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탐방] 강동 고등부 영어 내신·수능의 강자 - PK리더스영어학원 강동구 고교 내신 대비 전략
상일여고 영어 내신 1등급 다수 배출, 재원생 1/3이 2등급 이상
10년 넘게 강동 지역 고등학교 영어 내신에 집중,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 강동구 중고등영어 내신·수능의 강자 PK리더스(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 상일여고, 한영고, 광문고, 선사고, 명일여고, 강동고, 강일고, 성덕고 등의 영어 내신에서 꾸준히 최상위권을 배출, 입시에서도 매년 명문 대학 수시 합격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특히 상일여고 학생들의 우수 내신 성과가 두드러지는데, 지난 2학기에도 1등급(1학년 1등급 11명 중)을 7명, 4명 배출했다.
PKLeaders(피케이리더스) 영어학원 상일여고 내신 담당 최유리 강사는 “상일여고의 경우 여고의 특성 상 꼼꼼하게 집중하는 학생들이 많아 더욱 세심한 학습이 필요한데, 상일여고 영어 내신 경향 및 특성을 잘 파악하고 공부해야 1등급 및 2등급이 가능하다”며 “올해 1학년 1학기의 경우 5명이, 2학년의 경우 중간고사 7명 그리고 기말고사 4명이 1등급을 받았다”고 내신 성과를 전했다.
상일고 내신에서 우수 성과를 내고 있는 강동구 중고등학교 내신·수능 전문 PK리더스영어학원 상일여고 내신 담당 최유리 강사에게 상일여고 1등급 전략을 들어봤다.
Q. 상일여자고등학교 영어 내신의 특징은?
-다른 강동 지역 고등학교와 비교해 꾸준히 높은 난도도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만점자가 나오는 것 또한 상일여고의 특징이다. 2문제 틀리면 1등급이 힘든 경우도 있을 정도다. 때문에 만점을 목표로 대비해야 ‘안전한’ 1등급이 가능하다. 상일여고 영어 내신은 100점 만점에 객관식이 66점, 서술형이 34점인데 34점 서술형이 1등급 관건이다. 문장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데 다른 학교와 달리 상일여고는 ‘완성된’ 문장을 쓸 수 있는지를 요구한다. 때문에 고1 첫 내신에서 성적이 잘 나오기 위해서는 중3 때 문법을 완벽하게 정립해 놓을 필요가 있다. 더불어 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문법이 잘 되어 있어도 무엇을 요구하는지 몰라 답을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국어능력은 영어는 물론 모든 과목을 위해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한 학습이 중요하다.
Q. 그렇다면 상일여고 영어 내신 시험 범위는 어떠한가?
-시험 범위가 매우 적은 편이다. 그리고 시험 문항 수도 적다. 강동 지역 H고의 경우 1학년 시험 범위가 모의고사 70개, 교과서 1과 정도인데 비해 상일여고는 교과서 1과와 모의고사 12개 지문 정도이며 추가되는 단어도 없다.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할 게 별로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큰 착각’이다. 상일여고 영어 내신이 어려운 이유가 적은 범위 내에서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이다. 정말 완벽한 대비학습이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Q. 피케이리더스영어학원의 상일여고 내시대비반 수업의 특징은?
-객관식 집중 대비도 진행하지만 PK리더스는 특히 서술형 대비에 강하다. 서술형 주제문 작성은 학생들이 혼자서 내신 대비를 하는 것이 힘든 게 사실이다. 학원에서는 매 수업 시간마다 주 질문을 변형해 작성하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내신 대비 기간 6주 동안 이 과정을 거치다 보면 학생들이 내신 서술형 문제를 대했을 때 ‘써 봤다’는 느낌이 들어 쉽게 정답을 작성할 수 있었다고들 하며, 또 오히려 학원에서의 테스트가 더 어려워 학교 시험은 쉽게 느껴졌다고도 한다. 클리닉수업도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학교 시험과 유사한 변형 문제를 정확하게 고쳐 쓸 때까지 무한 반복한다. 반복 학습 만큼 영어 내신에 확실한 방법은 없다. 그래서인지 꾸준히 내신 1등급을 받는 상일여고 학생들이 많다.
Q. PK리더스의 2023학년도 상일여고 내신 성적이 궁금하다.
-1학년 1학기의 경우 1등급 11명 중 5명이 재원생이며 2학기 중간고사는 7명이, 기말고사에서는 4명이 1등급을 받았다. 또한 피케이리더스 상일여고 내신반 1/3이 2등급 이상일 정도로 성적이 놓으며, 4번의 시험 모두에서 100점을 받은 학생도 있다. 처음 고1 학부모 학생 상담을 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중3 때 수능 만점을 받았는데 왜 상일여고에서 내신성적이 3~4등급이 나올까요?’라는 말이다. 상일여고의 영어 시험 상황을 정확하게 짚은 말이다. 모의고사 100점을 쉽게 맞는 학생들이 내신은 3~4등급이 나올 수 있는 것. 이 말은 곧 내신 90~100점 사이가 너무나 빼곡하게 차 있다는 것으로 그만큼 내신 경쟁이 치열하다는 말이다. 본문을 완벽 암기해서 받을 수 있는 점수는 70점 정도에 불과하다. 적은 시험 범위 내에서 변별력을 갖기 위한 난이도 상승이 그 원인이다. PK리더스에서는 자체교재인 워크북와 문제풀이를 통한 철저한 대비가 이뤄지는데, 학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의 폭이 넓은 것이 강점이다. 학생들은 철저하게 상일여고 내신 유형에 유사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고, 효율적 학습을 하는 만큼 다른 과목 공부에 집중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우리 학원 상당수 학생들이 영어를 비롯 모든 과목 성적이 골고루 잘 나오는 이유다.
Q. 상일여고에서 1등급 받으려면?
-교과서 내용 자체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많이 없다. 기본적으로 문법 개념이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문을 스스로 정확하게 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명작 연습이 필요한데, 학생들이 개인적으로는 하기는 힘든 게 현실이다. 피케이리더스 상일여고반에서는 수업 과제 외 추가적인 영작 과제로 학생들이 영작을 꾸준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이런 과정이 1년쯤 쌓이게 되면 학생들이 서술형에 큰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실제 시험에서도 웬만해선 감점 요소를 만들지 않게 된다.
Q. 상일여고 예비고1에게 해줄 도움말이 있다면?
-내신 대비 공부를 시작해보면 느끼겠지만, 3월부터 하면 ‘너무’ 늦다. 입학 후 내신 대비에 들어가면 문법 공부할 시간이 없고 주제문 쓰는 연습에만 집중해야 한다. 때문에 문법 개념이 완벽하게 되어 있지 않은 친구들이라면 입학 전까지 문법 개념 다잡기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부터는 무조건 내신에 집중해야 한다. 학교수업에 집중하지 않고서는 정시 성적도 잘 나올 수 없다는 선배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학교를 믿고 학교생활과 내신에 집중해야 한다. 2024학년도 변화된 수능을 보면 국어와 영어 모두에서 선택지가 까다로워지는 등 내신 경향을 띄고 있다. 내신을 버리고는 절대 수능성적이 잘 나올 수 없는 선배들의 조언을 믿고 내신과 학교 활동에 집중하는 1학년을 보내야 할 것이다.
문의
PK리더스영어학원(PKLeaders피케이리더스 영어학원)
02-3426-2021,2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