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탐방] YT영탁영어학원과 알아보는 송파강동지역 고교 영어내신 대비법[1]
보성고 영어내신, ‘어법’에 집중해야 고득점 가능
보성고, 잠실여고를 비롯 송파·강동 고교 영어 내신에서의 탁월한 성과로 영어 내신 강자로 인정받고 있는 YT영탁영어학원. 2023년의 눈부신 내신 성과에 힘입어 2024학년에도 우수 성적을 위한 송파·강동 고교별 내신 대비에 집중,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남들보다 빨리 새 학년 첫 시험 대비에 돌입하려는 우리 지역 학생들을 위해 매년 눈에 띄는 성과로 ‘영어내신은 영탁영어’라는 말을 듣고 있는 YT영탁영어학원 지영호 원장을 찾아 송파·강동 고교 영어내신 노하우를 소개한다.
Q. 보성고 영어 내신 지난해 1학년 시험 범위와 경향은?
-2023년 기준 YBM(한)교과서 2개 과, 2023년 모의고사 1회분, 그리고 2022년 모의고사 문제가 5개 정도 추가됐다. 일반적인 송파 고교 시험 범위 수준이다. 난이도는 4년 전 그 이전보다 조금 낮아진 이후 4년간 비슷한 난도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1년에 4회 치르는 내신 시험의 난이도 조절은 학교로서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등급을 가르기 위해서라도 중간고사가 쉬우면 기말은 어렵게 마련이다. 모의고사와 교과서의 문제 비율은 7:3이다. 보성고 영어 내신의 가장 큰 특징은 어법 문항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며, 영작보다 어법이 더 중요한 학교가 보성고다.
Q. 객관식 문제의 특징은?
-보성고 영어내신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어법’이다. 객관식 어법이 5~8문제 정도 출제되며, 그 외 객관식 문제는 수능형이다. 일반적인 수능형 문제는 내신 대비에서는 미리 유형을 많이 풀어보고 문제를 대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때문에 반복 학습으로 빨리 실수 없이 푸는 것이 중요하다. 보성고 1~3등급이 목표라면 일반적인 객관식 문제는 실수하지 않아야 하며, 어법은 꼼꼼하게 준비해서 한 문제도 틀리지 말아야 한다.
Q. 서술형은 어떻게 출제되나?
-서술형의 경우 영영풀이, 어순배열이 출제된다. 보성고 영어내신에서는 완성형 영작, 다시 말해서- 단어를 주지 않고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송파 학교에서는 어법보다 영작이 더 어렵게 출제되지만 보성고 영어 내신은 그렇지 않다. 영작은 어순 배열이기 때문에 단어의 순서를 잘 배열하는 정도만 준비해도 충분하다. 어려운 것은 서술형어법으로 주어진 지문에서 무작위로 어법상 틀린 곳을 찾아 고쳐야 한다.
Q. 그렇다면 가장 어려운 서술형 어법문제 공략법은?
-어법 실력부터 키워야 한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키운다’라기보다 ‘어법 정리를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게 맞는 말이다. 보성고 영어 내신에 출제되는 어법이 생소하거나 문법책 구석에 있어 낯선 것이 결코 아니다. 일반적으로 중학교 때 배웠던 내용이 출제되는데, 기본 어법 정리가 되지 않은 게 문제가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 내용을 본인이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테스트해보면 많이 잊어먹고 있는 경우가 많다. 꼭 필요한 부분은 구구단 암기하듯 암기가 되어 있어야 한다. 가정법이면 가정법 공식이, 관계대명사면 관계부사와 비교, 그리고 that을 꼭 쓰는 경우와 못 쓰는 경우, what과 접속사 that괴의 비교 등등. 모두 문제를 보는 즉시 구구단처럼 떠올라야 한다.
그리고 예비 1학년 학생들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내신 대비 전략의 중요성이다. 보성고 영어내신에서 가장 어려운 어법 대비를 위해서 처음부터 통문장 암기를 시도하는 학생들이 있다. 의욕이 넘치고 영어 실력도 상당한 학생들이 보성고 영어내신 시험 경향을 잘 모르고 시도하는 실수다. 주어진 시간 내에 영어뿐 아니라 다른 과목도 함께 대비해야 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영어 학습의 순서와 전략이 중요하다.
Q.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면?
-먼저 수능형 객관식 문제를 풀기 위해 흐름을 이해하며 해석에 집중한다. 그런 가운데 중요한 어법 사항들을 표시하며 같이 익힌다. 그리고 어법이 표시된 부분을 빈칸으로 만들어 정답을 넣을 수 있도록 준비한 후, 그 어법이 표시된 문장을 암기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주 출제되는 어법 문제가 나오는 부분을 빠짐없이 체크하면서 익히는 것이다. 이때 서술형 어법 문제로 출제된다는 가정을 하고 그 부분에 집중하면서 암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문장의 중요도를 똑같이 보고 무작정 암기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 정작 서술형어법문제로 나와도 주어진 시간 안에 발견할 수가 없어서 알면서도 정답을 못 찾는 경우가 많다. 열심히 내신 대비하되 순서에 맞게 준비하고, 꼭 필요한 어법 개념 공식을 반드시 암기하기 바란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