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는 학생들의 저조한 수업 참여도, 집중력 저하, 학력 격차 심화 등등의 결과를 만들면서 학교 수업을 포함한 전반적인 학습태도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현상들은 중학교 시험에도 영향을 주어 최근시험들에서 서술형 문제를 출제하지 않았던 학교가 대부분이었고 객관식의 시험 문제도 난이도가 낮아져 고득점 학생들에 대한 영어실력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고등학교 시험은 코로나 초기에 다소 난이도가 일시적으로 내려갔으나 정상화되었고 중학교 시험도 올해부터는 정상화 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그동안 영어 학습에 부진했던 중학생들은 이 중요한 겨울방학을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준비해서 현재 중학생으로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더 나아가 고등부를 대비하는 실력도 만들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한다.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전략 및 영역별 세부 사항
중학교 시기동안 필요한 학습과 고등부 영어도 대비하기위해서 영어 실력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그 요구되는 여러 가지 영역을 살펴보자.
우선 영어학습의 단어암기는 기본중의 기본이며 방학동안 최대한 많이 외울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한다. 단어암기를 많이 힘들어하는 학생들은 발음을 먼저 필요한 만큼 충분히 듣고 암기를 하게 되면 좀 더 쉽게 외울 수 있고 암기 속도도 가속도가 붙을 수 있다. 일반적인 학생이라면 기본적인 단어암기를 하되 잘 암기가 되지 않는 단어는 먼저 예문을 통해 그 쓰임과 의미를 파악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파생어 및 유의어 반의어도 암기할 수 있도록 시간 계획을 세우는게 필요하다. 또한 독해 지문들을 공부하고 나서 잘 알지 못했던 단어들은 문장 안에서 그 단어의 쓰임과 활용을 확인하고 기록해서 정리해둔다.
문법은 특히 고등부 난이도 높은 독해지문과 서술형대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역으로 가능한 빠르게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까지 할수 있도록 방학동안 연결성 있게 집중해서 학습해야만 한다. 문법은 개념간의 상호 연계성과 차이를 잘 파악해야하고 이해를 많이 요구하는 영역인데 학기 중에는 중간, 기말시험으로 맥을 연결해 학습하기가 어려우니 이 시기에 이해할 때까지 반복하면서 확실히 문법 전체 개념정리를 마무리해야한다. 개념이해를 확인하기위한 문제집은 처음에는 너무 많은 양의 두꺼운 문제집은 바람직하지 않다. 문제수를 많이 만들려다 보니 지엽적이고 중요하지 않거나 가끔은 개념이해에 혼선이 있을 수 있는 문제들도 있어서 처음에는 핵심내용을 적확히 확인할 수 있는 적당한 양의 문제집들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충분히 실력이 형성된 후에는 학생들이 문제들의 경중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양이 많은 문제집도 상관없다.
독해는 많은 지문을 접할 수 있도록 다독도 필요하고 고등학교 내신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확한 어법분석과 글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정독 두 가지가 다 필요하다. 학생 실력을 고려해 적절히 선택해서 가능한 많은 지문을 통해 단어와 글감의 다양성을 접하도록 하여야한다. 또한 양질의 지문들을 골라서 어법분석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하는데 이것을 위해서는 우선 문법실력이 탄탄히 잡혀져야한다 왜냐하면 문장들 속에 여러 개념들이 활용되어있는데 이 부분을 어려움 없이 분석하려면 상당한 경지의 문법 완성도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논리력은 고등 영어 영역 고난도 문제에서 결정적인 요소이다. 상위권 학생들도 해석을 다하고도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정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난이도 있는 글의 주제나 핵심내용을 한 번에 바로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논리적 사고가 형성된 경우에는 글의 근거가 확실하게 있지 않아도 추론해서 답을 찾아갈 수 있다. 따라서 아직은 시간확보가 가능한 중학교 때 많은 책을 읽어서 인문,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고 글의 주제와 맥락을 이해하는 훈련으로 논리력을 향상시켜야한다.
영어는 단어, 문법, 듣기, 독해, 영작 등 한과목이라고 하기에는 학습할 내용이 너무 많다. 특히 수학과 다르게 단어 암기를 기본으로 해야 실력을 만들 수 있으니 성실하지 못한 학생이나 암기력이 많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참으로 어렵고 힘든 과목일수 있다. 그러나 중학생인 지금 어떤 실력을 가진 상태라도 학생스스로 열심히 하려는 의지가 어느 정도만 있어도 충분히 답을 찾아 나갈 수 있으니 방학을 충분히 잘 이용해서 많은 실력향상을 꾀하길 바란다.
또한 영어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진 학생이라면 탁월하게 실력을 만들 수 있는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노력해서 고등학교 영어시험들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계획을 실천하여 최상의 실력을 만들어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아이비스 영어학원 박정현 원장
문의 031-913-273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