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로컬푸드(Lacal Food) 직매장]
6월의 로컬푸드 매장, 파릇파릇 싱싱한 채소가 풍성해져요
로컬푸드(Lacal Food)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말한다. 다단계 유통과정이 생략되기에 식품의 신선도는 높고, 누가 어떻게 생산했는지 알 수 있는 게 로컬푸드다. 우리 지역에서도 고양, 파주 등 인근 지역 농가에서 직접 생산한 로컬푸드를 한 자리에 선보이는 곳들이 있다. 현재 일산농협과 송포농협에서 로컬푸드 직매장을 운영 중이다.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일산농협(김진의 조합장)에서는 로컬푸드 직매장 풍산점과 일산본점을 운영 중이다.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싱싱한 야채 및 청과류를 비롯해 건채소류, 곡물, 가공식품 들을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야채는 당일 생산, 당일 판매 원칙을 준수한다. 김우진 점장(풍산점)은 “오전 6시가 되면 지역 농가에서 갓 수확한 농산물을 직매장으로 공급한다. 재고 상품은 저녁이 되면 회수해간다”며 “무엇보다 신선한 야채를 믿고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일 갓 수확한 신선한 야채들로 채워지는 진열대가 로컬푸드 직매장만의 장점이다. 계절마다 품목이 달라지기도 하고, 농가의 사정에 따라 출하량이 달라지기도 한다. 요즘엔 제철과일로 토마토가 한창인 시기. 6월엔 곧 노지채소가 많이 생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든 채소류는 잔류농약검사와 정밀검사를 거치므로 안전도 측면에서도 걱정할 필요 없다. 파주연천축협에서 들여오는 육류들을 판매하는 정육코너 우리동네 푸줏간도 있다. 특히 ‘생산이력 관리시스템’을 갖춰 소비자가 생산농가와 도축일자, 육질의 등급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고양쌀, 파주쌀 등을 비롯해 지역 생산 된장, 고추장 등의 장류와 막걸리, 참기름, 과자류 등도 구입 가능하다.
►풍산점
“매장에서 바로 만든 김치와 두부도 인기 품목”
풍산점은 일산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이다. 깔끔하고 넓은 매장에는 다양한 로컬푸드 들이 가득하다. 풍산점에서는 행복찬방협동조합원들이 매장에서 직접 만든 김치와 두부를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장점. 국산 고춧가루와 재료는 물론 조미료를 첨가하지 않은 김치, 국산콩 만을 이용해 즉석에서 만들어낸 따끈따끈한 두부를 판매 중이다.
위치: 일산동구 숲속마을 1로 34
문의: 031-906-3666
►일산본점
“6월 16~17일 로컬푸드 페스티벌 열려요”
일산점에서는 올해 개점 2주년을 맞아 오는 6월 16일, 17일 양일간 ‘로컬푸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행사에서는 다양한 먹거리 판매는 물론 체험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매장 이용 고객에게는 페스티벌 행사장에서 이용 가능한 5천원 상당의 이용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일산점에서는 행복찬방협동조합 조합원들이 직접 만든 다양한 밑반찬들을 구매할 수 있다.
위치: 일산서구 일청로 30
문의: 031-975-8322
■송포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6월 8일부터 1주년 기념행사! 할인은 물론 사은품까지 두둑”
송포농협(이재영 조합장)에서는 철저한 농가관리와 품질관리, 안전성검사를 실시해 고객들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만을 판매하고 있다. 깔끔하게 인테리어 된 매장은 대형 매장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농산물, 정육, 가공식품들을 알차게 갖추고 있다. 현재 매장에서 판매되는 품목은 야채, 농산물만 300여 가지. 가공식품까지 합하면 500여 가지 지역 생산물을 판매 중이라고 한다. 매일 아침마다 농가에서 직접 매장으로 수확한 농산물을 가지고 와 포장과 진열을 한다. 신선 채소인 경우 1일 판매를 철저히 지킨다. 과채류, 두과야채류, 과일류는 1일~2일, 근채류와 구근류는 1일~3일 등 판매일수를 정해두었다. 파주연천축협에서 들여오는 육류도 구입 가능하다. 쌀을 비롯한 다양한 잡곡류, 건채소를 비롯해 장, 기름, 꿀 등 지역 농가의 다양한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다. 요일마다 품목을 달리해 열리는 외부 장터도 찾아볼만하다. 건어물, 수산물, 뻥튀기 등을 판매하는 코너가 매장 앞에서 마련된다.
지난해 6월 개장한 송포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오픈 이래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다. 고객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오는 6월 8일(목)~10일(토)에는 송포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1주년 페스티벌’이 열릴 예정이다. 행사기간 1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로컬푸드 농산물을 무료로 증정하고 일정 금액별로 푸짐한 사은품도 제공한다. 가격할인은 물론 정육코너도 30%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또한 행사 매출액의 3%를 지역사회에 기부할 계획이다.
위치: 일산서구 일산로 640
문의: 031-918-5949
고객 한마디
“신선한 상차림을 원하는 주부들에겐 딱!”
- 로컬푸드 매장의 장점은 무엇보다 싱싱한 야채들이 매일 공급된다는 것. 일반 마트에서는 일부 시들거나 짓무른 야채들도 보이는데, 여기서는 당일 판매가 되다보니 야채들의 경우엔 믿고 사요. 소량 포장돼 있다는 점도 가족 수가 적은 가정에도 유용할 것 같아요. 공산품은 적지만 야채를 비롯해 쌀, 육류는 대부분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해요.
“로컬푸드 직매장은 오전에 방문하는 게 더 좋아요”
당일 생산되고 남은 제품은 회수해간다고 하는 데 믿음이 가요.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오전에 나오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오후가 되면 상품이 소진돼서 원하는 야채를 구매할 수가 없을 때가 있거든요. 장미나 다육식물들도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해요. 일반 꽃집보다 저렴한 것 같아 자주 구매해요.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