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정안(整顔)요법…피부와 몸 전체 기혈순환에 도움, 균형 있는 몸 유지로 효과 지속적
가을이 되면서 뒹구는 낙엽만큼이나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갱년기 전후의 여성들에게는 눈에 띄게 피부에 윤기가 없고, 잔주름이 늘어나는 것을 실감하는 때이기도 하다. 요즘은 중년여성들을 위한 피부 관리 방법이나 시술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지속적이지 못한 효과로 인해 치료를 망설이는 여성들도 많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한방으로 동안을 만들 수 있는 정안(整顔)요법은 수술을 하지 않고 침과 약만을 이용해 몸의 균형뿐 아니라 얼굴의 균형까지 바로 잡아주는 치료이다.
침과 약 위주의 정안요법
요즘 남녀모두 선호하는 동안(童顔)이란 어린아이의 얼굴을 의미한다. 즉, 병들거나 오염되지 않은 건강한 몸을 바탕으로 비추어지는 자연 그대로의 얼굴이다. 동안은 최근 떠오르는 트렌드이자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본연의 얼굴인데, 동안이라 불릴 수 있는 기본 요건으로는 작고 갸름한 얼굴, 주름이 없고 탄력 있는 피부,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 밝고 환한 피부 등이다. 이런 동안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피부치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눈에 보이는 피부 겉의 문제에만 접근하다보면 그 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수술걱정 없이 동안을 만들 수 있는 한방 정안요법이 요즘 대두 되고 있는데, ‘정안’은 얼굴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로 안면부 및 두경부(코, 입, 목)의 주름개선과 피부질환을 중점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정안요법은 내부 장기에 대한 정화와 균형을 통하여 보다 깨끗하고 밝은 얼굴과 몸 전체의 건강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도곡동에 있는 현등한의원 박세기 원장은 “정안요법은 내부 장기의 균형이 건강한 얼굴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침과 약을 위주로 깨끗하고 환한 피부를 유지시켜 얼굴을 더욱 밝고 젊게 하는 치료법이다”며 “한의학적으로 기혈 순환의 통로를 풀고 수승화강(水乘火降)을 원활하게 하는 원리로 얼굴뿐 아니라 전신을 바르게 관리하는 시술이다”고 설명했다.
얼굴 뿐 아니라 머리와 연관된 치료에도 효과적
얼굴은 인체 내부의 상태를 외부로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곳이다. 내부의 어느 한 부위가 비정상적이라면 자연히 그 결과는 얼굴로 표현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정안요법은 이러한 내부적 문제를 치료하면서 동시에 얼굴에 집중된 경혈과 경근을 바로잡아 더욱 젊고 바른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한의학적 성형법’이다. 따라서 일시적인 피부 표피 치료가 아닌 피부 밑에 있는 근육을 침으로 자극함으로써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근본 치료가 이루어져 결국 바깥쪽 피부는 화사하고 탄력 있는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정안요법의 의미를 더 확대 시키면 보다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박세기 원장은 “내부 장기에서 시작하여 얼굴과 머리로 치료를 연계시켜 나가다 보면 정안치료 중에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이나 건망증이 줄어들며 탈모의 개선, 여드름이나 기미의 치료, 또는 시력이 좋아지고 안구건조증이나 비염 등이 호전되는 효과들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정안요법으로 얼굴주름과 잡티 제거, 탄력 있는 피부, 안면윤곽의 교정뿐 아니라 전신이 건강하고 머리가 맑아지는 균형 잡힌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전한 치료, 지속적인 효과가 장점
정안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술하지 않고 침과 약만으로 피부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간편한 치료법에 있다. 통증이 거의 없고, 이물질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도 없으며, 비수술적 방법이므로 무엇보다 안전하다. 또한 침을 이용한 치료이므로 전혀 시술의 흔적이 남지 않고, 시술 후 바로 화장, 세안이 가능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또한 정안요법은 안면부의 문제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신체 문제를 치료하여 몸 전체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박세기 원장은 “정안요법은 내부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인체의 근본적인 문제를 치료해 주기 때문에 얼굴축소, 주름개선, 잡티개선, 피부미백의 효과가 크며, 더불어 지속적으로 몸 상태를 건강하고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일석다조의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치료방법은 침 요법, 약침, 한약을 병행해 20~25회 정도 치료하면 되는데, 여드름이나 주름의 경우 1~2회의 시술만으로도 경과가 호전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는 피부상태, 주름의 개선과 더불어 뇌 기능향상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특히 권할만하다.
김미성 리포터 miskim9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