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편의와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스마트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알아두면 쏠쏠한 도움이 되는 우리 동네 스마트 서비스들을 모아봤다.
태정은 리포터, 남지연 리포터
똑똑한 버스정류장, 급할 땐 스마트폰 충전! 버스 도착 예정 정보도 한눈에!
지난해 고양시는 길거리에서 스마트폰 배터리가 방전돼 불편을 겪을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중앙로와 지하철 역 주변 등 이용객이 많은 버스 정류소 100개에 스마트폰 무선 충전 서비스를 설치한 바 있다. 일부 정류소에는 벤치에 스마트폰 충전기가 설치돼 있는 경우도 있다. 충전 서비스에 핸드폰을 올려놓으면 충전이 된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실시간 버스 도착 예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경기도 버스정보시스템, 고양시 버스정보시스템도 버스노선도 아래 안내돼 있다.
도서관도 이젠 무인시스템! 고양시 제 10호 스마트도서관, 백마역에 설치
고양시가 백마역에 제10호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2016년 화정역에 스마트 도서관이 설치된 이후로 3호선 내 대화역, 주엽역, 마두역, 원당역, 삼송역, 지축역과 고양시청, 경의선 일산역에 운영해오고 있다. 스마트도서관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사 내 설치된 생활밀착형 비대면 도서관이다. 백마역 스마트도서관에는 신간 및 인기도서로 구성된 500여 권의 다양한 도서가 비치돼 있다. 고양시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1인 2권에 한하여 14일간 대출할 수 있다. 시립도서관 대출 도서를 365일 반납 가능한 무인도서반납함도 있다. 무인도서반납함은 3호선 내 대화역, 주엽역, 마두역, 백석역, 화정역, 원당역, 삼송역, 지축역과 경의선 내 일산역, 행신역, 백마역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보건소에서는 스마트폰으로 건강관리! ‘모바일 헬스케어’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보건소에서는 청장년층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를 정기적으로 모집한다.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관내 주민에게 스마트워치를 제공하고 모바일 앱과 연동하여 보건소 전문인력(의사, 건강코디네이터,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이 맞춤형 건강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대상은 혈압, 공복혈당, 콜레스테롤 정상범위 이상 등 건강위험요인 1개 이상을 갖고있는 만 19세 이상 주민이다. 단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으로 진단받거나 해당 질환 치료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각 구 보건소마다 운영 및 모집 시기는 문의.
고양시 명소가 한 앱에! 고양시 관광 토탈앱 ‘가자 고양’
고양시의 관광명소와 테마 여행 코스를 안내하는 앱이다. 맞춤형 관광 코스 가이드, 나와 가장 가까운 명소, 우리 동네 멋집, 맛집 등이 지도와 함께 소개된다. 눈길을 끄는 것은 ‘냥이존’이다. 명소를 방문하면 스탬프를 수집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냥이존은 고양시 주요 지역에 고양시 상징동물인 고양이 캐릭터를 동상과 동판 형태로 설치한 장소다. 냥이존에서 ‘가자고양’을 실행하면 앱 내에서 여행 정보와 냥이 스탬프를 획득할 수 있다. 현재 고양시에는 23곳의 냥이존이있다. ‘가자고양’은 플레이스토어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파주 스마트도서관 부엉이책장 “야당역 산내로데오 문산역에서 이용하세요”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이나 상가 거리에 파주형 스마트도서관인 부엉이책장이 운영되고 있다. 부엉이책장은 무인 도서대출기기로 24시간 책을 빌릴 수 있고 500여 권의 신간도서과 인기도서를 비치하고 있다. 파주시는 공공도서관에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시민들을 위해 야당역과 문산역에 부엉이책장을 설치한 데 이어 산내로데오거리에 3호점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파주 부엉이책장은 연 6회 주제가 있는 컬렉션을 운영한다. 연초에 ‘파주시 도서관 인기도서 컬렉션’에 이어 5월에는 ‘나의 가족’을 주제로 도서 컬렉션을 운영한다. 부엉이 책장은 기존 도서관 회원증으로 대출가능하며, 도서관 비회원인 경우 신분증으로도 현장에서 부엉이 책장에 회원가입을 해 대출할 수 있다.
파주여행 안내 챗봇 “파주의 가볼만한 곳 실시간으로 골라드려요”
파주시에서는 카카오채널 ‘파주여행안내’를 통해 파주시 관광정보를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안내챗봇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톡에서 ‘파주여행안내’ 채널을 추가한 후 챗봇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원하는 관광정보를 실시간으로 골라 받을 수 있다. 먼저 파주시 관광명소, 축제행사, 음식숙방쇼핑 중 원하는 주제를 선택한다. ‘관광명소’를 선택했다면 테마별, 대중교통별, 코스별 관광명소가 제시된다. 가령 ‘코스별’ 관광명소 중 ‘당일여행’으로 ‘자녀와 함께 체험여행’을 선택하면 오두산 통일전망대, 헤이리 예술마을, 프로방스 등 주제에 맞는 코스가 제시된다. ‘청정힐링투어’를 선택하면 율곡수목원, 임진강 황포돛배, 평화를 품은 집 등 자연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관광명소가 안내된다. 추가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파주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비대면으로 24주간 건강관리 받기”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는 건강관리가 어려운 시민을 위해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 전문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운정보건지소에서는 만19세~60세 파주시민(파주 직장인 포함) 1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청 조건은 건강위험요인 1개 이상을 지니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자다. 모바일 헬스케어에 참가하면 등록시점부터 6개월간 스마트 디바이스를 무료로 제공받고 3회 무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운정보건지소 건강관리팀(031-940-5685)으로 문의하면 된다.
IoT 스마트 종이팩 수거함 운영 “종이팩 재활용하고 포인트 받기”
재활용시 박스나 종이류에 포함되는 종이팩은 일반 종이류에 비해 고품질이라 따로 분리수거가 필요하다. 살균종이팩인 우유팩은 재생휴지로, 멸균종이팩인 두유나 쥬스팩은 재생 핸드타올로 재생된다. 운정행복센터 입구에는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종이팩 분리수거함이 설치돼 있어 ‘오늘의 분리수거’ 앱을 설치한 후 종이팩을 분리수거하면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종이팩 1개 당 10포인트가 적립되며 100포인트 당 200ml 우유 또는 500ml 생수로 교환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로 오늘의 분리수거 앱 쇼핑몰에서 다양한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AI공공버스 ‘셔클’ “인공지능으로 실시간 노선 정하는 버스 운행”
운정 신도시가 확장되면서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미치지 않는 지역을 보완하기 위해 파주시는 경기도형 수요응답버스인 AI공공버스 ‘셔클’을 운행하고 있다. 셔클을 예약하면 승객에게 셔클 도착 예정시간과 장소를 미리 통보해주기 때문에 승객은 예정시간에 맞춰 셔클을 탑승해 지정 좌석에 앉으면 된다. 동 시간대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해서 합승하게 되는 원리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셔클은 좌석지정제로 운영하며 이용요금은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고 대중교통 환승과 청소년 요금 할인, 조조할인 등이 적용된다. 이용방법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스토어에서 셔클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셔클은 오전 5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운정1지구~운정3지구와 교하지구까지 운행하고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