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하고
이번 교하고 1학년 영어 시험은 이전 시험에 비해 변형은 적었으나 어법 문제와 단어의 쓰임 문제가 많아 여전히 체감 난도가 높았을 시험으로 생각된다. 이번 시험에서 변형이 되지 않은 문제가 적었지만 문제가 나오는 부분은 변형 출제되어 중하위권 학생들은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며 기본기가 탄탄한 학생들은 비교적 수월하게 풀었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선지를 해석하기도 쉽지 않았던 점이 특징적이었으며, 주제를 파악하고 영작을 하는 서술형 문제는 많은 학생들이 풀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많은 어휘량과 영작 연습을 해야 하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영어 실력을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동패고
동패고 1학년 시험은 어법, 교과서 지문을 제외하고는 변형이 많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전과 마찬가지로 까다로운 선지 해석과 어휘력이 시험성적과 가장 연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선지에 수동태 문장이 많이 나왔는데, 해당 부분에서 해석을 어려워한 학생이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대부분의 변형은 교과서에서 나왔고 모의고사 지문에서는 어법 문제를 제외하고 변형이 크게 없었다. 빈칸추론 문제는 빈칸 부분에서 변형이 있었다. 서술형 역시 중학교 시기에 배웠던 too~to-v구문,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등 기본적인 어법을 알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영작을 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 동패고 학생들도 어느 정도 학교 유형에 적응하여 이전보다 수월하게 시험을 응시한 학생이 비교적 많아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 암기는 지양하고 선지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구문 독해공부와 단어암기(동의어 반의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산고
지산고 1학년 영어 시험은 교과서와 모의고사 비율을 5:5 정도로 출제하여 중하위권 학생들도 비교적 풀 수 있는 문제가 다수 있었던 시험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1학기 때와는 달리 서술형이 30점으로 줄었으나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줄었기 때문에, 서술형이 줄어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크게 없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서술형은 변형을 보였으나, 객관식 13번부터 20번까지 지문은 변형이 없었고 문장삽입, 글의 순서 문제는 해석 연습을 많이 해본 학생들이라면 수월하게 풀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문제 유형을 보았을 때 이번 시험에서는 암기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줄었고 심지어 암기만 진행한 학생들이 틀리기 쉬운 문제(20번)까지 출제되었다. 기말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본문 암기를 지양하고 선지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구문 독해 능력, 동의어 반의어 암기, 고등학교에서 자주 출제되는 영문법을 고르게 공부하여야만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빛고
한빛고 1학년 시험은 1학기와 비슷하게 교과서를 제외하고 모든 범위가 모의고사에서 출제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번 시험에도 역시 지문 대부분이 변형되었고(25문제 중 21문제), 그리고 내용이 추가되는 문제도 여럿 볼 수 있었다. 그중 6번 문제(내용 일치)를 보았을 때 기존 지문만 암기한 학생은 내용 일치에서 틀렸을 가능성이 있다. 한빛고는 계속해서 많은 변형과 문장추가로 인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이제 학생들도 학교 시험 유형을 어느 정도 파악한 것으로 보이고, 1학기 시험과 비교했을 때 체감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소폭 하락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어법 부분을 보았을 때 기본 암기만 한 학생에게 힘든 시험이었을 것이고, 서술형 부분은 변형되어 출제되어 해결에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한빛고 학생들은 단순 암기가 아니라 구문 독해 공부와 변형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파주 운정 국어영어수학전문 앤써학원
김진홍 영어강사
문의 031-946-164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