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암고등학교 1학년
2021년도 백암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0문항, 서답형 6문항으로 총 26문항이 출제되었다. 문법은 서답형 문항을 포함하여 7문항, 문학은 17문항, 화법에서는 2문항이 출제되었다.
전체적인 문제 수준은 ‘중하’로 평가된다. <문법>파트는 평이한 편으로, 높임 표현에 대한 개념 이해를 묻는, 기초적인 문항이 출제되었다. 다만 서답형은 <보기>와 개념 간의 정확한 문법 요소를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꼼꼼하게 대비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서답형 또한 적어낼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상대시제’ 개념이 선택지로 출제되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응용 문제를 풀어본 학생들은 선택지 파악이 어렵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학>파트는 외부지문과 함께 출제하여 각 작품의 연관성에 대해 묻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서답형 문제는 <조건>과 함께 출제되었는데 이 또한 교과서 내부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했다면 비슷한 상징성을 가진 시어를 고르기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백암고등학교는 다른 학교에 비해 범위가 적었다. 문제 또한 쉽게 출제되어 기말고사가 어렵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백암고등학교 시험 대비는 시험 범위에 속해있는 지문의 정확하고 꼼꼼한 분석, 문법 개념을 숙지하고 다양한 응용 문제와 적용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신목고등학교 1학년
2021년 신목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난이도 중상 정도로 출제되었다. 전체 30문항 중 객관식 24문제, 주관식 6문제였다. 교과서 외부 자료를 이용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는데, 여러 그림을 교과서 내 독서 지문과 연계하여 출제하거나, 정선의 ‘박연 폭포’ 그림을 교과서 현대시 작품과 연계하여 ‘공감각적 심상’을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외부 문학 작품과 연계한 문제도 1문제 출제되었다. 문법 문제가 8문제 출제되어(객관식 6문제, 주관식 2문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리고 모의고사의 독서 지문을 이용한 문제가 3문제 출제되었다.
외부 연계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국어 공부가 요구된다. 다양한 문학 작품을 분석하면서 문학 작품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독서 지문 분석을 통해 독해력을 키워야 한다.
문법 문제는 암기보다 이해를 바탕으로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서술형은 쓰는 연습을 꼼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술형 5번으로 구개음화가 일어나는 환경과 구개음화가 일어나지 않는 환경을 묻는 문제를 출제했는데 미리 써 보지 않았다면 당황했을 것이다. 서술형 6번 ‘칼날’과 ‘한라산’의 발음과 음운 변동 현상을 쓰는 문제도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깊이 있는 이해를 할 필요가 있고, 기말고사 이전에 미리미리 꾸준하게 공부를 해 두는 것이 꼭 필요하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