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에 고민이 생긴다면? 홀로 앓지 말고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해 보자. 우리 지역 대다수 고교에서는 교육청 지원을 받아 전문상담(교)사를 둔 위클래스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불편한 교우관계, 부모와의 갈등 등으로 고민이 생길 때는 주저하지 말고 위클래스 상담실의 문을 두드려 보자. 위클래스에서는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필요한 경우 학교 진로, 진학, 보건, 담임교사 등과 협업하거나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학생 맞춤형 관리를 체계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3~4월에는 학교 부적응, 고민하는 학생 많아
학기 초 학생들의 고민 중 가장 큰 부분은 학교 부적응이다. 낯선 환경에 대한 불편함이나 처음 만난 친구들과 이어가야 할 교우 관계의 어려움, 또는 초·중 시절부터 원만하지 못했던 친구를 고교에서 또 만났을 때의 난감함 등이 학생들의 마음을 괴롭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영파여고 위클래스 손명숙 전문상담사는 “신학기 교우 관계 맺기 등의 어려움으로 시작해 차츰 진로, 진학, 학업에 대한 고민,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고민을 안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상담실의 문턱을 낮추고 있습니다. 각 학교의 위클래스 상담실은 학기 초 신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행사를 열어 위클래스 상담실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안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라며 “영파여고 역시 위클래스 홍보행사(프리티위크)를 1주일간 진행하며, ‘친구사랑 낱말퍼즐 맞추기’ 등을 통해 함께 마음을 나누고 위클래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런 행사를 통해 위클래스가 건강한 상담이 가능한 곳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학부모, 담임, 전문상담사의 원활한 소통 중요
고민이 있는 여학생의 경우에는 친구에게 이야기해서 친구가 위클래스로 데리고 오거나, 친한 교사와 이야기 나누다가 위클래스와 연계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일반적으로 여학생들의 경우 고민을 일으키는 물리적인 학교 폭력은 거의 없으나, SNS를 통해서 갈등 문제가 불거지는 경우가 많다. 반면 남학생들의 경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의 조기 발견이 여학생들보다 좀 어려운 상황이다.
배재고 위클래스 김시원 전문상담사는 “자사고인 배재고는 여러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이 꽤 있어 외로움을 느끼기도 하고, 기숙사 적응에도 시간이 좀 걸려서 위클래스의 문을 활짝 열어 학생상담에 밀착하고 있습니다. 우선 고민을 안고 있는 학생의 조기 발견을 위해 주기적으로 1학년 담임교사들과 소통하며 학생들의 성향 파악과 상담의 중요함을 나눕니다”라며 “4월에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학년 전환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통해 위험군 학생들이 좀 추려집니다. 이런 학생들은 3년 내내 위클래스의 전문상담사와 교사가 협업하여 꼼꼼하게 관리합니다”라고 말한다.
정서적으로 고위험군 학생들은 보통 집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학부모가 담임교사를 통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담임교사는 ‘교내 위클래스의 전문상담가와 정보를 공유하고 도움을 받아볼까요?’라고 학부모의 의견을 묻고, 동의 후 위클래스 프로그램과 연계한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대면상담을 이어가고 있는 전문상담(교)사들은 입을 모아, 학부모들에게 상담실 이용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학생의 건강 상태와 복용하고 있는 약품 등을 보건교사 또는 담임교사, 전문상담사와 공유하여 꾸준히 학생 관리를 하여 큰 사고가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심리상담은 비밀 보장 원칙, 상담실 이용 격려해야
학생들의 마음 돌봄을 위한 학교 내 상담실인 위클래스에서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 상담이 직접적으로 필요한 학생에게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하고 있다. 심리상담은 비밀보장을 기본으로 이루어지며, 교내 교사에게 상담 기록이 공개되거나 학교생활기록부에 남지 않는다. 단, 교사나 보호자가 상담 내용을 알기를 희망하면 학생의 동의 여부에 따라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일부 정보를 제공받을 수는 있다.
김시원 배재고 전문상담사는 “위클래스에서는 학교에 다니면서 겪는 일상적인 어려움부터 삶 전반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문제까지 다양하게 다룹니다. 학업. 진로, 친구 관계, 인터넷 과의존, 게임 과몰입, 가족관계, 외모 등에 대한 고민을 비롯해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서적인 어려움, 자살이나 자해, 학교폭력, 성폭력, 학대 등과 같은 어려운 문제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라며 “근래 학생들의 도박 예방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상담실을 찾아가는 것은 자신의 어려움을 방치하지 않고 도움을 구해보겠다는 용기 있는 행동이기에 담임교사나 학부모님들은 꼭 격려해 주셔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지역사회기관과 연계,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
학생에 따라 지속적인 상담 및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교내 위클래스에서 외부 기관으로 연계가 되기도 한다.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이루어지는데 송파구청 '청소년안전망선도사업'에 의뢰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청소년안전망선도사업’은 학업 중단, 가출, 인터넷 중독, 학교나 가정폭력, 성문제, 우울 등에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지역사회 내 다양한 복지자원을 연계하고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손명숙 영파여고 전문상담사는 “청소년안전망선도사업을 통해 고위기 청소년에 대한 상담, 보호, 교육 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 및 청소년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아 학생들의 상담 지원, 병원비 지원, 진로 관련 학원비 지원 등을 받아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라며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강동구청소년상담센터, 송파구청소년상담센터) 연계하여 찾아가는 방문 상담인 청소년동반자(YC)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립십대여성건강센터 '나는 봄'과 연계하여 여성건강 무료진료, 생리대 지원 등을 받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한다.
----------------------------------------------------------------
* 심리상담 비밀보장 예외 사항
1. 자녀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실시한다.
2. 자신 또는 타인의 생명이나 안전이 위험한 경우
3. 아동학대, 성폭력, 학교 폭력 등을 알게 되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
4. 법에 따라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경우
5. 전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