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한의사회와 광주내일신문 연중기획 - ‘한의학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인구의 고령화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전통의학인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역내일
2009-05-26
(수정 2009-05-26 오후 3:20:10)
광주시한의사회와 광주내일신문은 연중기획 ‘한의학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를 통해 시민들에게 건강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한방다이어트의 우수성 1
일단 살이 찐 게 죄인 시대가 요즘입니다. TV나 잡지 신문 등에서 보이는 마르고 보기 좋게 균형 잡힌 모델, 탤런트들이 모든 사람들의 체형기준이 되어버렸고 많은 수의 국민들이 그들처럼 되기 위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고 실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찌 보면 이러한 다이어트 열풍은 정상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을 예방하여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후죽순으로 TV나 여러 대중 매체를 통해 소개되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과 검증되지 않는 시술을 하는 무허가 비의료인들의 폐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비만환자 분들 중 다이어트에 대한 본질적인 개념과 올바른 상식을 갖고 계신 분들은 극히 드문 게 사실입니다. 특히 언론에 보도된 광고성 기사와 어디서 나온 지 모르는 “ -카더라” 상식을 진실로 믿고 따르다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런 분들을 상담하고 관리하면서 느낀 점을 중심으로 다이어트의 본질과 허와 실 그리고 한방적인 다이어트의 우수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운동만으로 살을 뺄 수가 없다
많은 분들이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살이 안 빠진다고 불평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만으로 체중조절은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식단조절이 선행되어야 살을 뺄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을 많이 해도 소모되는 에너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리 많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일예로 65Kg정도의 30대 여성이 30분 정도 시속 8Km 정도로 조깅을 했을 때 소비되는 칼로리는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높지 않습니다. 겨우 라면 1개와 탄산음료 1캔 정도면 보충되는 칼로리입니다. 하지만 운동하는 본인들은 “오늘 운동을 이만큼 했으니까 좀 먹어도 되지” 하고 식사조절을 소홀히 해 살이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또 하나 이유는 우리 몸은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하면 오히려 기초대사량을 낮추어 에너지 소모량을 줄입니다. 결국 운동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대비해 평소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줄여 그만큼 살이 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
다이어트방법 중 가장 잘못된 방법을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도 생으로 굶는 거랑 하루에 한 끼만 먹는 것일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몸을 기아상태로 인식하게 해 소량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의 흡수율을 높이게 되고 기초대사량(우리 몸의 기본적인 열량 소비량)을 낮추어 살이 더 안 빠지게 합니다. 다이어트 식사는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3끼를 조금 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행다이어트나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살을 뺄 수가 없습니다
다이어트로 내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잡지나 TV에 소개된 모 연예인이 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고 실패한 경험이 한 두 번은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의 실패요인은 첫째로는 1-2개월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음식이 단조로워 영양불균형에 빠지기 쉽고 셋째로는 다이어트의 성공은 음식의 종류가 아니라 양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다이어트는 무슨 특정한 음식이나 조리방법 그리고 식사 습관을 바꾸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균형 잡힌 보통 식사를 양을 줄여 꾸준히 3끼에 나누어 먹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다이어트기간 휴식을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도 일종의 몸을 수리하는 보수공사입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를 시행할 때 과로나 과격한 운동을 시행한다면 몸은 이중 삼중고를 겪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일에 지친 몸이 하는 운동은 독입니다. 한 가정주부가 청소를 하고 있는데 거기다가 빨래감과 설거지를 잔뜩 갖다 놓으면 그 주부는 녹초가 되서 결국 청소도 제대로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이어트의 적 회식 술
다이어트를 잘 하시다 갑자기 살이 찌는 경우 그 원인을 찾아가면 거기에는 언제나 회식이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한 번 쯤이야” 하고 마음 편히 먹었다가 지금까지의 고생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다이어트를 시행하면 조금씩 위가 줄게 됩니다. 그리고 일정한 기간이 되면 줄어든 그 위에 적응하여 식사를 하게 됩니다 . 그때 갑자기 지나친 양의 식사 즉 회식을 하면 우리 몸은 다이어트 하기 전의 몸으로 돌아가서 다시 처음처럼 공복감을 극복하는 힘든 과정을 겪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이 반복되다 보면 다이어트는 실패로 끝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체중감량은 천천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빨리 체중이 줄었으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이 실패의 요인이 됩니다. 급격히 빠진 살은 급격하게 원상복귀됩니다. 체중을 2-3개월 빼려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체중을 빼는 과정보다는 체중을 감량하고 나서의 몸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어렵게 성공한 체중감량 효과를 유지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주시 한의사회
홍광표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