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김진환원장
대구 카톨릭대학교 이혜정씨의 2005년도 석사논문인 “임플란트 시술환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임플란트 시술환자 90% 이상이 임플란트 시술에 만족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상사고 등으로 치아가 상실된 사람들에게 턱뼈 안에 매식체를 심고, 그 위에 인공치아를 씌워주는 치료방법으로 자연치의 기능을 거의 회복시켜 주며 지난 수십년간 90%가 넘는 높은 성공률이 보고된 검증된 치료방법이다. 하지만 수술에 대한 고통과 두려움으로 인해 환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어서 이제는 얼마나 편안하게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가가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러한 환자들에게 통증의 두려움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의식하 진정요법을 통한 수면 임플란트’가 개발되었다.
내과 검진 시 내시경을 받아본 경험이 있다면 수면 내시경이 일반 내시경보다 편하다는 것을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이것을 치과치료에 도입한 것이 바로 수면 임플란트다. ‘수면’은 의식하 진정요법이라고도 한다. 말 그대로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진정되는 정도의 수면상태를 의미한다. 전신마취와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자발적으로 호흡을 하고, 의식이 있어 의사의 지시에 반응 할 수 있는 매우 안전한 술식이다.
의식하 진정 요법의 종류에는 경구진정법, 흡입진정법, 그리고 정맥내 진정법 등이 있다. 경구진정법은 진정약제를 입으로 먹어 진정효과를 얻고자 하는 방법이며, 흡입진정은 소위 웃음가스라고 하는 N2O-O2가스를 코로 흡입하여 진정시키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면서 안전하고 농도조절 등이 가능한 장점들이 있으나 코에 흡입장치를 장착하고 있어야 하므로 성인 임플란트 수술에는 적용시키기 힘든 부분들이 있어 주로 행동조절이 힘든 소아들의 치과 치료 시 사용되고 있다. 정맥내 진정법은 진정약제를 정맥주사로 주입하여 진정시키는 방법으로 발현시간이 빠르며 효과가 확실하고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으로 성인의 임플란트 수술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하다. 정맥내 진정약제로 주로 사용되는 미다졸람이라는 약물은 합병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가장 안전한 약물이면서 진정효과가 우수하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역전약물이 존재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 수면 임플란트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감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며 수술당시의 상황을 잘 기억 못하는 부가적인 장점도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