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말복을 지나 처서를 맞게 되면 많이 바빠진다. 필자에게 늦여름부터 초가을까지는 입시생들의 서류와 씨름하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요즘 한창 중고등입시생들의 자기소개서와 그와 관련된 입시 서류를 들여다보며 학생들의 삶과 생각을 깊게 살펴보게 된다. 미술 분야라 하더라도 학생들마다 관심사가 달라서 특정 입맛에 맞는 것만 취하게 할 수는 없다. 대신 최신 흐름을 놓치지 않도록 다방면으로 촉을 세우도록 담금질을 하게 된다. 그래도 자연스레 마음이 가는 분야가 한 두 개 있기 마련이니, 필자의 젊은 시절 그런 원픽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이었다.
전통의 인기 콘텐트 만화와 신흥 강자 웹툰
그 동안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많이들 이야기하였다. 하지만 최근 입시생들의 서류에서 최근 부쩍 언급량이 늘어난 것이 웹툰이다. 웹툰은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꽤나 덩치가 커진 녀석이다.
어릴 적 멋모를 때 그저 좋아서 신나게 봤던 만화와 애니메이션과 다르게, 필자에게 웹툰은 어른이 되면서 접하게 된 매체라 그런지 몰라도 텃새를 부리고 싶어지는 존재이기도 하다. 동시에 웹툰은 우리 삶을 혁명적으로 변화 시키고 있는 인터넷과 결합한 만화라는 면에서는 박수를 쳐주고 싶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2차 창작물들의 연이은 활약은 우리나라에서도 OSMU(one source multi-use, 원 소스 멀티 유즈)의 성공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정말 축하할 일이면서도 한 편으로는 같은 배에서 나온 또 다른 형제인 애니메이션에 애정의 눈길을 주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넌 도대체 뭐하는 Ani(애니)?
애니메이션을 위한 저변은 충분해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를 최근 많이 볼 수 있다. 반면 이 분야에서 가장 닮아서 쉽게 호환될 것이라 생각되는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은 찾아보기 힘들다. 애니메이션화하기에 만화의 콘텐츠가 부실하다? 내실의 문제는 분명 아니다.
투자의 문제임이 확실하단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인쇄(출판) 위주의 만화와 짧은 컷 중심으로 수요가 이루어지고 기존의 인터넷망을 활용하는 웹툰에 비해 애니메이션은 확실히 투자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예술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교에 애니메이션 강의를 한 적이 있다. 거기서 만난 일반 학생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놀라웠다. 관심의 정도가 미술학원생들 만큼이나 높을 뿐더러 능수능란하게 수업을 따라오고, 꽤 그럴듯한 결과물까지 보여주었다.
요즘 학생들은 필자가 학교를 다닐 때완 다르게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과 유튜브를 접하고 있다. 기술과 모바일 환경의 혜택을 본 이런 세대가 애니메이션 산업의 저변이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저변이 크면 분명 투자할 가치가 있다. 이제 선진국 문턱에 들어서 경제 규모가 커진 우리나라도 이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유튜버와 웹툰작가 그리고 애니메이션
요즘 학생들의 직업 선호 상위권은 단연 유튜버와 웹툰작가이다. TV를 통해 보는 국회의원이나 연예인들보다는 모바일 기기 안에서 쉽게 접하는 직업군들로의 순위변화는 당연한 현상일지 모른다.
모바일 세상이 일궈놓은 이런 환경은 애니메이션의 도약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유튜브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고, 웹툰은 콘텐츠가 보여줄 수 있는 힘을 보여주는 등 잠재적 인프라는 충분하다 생각한다. 남은 것은 토양을 조성하는 대업(大業)이다.
애니메이션학원도 변해간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회가 원하는 지향점이 달라지고 있다. 필자가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도 미술학원에서 만화학원으로, 만화학원에서 웹툰학원으로 지향점이 바뀌어 가고 있다. 이제는 애니메이션학원으로 한 번 더 지향점을 바꾸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도화지에서 모니터로, 붓에서 디지털 펜으로, 정지된 이미지에서 움직이는 영상으로의 큰 변화 말이다. 마찬가지로 십 여 년 후 직업과 자아를 고민하는 학생들도 시대의 흐름에 민감한 촉을 세우고 인생을 설계하기 바란다.
허경만 원장
일산 후곡 창조의아침 미술학원
031-817-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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