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내신과 수행평가 관리의 중요성이 화두가 되고,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면서 다양한 수행평가가 대두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수행평가를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고 여러 폭넓은 학습활동을 지향하는 교육 트랜드에 발맞춰 얼마나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먼저 필자는 <더 베스트학원> 원내 학생들의 중학교를 중심으로 각 학교에서 공지한 교과평가계획을 통해 각 학년의 수행평가 활동들을 일일이 확인해보았다.
1학년: 자유학기제/ 다양한 활동의 수행평가
“자유학기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빠질 수 없는 키워드이다. 자유학기동안에 우리 1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탐구활동들을 한다. 그리고 이런 활동들은 영어를 포함한 많은 과목의 수행평가로 연장된다. 자유학기제를 거치지 않은 학년들보다 1학년들은 단순히 교과서의 내용에 그쳐 진행되었던 수행평가의 주제들이 조금 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다행인지 불행인지 PBL(Project d Learning)학습방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는 있지만, 이것이 아직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적용되지 못한 탓에 이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전히 고전적이기만 하다. 물론 J중학교의 경우 영어연극 및 UCC제작과 같은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이 아직은 글쓰기/ 과제형 말하기 활동에 국한되어 있다.
분명히 앞으로는 다양한 수행평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평가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학생들의 작문능력과 말하기능력 더 나아가서 발표능력을 기르는 것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부분이다.
2,3학년: 과제형 수행평가
1학년의 수행평가가 의사소통 중심의 평가활동이라면, 2,3학년의 수행평가는 대부분의 것들이 문법을 평가하는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다. 1학년들의 교과서 내용만 보더라도 기초적 문법지식에 머물러서 이들을 간단한 형식의 대화위주로 활용하여 발표,평가하는 것이 목표라면, 2학년부터는 교과서의 실린 문법들이 중급 이상의 것들이라 각 문법이론을 정확하게 이해하였는지 확인하고 동시에 이를 활용하여 어느 특정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주장하고 논술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무엇보다 각 단원에 실린 문법적 지식을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도 이러한 활동들이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과제형이다 보니 미리 준비하고 수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이제는 실 수업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뀌어 가는 추세이다 보니 평상시 문법지식을 견고히 하고 계속적으로 작문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행평가의 방향: 말하기,쓰기 능력을 우선시 한 다양한 활동
모든 중학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대다수의 중학교에서 영어 수행평가의 기본평가요소를 위와 같이 언급하고 있다. 앞으로의 수행평가를 포함한 교육활동의 방향 키워드만 보더라도 우리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감이 올 것이다.
<쓰기>. 이를 위해서 중학교 생활동안 문법 지식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주장을 정확하게 논술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질 높은) 논술력을 위해서는 문법지식은 물론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상식과 사고능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말하기>. 그리고 이러한 작문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는 Speaking/ Speech 능력이라기보다 발음의 정확성과 유창성이므로 읽기능력을 제대로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이러한 활동들이 좁게는 선생님 앞에서 넓게는 여러 학우들 앞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학생의 발표력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평가방식>! 아직은 학생들을 평가하는 방식이 한정되어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평가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PBL 교육방식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단순히 책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학습능력을 키워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제는 고전적인 학습방법에만 머물지 않고 더 큰 감각적이고 도전적인 방식으로 사고를 해아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이러한 트랜드와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학습을 해야한다. 이에 <더 베스트학원>은 이러한 교육적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우리 학생들 모두를 세계가 원하는 인재로 키울 수 있도록 교육적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다.
더베스트학원
정소영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