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분위기에 어울리는 전통문화, 독서문화, 가족관계 개선, 무료커피강좌 등 풍성
마음과 몸이 살찌는 가을, 여름 내 더위에 지친 마음을 가을 냄새 물씬 풍기는 다양한 강좌로 기름지게 해보는 건 어떨까? 여기저기 문화센터 등에서 하는 강좌들도 많지만 주부들이 실속 있게 들을 수 있는 문화, 교양 강좌들도 가까이에 많다. 차분한 가을엔 전통악기나 가락을 배워보는 것도 제격이고, 그동안 소원해진 부부관계나 자녀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도 있다. 또한 맛있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마련한 무료 커피강좌도 참석할 수 있다. 숨어있는 알짜 강좌 들으면서 지식은 채우고 스트레스는 날려보자.
전통문화 강좌
국립국악원에 있는 국악원문화학교에서는 일반인들이 국악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국악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국악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면 6주 단기강좌 프로그램이 좋다. 매년 5회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제 5회 교육이 10월 13일~11월 21일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장구, 무용, 판소리 강좌로 수업은 월, 금 오후 7시~9시다. 접수는 9월 29일부터 국립국악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데 수강료는 각각 5만원이다.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 문화센터에서는 장구교실, 우리춤교실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주로 50대 하나로클럽회원들이 애용하는 곳으로 3개월 단위 또는 수시로 프로그램 접수가 가능하다. 수강료는 한 달에 7천원, 3개월에 2만원으로 아주 저렴하게 전통 문화를 배울 수 있다. 신청은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 홈페이지 문화센터를 통해 강사에게 접수하면 된다. 이곳 문화센터에서는 노래교실과 댄스 강좌도 진행 중이다.
건강한 가족 만들기
서초여성회관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부부가 서로의 마음을 열고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사랑이 넘치는 부부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금슬 좋고 사랑이 넘치는 부부관계 회복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부부집단상담 전문가가 6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10월 7일~11월 25일 매주 화요일 총8회로 진행되는데, 2인기준 20만원으로 부부가 함께 등록하는 전문적인 상담 프로그램이다.
또한 서초여성회관에서는 기질에 따른 자녀양육강좌인 ‘에니어그램’을 진행한다. 에니어그램은 성격유형론의 일종으로 자신의 유형을 먼저 파악하고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이해, 대인관계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워크샵 형태로 진행되며, 내 자녀의 유형을 파악하고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학부모들의 접수가 적극적이다. 10월 6일~11월 3일, 11월10일~12월 8일 2단계에 거쳐 매주 월요일에 진행되며, 단계별 5만원이다. 이외에도 서초여성회관에서는 매학기 진행되는 ‘중년기학교-활력 있는 중년기’는 40~50대 주부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는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10월10일~ 11월 28일 매주 금요일 진행된다.
향기 나는 문화 및 독서 강좌
스타벅스는 전국 250여 매장별로 월 평균 1회씩 고객들을 대상으로 무료 커피문화교실을 열고 있다. 커피문화교실에서는 매달 커피에 대한 주제로 고객들과 대화하고, 직접 커피프레스를 사용해 커피를 만들어 보는 실습기회도 갖는다. 스타벅스 각 매장에서는 비치된 안내판에 일정을 사전 공고하고 있는데, 스타벅스 홈페이지에서도 매장별 커피문화교실 계획을 확인할 수 있다. 커피문화교실은 커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각 매장별로 개인 및 단체의 사전 접수를 받는다. 진행은 커피마스터 자격을 가진 커피전문가가 담당하며, 커피 맛있게 내려먹는 법, 커피 지식, 커피에 대한 에티켓 등 매장별로 다른 주제와 내용으로 진행된다.
10월 강남?서초지역 커피교실의 경우 선릉점은 10월 27일, 뱅뱅사거리점에서는 10월 6일, 13일, 20일, 27일, 우성사거리점에서는 10월 21일, 국기원사거리점에서는 10월 22일, 학여울점에서는 10월 14일, 강남삼성타운점에서는 10월 10일 각각 다양한 주제로 커피교실이 진행 될 예정이며, 이 외에도 매장에 문의하면 일정을 알 수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어린이의 첫 선생님인 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맞춰 부모자녀 간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의 건전한 독서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해 기획한 2008년도 ‘부모를 위한 독서문화 토요강좌’를 10월 18일~11월 8일 매주 토요일 진행할 예정이다. 강연 내용으로는 ‘우리아이 마음읽기’ ‘그림책이야기’ ‘동화책 이야기’ ‘즐거운 책읽기’ 등 4 강좌로 진행되는데, 모집인원은 80명으로 무료다. 접수는 9일 25일(목) 10시부터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한다.
김미성 리포터 miskim9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