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의 마지막 날, 화창한 가을날의 유혹에도 굴하지 않고, 40여 명의 학생들은 강의실에 모여서 발제자의 발표를 경청하고 있었다. 인문고전 ‘목민심서’, ‘열하일기’의 조별 자료조사를 토대로 한 PPT 발표, 토론을 거쳐 이어진 황미숙 문학박사의 감상평. 황 박사는 열하일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며, 고전읽기에 시간을 할애해줄 것을 당부한다. 이렇게 오전9시 인문학 도서학습을 시작으로, 기업리서치, 경영이론, PBL, 경영토론 등 오후6시까지 바쁜 일정이 돌아간다.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값지고 의미 있는 토요일, 수원와이즈아카데미의 토요일은 참 특별해보였다.
안타까운 청년의 삶을 위로해주고 치유해줄 ‘통섭형 인재육성’프로젝트
수원와이즈아카데미를 말하자면, 통섭형 인재육성 교육프로그램, 좀 더 구체적으로는 대학생들을 기업 및 사회가 원하는 리더십과 품성을 지닌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취업 때문에 몇 년씩 졸업유예를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고, 꿈은 펼치지도 못하고, 학점 따기에 급급한 청년들의 현실을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누가 이런 청년들의 삶을 다독여주고, 안내해줄 수 있을까, 그래서 수원와이즈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됐죠. 실제로 대학생들이 여기 와서 깨닫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 계획적으로 삶이 바뀌고, 친구들과 멘토를 통해서 배우고, 사회를 보는 눈을 갖게 되죠.” 수원와이즈아카데미를 운영하는 ‘홍재학당’ 한준택 상임이사는 청년들에게 단발성 백화점식 교육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한다. 수원와이즈아카데미는 ‘통섭형 인재육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1년 간 진행되는 만큼 ‘인문고전+경영실무+봉사활동’이라는 큰 틀 안에 다양한 커리큘럼을 녹여낼 수 있다. 결국 인문고전(문학,역사,철학)을 통해선 세상을 보는 눈을 배우고, 경영학 및 기업실무를 통해 경영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게 된다.
수원에만 있는 수원와이즈아카데미, 학습자 주도형으로 취업에도 유리
지난 3월 처음 시작했을 때와 비교해보면 학생들의 성장이 괄목할만하다는 한 이사는 “학습자 주도형 교육, 학생 중심의 과정이기에 이런 결과가 가능한 것”이라며, 수원와이즈아카데미가 일방적 강의식 교육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강조한다. 조별로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고, 발표하며 토론하면서 직접 수업을 이끌어간다는 것이다. 또한 과제 및 봉사활동에 대한 계획, 실행도 학생이 스스로 결정하게 해서 문제해결, 협동심, 커뮤니케이션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과제발표를 위해 따로 모여 스터디를 하고, 발표의 스킬들을 배우다 보니, 이런 것들이 알게 모르게 체득돼 취업 면접에서도 큰 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면접 때 많은 도움이 됐다며, 감사인사를 전하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을 정도로, 수원와이즈카데미 출신학생의 취업률도 높은 편이다.
특히 경영실무진들이 생생한 경험을 전하는 경영이해, 전략경영 TOOL, 핵심역량 향상, 경영노트 등 경영을 보는 눈을 키우는 과정은 수원와이즈아카데미에만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원지역 프로시니어들의 재능기부,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생생 커리큘럼
수원와이즈아카데미의 교수진은 현직에서 활동 중인 수원 출신의 학자나 기업인 등 전문가들로, 학생들의 든든한 인생 멘토가 되어준다. 바쁜 중에 토요일을 할애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원의 인재육성을 위해 재능기부에 열정을 쏟고 있다.
“수원남창초등학교 출신의 경남대 석좌교수이자 시인인 최동호 교수, 수원박물관 한동민 학예팀장, (주)오라클 민효기 상무, 삼일PCM 이만호 대표, 정수자 시인, 수원그린트러스트 유문종 대표, 차준한 목사 등 저명한 시니어리더들이 인문학, 경영학, 글쓰기, 현대사, 봉사활동 부분에서 삶의 지혜와 경험을 전수하고, 인생 멘토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 이사는 교수진들 모두 수원을 사랑하는 각 분야 학식들이 모여 만든 비영리 교육봉사단체인 홍재학당의 구성원들로서 수원사랑의 마음으로, 정조대왕의 호인 ‘홍재(弘齋)’의 의미에 부합한 ‘정조대왕을 닮은 아름다운 청년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일주일에 한번 진행되는 프로젝트형 지역봉사활동, 방학 간 공부와 취업대비를 위한 7박8일 여름캠프 등의 커리큘럼으로 캠퍼스 밖 스펙을 넘어 내일의 리더가 될 수원청년인재들을 만들어가고 있다.
오세중 리포터 sejoong71@hanmail.net)
※ 수원와이즈아카데미 5기 모집 중
수원시가 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하는 영리더 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비영리 교육봉사단체 ‘홍재학당’이 운영을 맡아 현재 4기까지 진행되고 있다. 수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모임을 통해 교수와 학생 간 다양한 교류를 이어나가면서 친목을 도모한다. 5기 교육기간은 2016년 3월~2017년 2월이며, 교육비는 무료다.
▷지원 자격: 수원시(화성,오산 포함) 거주 및 관내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모집기간: ~11월10일(토) 이메일 접수(이후 과정설명회-면접 거쳐 최종선발)
▷문의: 블로그(http://blog.naver.com/swa_2013), 010-2706-5703, 010-8007-863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