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수학 성적별 공부 방법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순간 중학교와 사뭇 다른 난이도와 학습량에 부담감을 피부로 느끼기 시작한다. 고등학교 1학년, 가장 고민하는 것이 바로 수능과 내신 이 둘을 어떻게 대비할까? 일 것이다. 실제로도 이 둘의 균형을 잘 이루고 계획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느새 2학기가 시작되었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잘하고 있다는 학생들은 다시 한번 점검해보고,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면 지금 다시 한번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도록 하자. 고1부터 길러야 하는 수능적 기초, 중학수학과 고등수학의 차이점을 분명하게 짚고 가야 한다. 수학은 고1때부터 수능적 기초를 닦아야 하는 주요과목이다. 수능적 기초를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중학교 수학과 고등학교 수학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시작해야 한다. 중학수학과 달리 고등수학부터는 문자를 가지고 학습을 시작한다. 중학수학이 단순한 수 연산 위주의 학습개념이라면, 고등수학은 문자를 사용한 개념학습, 문제풀이 등 중학교때보다 한 번 더 분석하고, 나누어 생각해야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중학교 때처럼 문제집을 많이 푼다고 해서, 암기 위주의 개념학습을 한다고 해서, 안정적인 수학 고득점은 얻기 어렵다. 위와 같은 공부법으로 내신에서 고득점을 받고 있다면 더욱 위험하다. 수능 당일 무너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암기식 개념학습 보다,?이해하고 풀이하며 실수하기 쉬운 문제는 무한 반복해야 한다.
고1 수학 등급별 공부 방법
- 상위권 학생
3개월 이상의 지나 선행은 지양, 대신 완벽한 개념 학습과 다양한 문제 풀이로 100%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중학교에서 안정적인 수학 상위권 점수를 늘 유지해 왔던 상위권 학생들은 예습을 할 때 중학교때 배웠던 수학의 개념들이 고등학교 수학에서 어떻게 응용되어 활용되는지,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에 주의하면서 예습과 동시에 전반적인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문제풀이를 할 때는 어려운 고난이도 심화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한 문제를 풀더라도 예제에서 사용했던 방법과 다른 방법이 없을까 하고 다양하게 생각하며 문제를 풀어야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고1때부터 이런 다양한 방식의 문제풀이 해결능력을 겸비해야 내신은 물론 수능시험에서까지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 명심해라! 문제를 푸는 것보다 어떻게 풀어야 할까?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 중위권 학생
철저한 이해 위주의 개념학습을 아는 문제라도 처음 보는 문제처럼 중학교 때 중위권을 유지해 왔던 학생들 대부분이 고등학교 첫 중간고사를 보고 나면 하위권으로 떨어지는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대다수의 중학교 때 개념과 공식의 암기로 어느 정도 중간을 유지했던 수학 점수가 고등학교 수학에서는 통하질 않는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수학은 개념이 다양하므로 명확한 개념의 이해 없이는 문제 자체에 대한 접근이 어렵다. 이해하지 못한 개념은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이 고등수학의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암기 위주의 개념학습이 아닌, 철저한 이해 위주의 개념학습을 해야 한다. 문제 풀이를 할 때는 모든 문제를 처음 보는 문제처럼 대해야 한다. 문제를 접하는 태도 중에서 "이것 내가 아는 문제군!' 이라고 무성의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 그로 인해 자신이 곤경에 처하게 된다. 아는 문제라도 처음 보는 문제처럼 겸손한 마음을 가질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실력이 붙게 된다. 명심해라! 처음 보는 문제라 생각하고 공부해라! 지금 이대로면 고2, 고3, 수능까지 이어지는 기초단계에서 고득점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하위권 학생
기본 개념 이해에 충실하되, 고등수학에 필요한 중학수학을 재점검해라. 하위권 학생들의 가장 큰 특징은 수학을 부분적으로 포기하고 학습한다는 것이다. 중학교 때, 고등수학 내용과 연계되는 취약 단원이 있었다면, 고등수학에 앞서 반드시 중학교 수학의 개념을 완벽히 정리해야 한다. 수학은 그 어떤 과목보다 학년 간, 단원 간 연계성이 높은 과목이다. 게다가 고등학교 수학 내용 중 집합과 명제, 다항식, 인수분해, 약수와 배수, 방정식과 부등식, 이차함수, 삼각함수, 경우의 수 등 많은 내용이 중학교에서 이미 배운 내용의 심화과정이다. 따라서 중학교 수학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다면 고등학교 3년 내내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지금 시작해도 안 늦었다. 명심해라! 기초가 없으니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자존심 따위 버리고 중학교 수학부터 다시 시작해라!
일산 RX국영수학원 박재순 원장
문의 031-924-300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