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부천 원미구에서 오신 고객님이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양쪽 귀에 동시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한 쪽에 먼저 보청기를 착용한 후 적응이 되면 다른 쪽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번 칼럼에서는 이 분의 질문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동시에
보청기를 착용하기 시작하면서 양쪽 귀에 동시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좀 더 자연스럽고 균형있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리가 들리는 방향을 분별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한쪽 귀에만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보다 소음 속에서 좀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한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에 비해서 소리를 낮추어도 되므로 보청기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양쪽 귀로 소리를 들음으로써 한쪽 귀로만 들을 때 올 수 있는 청각적 피로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개의 보청기를 동시에 구매하는 데 따른 비용 부담을 느낄 수 있으며 귀걸이형 보청기의 경우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데 따른 미용적인 부담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두 개의 보청기를 한꺼번에 관리해야 하므로 보청기를 청소하고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 등이 상대적으로 더 번거롭거나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로 따로
한쪽 귀에 먼저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 초기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한 개의 보청기만 관리하면 되므로 보청기 두 개를 관리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쪽에서 들리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게 되어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아내기 어렵고, 소음이 많은 곳에서 대화할 때는 양쪽에 보청기를 착용한 경우에 비해 대화를 이해하는데 더욱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쪽 귀로만 소리를 들음으로써 소리의 불균형을 겪게 되어 부정적 경험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보청기 자체를 거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귀에서 뇌로 소리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여 청각 박탈(auditory deprivation)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보청기를 착용할 때도 처음 착용할 때처럼 초기 적응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보청기 센터 방문 횟수가 더 늘어나고, 소리에 대한 적응 시간도 길어집니다.
부천 원미구 고객님의 질문인 양이 동시 착용과 순차 착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의 특성과 선호 그리고 여건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각전문가인 청능사(audiologist)와 상담하여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어떤 선택을 하든 보청기를 바르게 착용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귀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