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공동구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종전에는 공동 구매가 컴퓨터 등 가전생활용품 등에 국한됐으나 최근에는 병원 은행 등까지 서비스 분야까지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특정분야 전문가들의 검증과 추천을 거친 우수한 상품을 믿고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기때문이다.
올해 인터넷 공동구매 시장 규모는 지난해의 2배 정도인 1천억원 정도다.
인터넷 공동구매의 대상은 성형수술・치아교정・포경수술・예금・복권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공동구매는 인터넷 이용자 중 특정상품을 사려는 사람을 모아 병원・은행・유통업체 등과 협상해 값을 깎는 새로운 풍속도다. 네티즌들은 이를 ‘공구’ 라고 부른다.
현재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공구 전문 웹사이트는 100여개 이상이며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종합 공구 웹사이트와 특정 품목만을 취급하는 전문 공구 웹사이트로 나눠진다. 대표적 종합 공구업체인 ㈜인터넷공동구매(www.my09.com)는 전자제품 여행상품 화장품 서적 쌍꺼풀-라식수술 등 온갖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공동구매가이드(www.09guide.com)는 여러 공구 웹사이트들의 상품을 체계적으로 정리, 한 곳에서 각 공구 웹사이트들의 상품 가격을 비교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밖에 유니텔 다사모아(www.dasamoa.com), 모아모아(www.moamoa.co.kr), 바잉클럽(www.buyingclub.co.kr), 09gate(www.09gate)등도 다양한 품목을 취급한다.
특정 품목 구입에는 전문 웹사이트가 유리하다. 와싸다(www.wassada.com)는 고급 전자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결혼기념일이나 생일 등을 위한 선물 및 기념품 구입에는 바즈(www.baz.co.kr)가 좋다. 컴퓨터 및 관련부품과 주변기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공구 웹사이트에는 용산닷컴(www.yongsan.com), 유니공구(www.uni09.com) 등이 있다.
마이09 사이트의 경우 복권・부동산에 이어 성형・라식・포경수술을 공동구매하고 있다.
수술비는 10명만 모이면 20% 정도 할인받기로 병원 측과 약속했다는 것이다.
김경수인터넷공동구매사장은 “인터넷 공동구매는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기위해 잠깐 시장이 열리는 것을 말한다”며 “고객은 소비자인 동시에 공동사업자라는 점에서 인터넷 쇼핑몰과 차이가 나며 두레・계 등의 전통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고 말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