경을 자랑하고 있는 도시이다.
특히 총 29개의 공립 초ㆍ중ㆍ고등학교와 1만 명의 학생, 900명의 교직원을 관할하고 있는 수크(Sooke) 교육청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영재교육센터 운영 등으로 B.C.주 빅토리아시의 대표적인 우수 교육청으로 꼽히는 곳이다.
국내외 명문학교 합격스팩을 만드는 유학과정이 핵심
수크 교육청에서는 최초로 한국 사무소와 캐나다 현지 한국 교육센터를 운영,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캐나다 교육청이 직접 운영하는 관리형 유학 프로그램 ‘국제영재유학과정’을 선보이고 있다.
국제영재유학과정 중에서도 아이비리그 유학반에서는 국내 국제중, 과학고, 특목고, 해외 명문고 합격을 목표로 한 학생들이 캐나다 우수공립학교에 입학해 이를 위한 철저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아이비리그 유학반의 최대 강점은 국내외 명문학교(국제중ㆍ외고ㆍ특목고) 합격을 위한 실제 합격 스펙을 만들어가는 유학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학교들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갖춰야 할 합격 스펙은 총 6가지이다.
① 캐나다 학교성적 전 과목 A학점, 우등상 수상
② 캐나다 교육청, 학교장 추천
③ 공인영어능력시험 고득점
④ 국내외 영어수학경시대회 수상
⑤ 캐나다 영재교육원 입학
⑥ 캐나다 수학교과 월반
이에 수크 교육청 한국사무소 문엄상 이사는 “이러한 합격 스펙을 만들기 위해 교육청의 전폭적인 학생 및 성적 관리가 이루어지며, 방과 후 한국교육센터에서는 캐나다 교육청 소속 교사와 한국인 교사가 영어수학경시를 위한 특화교육, 내신보충교육, 명문학교 입학을 위한 공인영어시험을 위한 수업을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학 시 떨어질 수 있는 수학의 경우 교육센터에서 경시 수학(KMO, CMO, PASCAL 등)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영어 또한 영어면접과 영어논술을 대비한 토론, 프레젠테이션 수업들이 이루어진다”고 덧붙였다.
유학생 쿼터제 운영해
아이비리그 유학반에서는 국제중, 특목고나 명문 사립고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 합격 스펙을 쌓기 위해, 앞서 말한 내신 관리는 물론이고, 교육청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경시대회, 토플이나 토셀 준비, 리더십을 위한 교내클럽활동까지 도와준다.
아울러 수크 교육청이 직접 운영하므로 교육청 내에 있는 교육행정 관리부에서 한국 학생에 대한 성적, 출석, 홈스테이 등의 모든 정보를 통합 관리한다. 이 때문에 부모 입장에서는 안심하고 아이를 보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중간 과정이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캐나다 학교와 한국의 부모간의 다이렉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수크 교육청은 유학생 쿼터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 반에 2명 이상의 한국 학생을 배정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문 이사는 “초등 4학년부터 고교생까지를 통틀어 한 학기에 35명까지만 받을 수 있다는 규정 때문에 한국 유학생 수는 극히 제한적”이라며 “소수의 학생만을 위해서 캐나다 및 한국인 교사 20여명이 배정되어 철저한 학습 및 생활 관리가 이루어진다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검증된 가정에서 홈스테이 시작
이런 이유로 우수하고 검증된 가정에서 홈스테이 생활을 할 수 있으며, 방과 후 수업이 끝나면 담임교사가 홈스테이 가정까지 안전하게 데려다주기도 한다. 학습 뿐 아니라 격주마다 한 번씩 골프나 승마, 명문 학교 탐방 등의 활동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모든 입학생은 영어 수학 등의 입학 테스트를 치르며 자신에게 맞는 뚜렷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게 된다.
참고로 매년 한국 학생의 70% 이상이 우등상과 전 과목 A학점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국내외 특목고, 명문 사립고 지원자 전원이 국내 자사고 및 외고, 미국과 캐나다의 명문 사립고에 합격한 바 있다.
문의 (02)562-3080
조윤수 리포터 choyounsu@hotma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