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된 이후 고등영어를 중학교 다니는 동안 끝내겠다는 분위기가 많이 자리를 잡은 듯하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상당한 수의 수험생들이 의치한 및 이공계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 현실이다. 수학이나 과학 과목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는 상황이라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에 수능 영어 1등급의 실력을 다져놓지 않으면, 영어에 시간을 투자하느라 다른 과목을 놓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중학교 시절 영어를 효과적으로 공부하여, 고등학교 진학 후 내신 및 수능에서 1등급을 획득할 실력을 만들고, 이에 따라 다른 과목에 투자하는 시간을 늘려 전체적인 성적에 시너지를 만들어 내야 입시에서 성공할 수 있다.
1. 어휘
어떤 외국어를 공부하건 가장 중요한 건 어휘력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어휘력은 단순 영어단어와 우리말 뜻을 일대일로 일치시켜서 양만 늘리며 기계적으로 외우는 차원이 아니다. 어휘의 용법을 중심으로 실전 듣기와 읽기에서 문맥적 의미를 정확하기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가리킨다. 이 과정에 어근을 중심으로 접사를 활용하면 단순 암기에 비해 폭발적으로 많은 어휘를 습득할 수 있다. 물론 과유불급이 여기에 적용된다. 실제로 활용도가 높은 어근 및 접사를 중심으로 학습해야지, 영어전공자 수준으로 할 필요는 전혀 없다. 어근 및 접사 암기에만 매몰되지 말고, 위의 과정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어휘력을 쌓고 나서는 많은 양의 듣기와 읽기를 통해 학습한 어휘를 체화시키며, 낯선 어휘는 문맥을 통해 추론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2. 문법/쓰기
기존에 문법 용어에만 매몰된 죽은 문법 학습이 아닌, 우리말과의 차이를 따져가며 비교 언어 학습적으로 접근하는 게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준동사를 익힐 때, 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이 있다고 단편적으로만 학습하면 한계가 있다. 우리말에서 어간에 접사를 활용해 동사를 다른 품사로 활용하듯이 영어는 준동사가 그 역할을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문장을 통해 해석하는 방법과 직접 문장을 만들며 체화시키는 점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문법을 적용하며 문장을 구조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여 해석과 영작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제한된 범위에서 나오는 수능 어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으로 출제되고 있는 내신 어법 문제와 서술형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3. 듣기/독해
결국 1, 2번에서 언급한 어휘와 문법 학습은 궁극적으로 듣기와 독해를 잘하기 위함이다. 구문을 분석할 줄 아는 문법 실력과 풍부한 어휘력이 갖춰지면, 문장 단위의 이해는 쉽게 정복할 수 있다. 이후에는 듣기와 독해 모두 흐름을 타며 단락별로 듣고 읽는 것이 중요해진다. 정보전달의 최소 단위는 문장이다. 이 개별 문장들이 집합을 구성하여 한 단위의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담화(둘 이상의 문장이 연속되어 이루어지는 말의 단위)나 독해 단락에서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세부적 진술들을 분류하며,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며 읽는 연습을 해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 논리 기능어도 정확히 이해하며 학습하면 논리 독해가 완성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학습하면 내신, 수능 및 각종 영어인증 시험에서 어떤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든 고득점이 가능하다.
위에서 언급한 영역들은 일정 시점까지 개별적으로 학습이 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어느 시점에 통합적으로 이뤄지게 되어 영어의 기본기가 완성된다. 하지만 일정 정도의 기본이 완성됐다고 자만하여 영어 학습에 소홀할 경우 언어학습의 특성상 숙달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고등학교 내신에 나오는 시험 범위 외 지문을 공략하고, 실질적으로 EBS연계가 폐지된 수능에서 확실한 1등급을 얻기 위해,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접하며 기본기를 다져야 한다. 또 영어의 숙달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노력을 해야 함을 강조하고 싶다. 중학교, 아니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언급한 학습 과정을 꾸준하게 실천하면, 분명 고등학교 진학 이후 최소한의 시간 투자로 최고의 영어 점수 및 타 과목 성적 상승의 시너지로 인해 성공적인 대입 결과를 얻게 되리라 확신한다.
위의 내용을 단지 머리로 이해하는 것으로 끝나면 의미가 없다. 실천이 중요하다. 인간의 정신은 유한한 에너지를 갖고 있다. 생각만 너무 많이 하면 행동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든다. 잡다한 생각은 최소로 하고 실천하자. 아는 바를 실천하는 자가 결국 성공할 수 있다. 이제 본격 입시의 길로 들어서는 예비 고1 학생들의 건투를 빈다.
목동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