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으로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에 어느덧 가을을 느끼게 되는 요즘이다. 가을 하면 생각나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넘치는 축제. 요즘은 마을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많이 열려 우리 동네뿐 아니라 이웃 동네 주민과 소통하고 즐기는 문화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한다. 다가오는 9월과 10월 고양시 여러 곳에서 열리는 특색 있는 마을문화행사를 릴레이로 소개한다.
주엽2동 ‘글고을 한마당’ 축제
마을 특색 담은 ‘선비체험’ 행사 진행
주엽2동에서는 2017 ‘글고을 한마당’ 축제를 오늘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강선공원에서 개최한다. 지역축제를 통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하는 장을 만들고 더불어 주인의식과 애향심을 고취하고자 문화 공연, 체험 행사, 주민 장기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주엽2동만의 특색을 담은 ‘선비체험’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주엽2동 문촌마을이 아주 오래전부터 서당, 글방이 자리했던 지역이라는 점을 되살려 옛날 글을 배우던 모습을 재현하고 체험해보는 것으로 선비 옷을 직접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선비 포토존(등신대)을 설치하고, 붓글씨 쓰기와 호패 만들기 부스를 마련해 가훈이나 이름을 붓글씨로 써보거나 호패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행사가 마련된다. 또한, 학생들이 유생 옷을 입고 소학을 낭독하고, 만 20세가 되는 청년들의 성년식 행사를 무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주민들이 즐기고 참여하는 프로그램들로 마련
문화공연 및 전시 프로그램으로는 주엽2동 주민센터 문화강좌 반의 남도민요, 풍물놀이, 라인댄스 공연과 서양화 전시 등이 열리고 민간예술단 공연으로 ‘아이돌 댄스팀’ 무대가 준비돼 있다. 외부공연으로는 축하공연, 마술 매직쇼, 타악기 연주 등이 진행되며 공연 중간마다 즉석에서 신청을 받아 노래, 춤 등 지역 주민들의 장기를 뽐낼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한다. 체험 행사로는 주엽고 학생들이 진행하는 페이스 페인팅. 그리고 비누 만들기와 종이 공예품 만들기, 무료건강검진 등을 진행한다. 나눔 장터는 주엽2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아름다운가게 주관으로 열리며 고양 시민 누구나 당일 접수로 참여할 수 있다. 그밖에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적십자봉사회, 부녀회가 운영하는 먹거리 장터와 행사 진행 중에 축제에 참여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행운권 추첨 행사가 수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위치 일산서구 강선로 126 강선공원
문의 031-8075-7852(주엽2동 주민센터)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