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범위 및 경향성
2022년 2학년 2학기 백암고 기말고사는 교과서 4-SPECIAL과, 22022년 9월 모의고사가 출제되었다. 객관식 23문제 및 서술형 5문제로 총 28문제가 출제되었다. 시험 범위 내에서 20문제 74.8점, 듣기를 포함해 외부 지문은 총 8문제25.2점이 배정되었다. 2학기 중간고사 및 이번 기말고사에서도 모의고사의 비중이 줄고, 교과서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난이도 또한 모의고사에 비해 올라가고 있는 추세다.
문제 유형 분석
이번 시험에 특히 주목할 부분은 고등영어2 개정 교과서로 출제된 2019년 이후 한 번도 시험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던, SPECIAL LESSON이 범위에 추가된 것이다. 객관식 세 문제에 서술형 두 문제로 21.8점이 배정됐다. 최초로 들어가는 시험 범위이고,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구조라 쉽게 생각하여 학습을 소홀히 한 학생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주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시험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중간고사에 비해 떨어졌으나, SPECIAL LESSON의 학습량에 따라 희비가 크게 엇갈린 시험이라고 평가한다. 서술형의 경우 중간고사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며, 단어 순서배열 및 틀린 어법 고치기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단, 이번 시험에서도 원문에 한 단어를 빼서, 문제의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고, 암기한 대로 썼을 경우 오답 처리되는 유형이 나왔다.
모의고사 문제의 경우 어법, 어휘, 서술형 및 신유형으로 출제되었다. 어법의 경우 중간고사처럼 틀린 어법을 여러 개 골라서 수정하는 문제 대신, 어법 선택형으로 난이도를 낮췄다. 이 또한 수능에 주로 출제되는 유형이 나와서 어법 기본기가 탄탄할 경우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였다. 이번 모의고사 변형에서 특이점은 신유형인 보기 세 문장을 제시하고 글의 흐름에 맞게 채워 넣는 문제이다. 원문은 순서배열인데, 글의 일관성과 응집성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주제 및 흐름을 정확히 익히고 논리 기능어를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어휘의 경우 중간고사와 마찬가지로 (A) (B) 형태로 빈칸을 두 군데 주고, 원문의 동의어 및 연결사를 활용하여 답을 찾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모두 한 칸은 원문 그대로의 단어, 다른 한 칸을 동의어를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중간고사와 마찬가지로 회상 용이성 편향을 활용한 문제로 글의 흐름을 정확히 알고 공부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다.
외부 지문은 중간고사에 비해 난이도를 많이 낮춘 모습이다. 한 문제는 2019년 11월 고2 모의고사 20번 주장 문제를 제목으로 바꿔, 평소 모의고사 문제에서 대의 파악을 틀리지 않는 수준일 경우 무난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는 수준이었다. 다른 한 문제는 2009년 TIME지 기사가 빈칸 추론으로 출제되었지만, 바로 뒤에 부연 설명 문장만 이해해도 쉽게 풀 수 있도록 출제했다.
객관식은 전반적으로 수능 유형에 최대한 가깝게 출제하여, 평소 수능 기반 학습을 충실히 하고, 내신 범위를 꼼꼼하게 분석하며 공부하면 어렵지 않게 맞출 수 있는 문제였다. 서술형도 교과서와 모의고사 모두 어법과 구문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답의 조건을 꼼꼼하게 잘 읽고 풀고 있는가를 평가했다. 주어진 한 단어를 형태에 맞게 고쳐서 단어 순서를 배열하고, 원문에 한 단어를 빼서, 문제의 조건을 꼼꼼하게 읽지 않고 풀었을 경우 틀리게 출제했다. 어휘는 영영 풀이를 제시하고 본문에서 찾아 쓰도록 하는 문제였는데, 단어를 찾아냈어도 문제의 조건대로 본문에 나온 그대로 쓰지 않고, 단어의 원형으로 썼을 경우 감점을 받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백암고의 내신 영어시험은 문제를 풀 때마다 반드시 꼼꼼하게 답의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총평 및 대책
백암고 영어내신에서는 계속해서 교과서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다시 모의고사의 비중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공부해야 한다. 양천고처럼 교과서와 모의고사에서 나오는 문제의 개수를 미리 공지하지 않기에 출제비중을 예측하려 하지 말고, 항상 블랙스완에 대비하여, 모든 범위를 꼼꼼하게 공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시험 유형에는 약간의 변화가 생길 수 있지만, 고득점을 위해서는 결국 근본적인 영어력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영어력이란 어법, 구문, 어휘의 정확한 이해와 활용이다. 인생에서 성공의 핵심은 누가 노력을 더 많이 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누가 목표를 위해 무언가를 꾸준히 하고, 하지 않는가의 문제이다. 이를 수험생활에도 적용하여 반드시 의식적인 노력으로 꾸준히 공부하여 내신과 수능 1등급을 얻고, 더 나아가 인생에서 목표하는 바를 쟁취하길 바란다.
목동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