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명문 학교를 가려면 미국 학교의 인재상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미국의 학교가 원하는 인재상은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지적 능력과 사회와 모교에 기여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며, 공부 못지않게 봉사정신, 리더십, 인성도 학생선발의 중요 요소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유학 준비는 단기적으로는 명문학교에 입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미래사회의 리더가 되기 위한 자질들을 길러주는 쪽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가 아이를 명문대에 보내고 싶은 것도 결국에는 사회에 나가서 진정한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 마음일 것이다. 이러한 자질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개발되는 것이며 어린 시절부터 면밀한 지도과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유학의 준비단계에서부터 영어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쓰거나 말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다양한 교과외 활동들을 통해 공부의 폭을 넓히고 사회적 지능을 높이는 쪽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어야 하고, 이를 통해서 동기부여가 되고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런 교육이 성공적으로 유학을 마칠 수 있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자식의 교육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해야한다. 왜냐하면 학원이나 유학원에서는 교과외 활동, 사회성 교육, 리더십 활동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유학을 결정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모든 판단과 결정을 부모나 학생이 독자적으로 내리기에는 사실 어려움이 있다.
유학에 관한 전문적인 조언과 지도를 하기에는 부모가 가진 정보가 부족하며, 가사와 직장일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시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부모가 아이의 상황과 문제점을 생각만큼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도 변화하는 유학 국가의 입시제도, 개별학교의 입시전형의 변화, 그리고 유학준비 및 절차의 전문성 때문에 부모가 직접 유학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 관리, 지도를 하기가 힘들다.
유학생이 계속 증가하면서 이러한 부모의 어려움은 공적, 사적 서비스에 의해서 사회적으로 흡수되어야 한다. 유학에 관한 종합적인 교육컨설팅 서비스가 다양한 경로로 제공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많은 물적, 인적 낭비가 초래될 것이다.
이런 교육서비스를 통해 학부모는 바람직한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유학과 교육에 대한 합리적인 결정과 투자를 하고, 학생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인 지도를 받음으로서 투자에 상응하는 교육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왜 많은 기업들이 자기 회사에 대해 잘 아는데도 경영 컨설팅회사로부터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는지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 유학원보다는 유학컨설팅이 좀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일반 유학원들은 학생의 GPA, SAT점수와 같은 교육적 결과만을 가지고 지원을 대행하는 기관인 반면, 유학컨설팅은 교육의 결과 뿐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는 교육기관이다.
교육컨설팅 기관은 유학의 준비과정에서부터 영어, 시험, 교과학습 뿐만 아니라 리더십 경험, 봉사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교과외 활동을 통해서 유학에 필요한 영어, 지식, 사회성, 인성, 사회문화적 이해를 함양하도록 도와준다.
바람직한 유학컨설팅은 학생이 자신의 적성과 유학목표를 찾도록 도와야하며, 유학 준비과정도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학생이 이렇게 증가하는 현실 속에서 특목고, 국제중과 같은 공교육에서도 이런 유학컨설팅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이러한 교육적 수요에 대한 공적 기관의 서비스가 없고, 있다고 해도 학생 수에 비해서 담당하는 인력이 너무 적거나 전문성이 떨어져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외국에서 공부하는 조기 유학생의 경우도 특별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공교육 강화를 주장할 때 수업과 시험 준비만 말 할 것이 아니라, 유학과 같이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에 필요한 공적 교육서비스도 강화되어야 한다.
이영상 원장
에듀소프트 교육
(02)538-200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