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중학교는 재작년까지만 해도 학생들 사이에 ‘시험이 쉬운 학교’라는 말이 나왔었지만, 이제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신서중 영어 시험은 지난해부터 전반적으로 변별력이 있는 문제, 강한 모의고사 출제 경향, 어법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첫째, 기본 개념 이해 및 암기
기본기가 부족하면 변형 문제도 풀기 어렵습니다. 교과서 본문에 나오는 어휘나 어법을 변형해서 출제하는 경향에 대비하여 변형이 가능한 어휘, 예를 들어 반의어나 유의어를 찾는 방법으로 공부하길 권장합니다. 어법 문제는 형용사를 부사로 바꿔서 내거나, 시제를 바꿔서 내거나 할 수 있으니 기본 개념부터 탄탄히 잡고 들어가야 합니다. 특히 교과서에 나오는 예제와 연습문제, 학교 프린트를 모두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념과 어법, 단어를 정리하고, 꼭 외워야 하는 부분들을 강조하여 암기해야 합니다. 기본 어휘도 고난도 어휘로 바꿔서 출제하는 경향에 대비하여 고난도 어휘도 함께 찾아보는 학습 방법이 필요합니다.
둘째, 기출 문제 풀이와 오답노트 작성 및 질문하기
어법과 모의고사형 출제 경향 이외에 교과서 내용 일치나 어휘 부분에서는 크게 출제 경향이 바뀐 것은 없으므로, 교과서 내용점검을 할 때는 기출문제를 푸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응용문제도 물론 풀어아 햐지만 자주 출제되는 유형과 패턴을 분석하고, 어느 문장에서 많이 출제 되었는지 파악하세요. 학교 홈페이지에 기출문제는 나와 있습니다. 전부 풀고 기본기를 바탕으로 난이도를 조금씩 올려 가며 변형 문제를 연습하세요. 또한 이 과정에서 본인이 문제 변형을 해보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내가 출제자라면 어떻게 냈을까, 어떻게 변별력을 냈을까를 생각하여 변형 문제를 만들고 풀다 보면 분명히 그 부분에서 개념을 확실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꼼꼼한 학습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출 문제를 풀고 오답을 그냥 넘기는 것이 아니라, 틀린 문제는 왜 틀렸는지 분석하고, 해설과 함께 정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 꼼꼼하게 이해한 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어느 곳에서 틀렸는지, 어느 부분이 키워드였는지 찾아내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수의 학생에게서 보이는 가장 좋지 않은 습관 중 하나는 질문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선생님들은 늘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이니 질문하세요. 그 과정에서 얻어가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셋째, 학습을 중구난방으로 하지 말고 체계적으로 계획 세워 하기
체계적인 계획이 효과적인 공부의 핵심입니다. 각 교과서 과에 해당하는 단어 암기-대화문 및 본문 암기-과에 해당하는 어법 정립 후 문제 풀이-교과서 내용 일치&어법과 혼합된 문제 풀이 이 방식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암기한 단어를 토대로 교과서나 본문에서 내가 외웠던 단어를 체크한 후 교과서 본문 암기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수월해질 것입니다. 교과서 핵심 어법 공부 후 문제 풀이를 하고 나면, 교과서에 적용된 중요 어법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도 자연스럽게 외워지고, 그 과정에서 어법과 내용이 섞여 있는 고난도 문제에서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항상 마지막 단계는 시험과 동일한 시간이 아닌 5분 정도 단축해서 OMR카드까지 완성할 수 있게 모의시험을 보세요. 연습이 꾸준하게 된다면 실제 시험에서도 크게 긴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넷째, 실수를 줄이는 연습
사소한 실수를 줄이는 것도 성적을 올리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시험 문제 오답을 정리해주다 보면, 학생들 본인도, 선생님도 “이 문제는 왜 틀렸지?” 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쉬운 문제이나 시험이라는 부담감에 긴장한 학생들은 비슷한 실수를 하기에, 반복하지 않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이런 실수의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중학교 내신 대비는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왜 이 문제를 틀렸는가”를 파악하고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를 생각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꾸준히 반복하며 실력을 다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