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이란 무엇인가? 카툰(Cartoon)의 합성어인 웹툰(Webtoon)은 한국의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서 연재되는 디지털 만화를 의미한다. 출판만화와는 다르게 온라인 플랫폼에서 보기 좋도록 ‘종스크롤’ 방식으로 기획된 만화형식이다. 점점 더 발전하는 기술과 결합하여 스크롤에 맞춰 소리가 나오거나, 그림이 움직이도록 하는 식으로 재미를 더해가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는 웹툰
초창기의 웹툰은 1~4컷의 짧은 이야기로 구성이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한 화에 60컷 내외의 컷을 사용하면서 여러 편의 이야기를 연속하여 전개하는 장편 구조의 웹툰이 흔해졌다. 이 포멧은 2004년 작가 강풀씨의 <순정만화>가 큰 성공을 거두며 유행하게 되었다. 현재는 이러한 형식이 웹툰의 기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웹툰이 현재와 같은 대중성을 가진 매체로 거듭난 데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등장이 큰 영향을 끼쳤다. 무선 인터넷의 확산 및 기기의 휴대성 강화는 웹툰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등하교 혹은 출퇴근 시간 같은 자투리 시간을 웹툰 감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소셜미디어의 활성화로 독자 간의 감상평, 추천하는 식의 교류 또한 활발해져 웹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이처럼 모바일기기와 웹툰은 깊게 연관되어 있다. 점차 PC보다는 모바일기기로 감상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진화하게 된 것도 기술과 생활패턴의 발전, 변화와 연관이 깊다.
웹툰이 타 장르로 응용 소비 되는 시대
한국 만화 시장의 가장 큰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웹툰. 이것이 만화를 넘어 여타 미디어 매체에도 강력한 영향력을 뻗치고 있다. 히트를 친 웹툰 한 편이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등으로 영상화되는 것은 물론, 게임으로 출시되기도 한다. 이것을 소위 '원 소스 멀티 유즈(OSMU)' 효과라고 하는데 문화 산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현상이다.
또한 좋아하는 웹툰을 실물로 소장하고 싶어 하는 애독자들이 있다. 그들을 겨냥해 종이책으로 재편집한 소장본 출판이 출판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대로 소설이나 영상 매체, 출판만화가 웹툰화 되는 등 각 매체 간에 독자들을 공유하는 미디어믹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대한민국이 선도하는 웹툰 시장 글로벌 석권까지 노린다
웹툰 시장은 스마트 기기의 발달과 이용자들의 모바일 활용도에 비례해 성장하고 있다. 출판만화에 비해 배포 비용이 적고, 작가나 독자 모두에게 접근성이 좋은 매체적 특징 덕분에 웹툰 시장의 규모는 점점 더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비단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는 이야기이다. 파일을 웹에 업로드하면 되는 쉬운 배포공정 덕분에, 국내 웹툰은 해외의 각 나라에 수출되며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매출 실적을 보이며 한류 산업에 새로운 축이 될 것이란 기대를 안겨주기도 한다.
이러한 웹툰 시장에 성장에 맞춰 국내 대학들도 웹툰 전공 수업을 개설하거나 실기에 웹툰 전형을 추가하는 식의 관심을 표하고 있다. 페이지 안에 컷을 구성해 넣던 출판 만화와 종스크롤 형식을 사용하는 웹툰 사이에는 세세한 연출적 차이가 존재하지만, 만화를 이루는 근간은 같다. 흡입력 있는 시나리오와 그를 뒷받침해줄 매력적인 드로잉과 연출이 중요하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애니창아에서도 이러한 웹툰 분야의 폭발적인 성장을 주목하고 있다. 이미 오랜 시간 쌓아 온 만화에 대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화의 기초부터 탄탄하게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림의 기본이 되는 드로잉은 물론, 독자들의 흥미를 끄는 스토리를 짜는 법과 그 흥미가 지속되게 재미를 더하는 연출 등을 배워 만화를 수월하게 창작할 수 있게끔 한다. 애니창아의 맞춤형 수업을 통해 웹툰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켜, 타인의 작품을 즐기던 독자에서 자신만의 작품을 창작해내는 작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정강 원장
일산 애니창아 만화학원
문의 031-904-0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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