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비평준화 지역인 운정지역의 특성상 현 중학교 3학년 즉, 예비고 1학년인 학생들에게 있어서 2학기 시험점수는 고등 입시를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일 것이다. 수행평가부터 시작해서 교내 대회 등 지필 시험만이 아닌 여러 가지 점수를 통해 내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필자는 고등학교 입시는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점을 독자들에게 일깨워주고 싶다.
적어도 영어 시험만 봤을 때, 중학교의 지필 시험과 고등학교의 지필 시험은 문제에서 요구하는 방향에서부터 난이도까지 아주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나고 있다. 열심히 고등학교 입시를 위해 중학교 내신에 힘을 쏟았지만, 고등학교에서 시험 점수를 내기 위한 준비가 미리 되어있지 않으면 쓰라린 아픔을 맛볼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고등학교 내신은 절대평가형인 중학교 내신과 달리 상대평가형이다. 그리고 운정 지역은 비평준화 지역이다. 중학교 때처럼 본인 학년 수준에서 문제가 나와서는 학생들의 등급이 나누어지지 않는다는 말이다. 변별력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때문에 중학교 때와 달리 기존 학년에 비해 훨씬 난이도 있는 어휘와 어법을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된다. 다시 말해서, 고등학교 1학년 영어 내신에서 좋은 등급을 얻으려면 반드시 고2, 고3 수준의 선행학습이 이루어진 상태여야 한다.
게다가 영어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방학 기간 한 두 달만으로 드라마틱한 변화를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반복 학습을 통한 어법에 대한 이해, 수준 높은 어휘력을 통한 독해 실력의 향상은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한 학습을 통해 성취될 수 있다.
때문에 2학년 때부터 좋은 점수를 유지해 온 중학생들의 경우, 내신 준비 기간을 길게 한 달 이상 잡기보다는 컴팩트하게 2주 이하로 잡고, 그 전까지는 영어 능력치 자체를 올리는 학습에 더 시간을 쏟는 것이 더 효율적인 공부 방법일 수 있다.
지금까지 잘 달려온 본인의 학습방식을 믿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면, 다음의 방식을 따라보자.
1주차 : 시험 범위에 나오는 문법 포인트 익히고, 범위에 들어가는 교과서의 대화문과 본문을 완벽히 암기하기 (외부지문이 있다면 추가로 같이 암기하자)
2주차 : 암기한 내용을 토대로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며, 틀린 유형을 잡아내서 집중적으로 학습하기
위의 방식을 이용해 현재의 내신과 미래의 내신을 같이 잡을 수 있는 방향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내신 대비를 진행하길 바란다.
파주운정영어학원 니콜영어
강사 최지혜
문의 031-957-058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