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고등학교 2학년
2021년 강서고 2학년 1학기 문학 중간고사는 객관식 25문항(75점), 서답형 5문항(25점)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한 편이다. 킬러문항 3개를 제외하고는 난이도가 높지 않았지만, 공식적으로 정해주지 않은 교과서 외 범위에서 11문항 출제되어 만점을 받기는 힘들다. 킬러 문항은 소설에서 내용일치 문제였다. 아이들이 평소 공부를 할 때 소설은 줄거리만 이해가 되면, 굳이 지문을 분석하며 풀지 않는다. 그런데 교과서 외 범위뿐만 아니라 교과서 범위인 소설에서도 내용일치 문제를 까다롭게 출제하였다. 이는 문학에 대해 ‘암기’식으로 공부하지 말고 지문을 이해하고, 다른 문장으로 표현되어도 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서술형은 한 문제당 요구하는 답은 많았는데, 내용은 쉬워서 크게 감점될 요인이 없었을 것이다. 다만 서답형3번은 다양한 표현이 답이 될 수 있어서 서술형 채점 기준을 봐야한다. 이에 따라 등급이 나뉠 것이다. 강서고 2학년 문학 시험은 1학년과 달리 얼마나 기본 개념이 튼튼한지, 모의고사 실력이 좋은지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그래서 오히려 1학년 시험보다 까다로운 문제가 적다. 평소 문학을 접근할 때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제별, 작가별, 시대별로 분류해서 공부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대일고등학교 2학년
2021학년도 대일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문학’은 ‘중상’정도의 난이도로 객관식 22문제, 서답형 8문제가 출제되었다. 실제 출제된 교과서 내 작품은 6작품, 부교재인 수능 기출의 미래 현대시 영역에서 13작품으로 부교재의 출제 비율이 높았다.
교과서 외 작품의 문제 난이도가 상위 등급을 변별할 정도의 난이도는 아니었다. 그러나 30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작품 중 기존에 복합지문으로 묶여 있지 않은 작품들을 새롭게 복합지문으로 제시하고, 각 작품에 해당하는 선지 내용을 변형해서 출제하여 작품에 대한 꼼꼼한 분석과 심화 이해학습이 바탕이 되지 않았다면 겉으로 보기에 익숙한 선지 내용이기 때문에 함정에 빠지기 쉬웠다. 서답형의 경우, 구절을 찾아 적는 문제 3문항을 제외하고는 의문형과 같은 문장 종류나 제시한 단어가 포함되도록 적어야 하는 등의 조건이 제시된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대일고 시험의 경우 공지하지 않은 교과서 외 작품이 출제되지 않는 만큼 이번 기말고사 내신대비는 교과서 작품은 물론 수능 기출의 미래 현대소설 단원의 작품들까지 꼼꼼한 분석 학습이 필수적이다. 이에 대비하여 교과서는 물론 부교재 작품 관련 손필기 교재를 통해 선지내용까지 철저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와 더불어 단순한 암기에 끝나지 않고 꼼꼼하게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둘 이상의 작품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분석력을 갖출 수 있도록 문제를 통해 심화학습 또한 놓치지 않고 해야한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