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고교 진학지도부 탐방_ 화곡고등학교
“복잡하고 다양한 입시, 최강 진학지도부에서 책임집니다”
최근 입시 키워드가 학생의 다양한 면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좁아지면서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생부’가 중요해졌다. ‘학생부’의 모든 자료는 학교생활에서 채워진다. 핵심은 꿈과 진로, 전공적합성 등이어서 학교의 진학지도부 프로그램에 학부모들의 관심이 쏠린다. 우리 지역 고등학교의 진학지도부를 찾아 입시전략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송정순 리포터 ilovesjsmore@naver.com
진학지도부와 진로상담부가 힘 합쳐
화곡고등학교(교장 조만환)의 진학지도부는 진학지도부와 진로상담부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진학지도부실을 이끌고 있다. 진학지도부는 김홍규 부장교사를 비롯해 강동호 교사, 강상묵 교사, 김승언 교사 등 4명이 소속돼 있고 진로상담부는 정현영 부장교사와 이승철 교사가 업무를 맡고 있다.
화곡고의 진학지도부 교사는 모두 3학년 담임이다. 단, 진학지도부장은 연수 참석과 외부 진학지도 부장 회의 등 진학지도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위탁교육생 학급을 맡고 있다. 게다가 3학년 담임 12명이 모두 3학년 교무실에 모여 있어 진학지도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년별 전담 진학 담당 교사 운영
화곡고의 진학지도부는 ▲학부모 및 학생 대상 진학설명회 ▲입학사정관 초청 전교사 대상 진학 연수 ▲수시·정시 대비 설명회 ▲사관학교 및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설명회 ▲입학사정관과 교수가 직접 진행하는 모의면접 ▲대학별 전형별 학과별 맞춤형 수시 면접 ▲수시 지원 학생 면접 후기 자료집 제작 및 배포 등의 활동을 한다.
진로지학부의 업무는 3월 개학하자마자 시작된다. 첫 번째로 운영되는 학부모 대상 진학설명회는 진학지도부 진학담당 전문 교사가 강의한다. 1학년은 김홍규 부장교사가, 2학년은 강동호 교사가, 마지막 3학년은 강상묵 교사가 맡는다. 특히 화곡고는 다른 학교와 달리 학년별 전담 진학담당 교사를 두고 학년별 연구, 상담 및 설명회를 책임지고 운영하고 있다.
김홍규 부장교사는 “1학년의 경우 내신과 학교활동 참여의 중요성을 일찍 깨달아 학기 초부터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임하고 있다”며 “2학년은 수시에 대한 다양한 전형에 대해 알게 되고 전년도보다 다양하게 지원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학부모 대상 설명회가 끝나면 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 담임교사 대상 진학설명회가 5월에 열린다. 인문·자연 계열별로 학교생활기록부를 관리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강연한다.
입학사정관 초청 전교사 대상 진학 연수
7월에는 입학사정관 초청 전교사 대상 진학 연수도 진행한다. 올해는 경희대 선임 입학사정관을 강사로 초빙해 ‘입학사정관이 보는 학생부 중점 사항’을 주제로 강연이 이뤄졌다.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교과 담당 교사들의 다양한 활동을 기재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종합전형에 충실히 대비할 수 있는 화곡고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이다.
여름방학이 끝난 8월에는 1, 2학년 학부모 대상 진학설명회를 진행하는데 이때는 대학교육협의회 전문 강사를 초빙해 학부모가 알아야 할 다양한 대입정보에 대한 안내가 제시된다.
수시 시기인 10월에는 1, 2학년 학생 대상 수시 대비 진학설명회를 학년별로 수시 전형 방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김홍규 부장교사는 “수능과 내신 성적을 기반으로 7개 권역을 만들어 권역별 추천 전형과 실제 통계자료를 제시해 막연하던 지원 전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고 밝힌다.
2016년 수시 종합전형 1차 합격자 60명 넘어
화곡고에서는 사관학교와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진학설명회를 1학기 동안 25번 개최했다. 이는 주당 2~3회 꼴로, 회당 약 40~50명의 학생이 관심을 두고 참여한 셈이다.
트기 입학사정관과 교수가 직접 진행하는 모의면접은 면접에 참여하는 학생 중 대표 학생(우수한 학생 아님)을 자발적으로 뽑고 나머지는 참관하는 방식으로 실제와 같이 진행한다. 면접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세 및 태도 등을 직접 평가해 대표 학생뿐 아니라 참관하는 학생들에게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학별 전형별 학과별 맞춤형 수시 면접 지도와 면접시험을 치른 학생들에게 실제 받은 질문을 모아 ‘화곡고 면접 자료집’으로 제작· 배포한다. 이런 결과들이 모여 해마다 화곡고의 입시 성적이 향상되고 있다. 올해 종합전형에서 10월 28일 기준, 공군사관학교 2명, 해군사관학교 2명, 연세대 2명 외 한양대, 중앙대 등 서울 상위권 대학에 60여 명이 1차 합격하는 쾌거를 얻어 인근 학교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입학사정관 자격연수 이수한 진로상담부
입학사정관 자격연수와 진로교사 자격연수를 전문적으로 이수한 2명의 교사가 이끄는 진로상담부는 직업심리검사(커리어넷 오프라인), 선배와 함께하는 학과 탐색 활동, 진로특강-선배님이 들려주는 진로 이야기, 나의 롤 모델 탐색 활동 등으로 진로캠프를 운영한다.
진로의 날에 학생 진로 검사와 다양한 진로에 관한 강연과 수시로 학생 개인상담과 진로 면담으로 개인 프로파일을 작성한다. 또한, 학생별 상담기록을 중심으로 진학지도부와 협력해 다양한 전형에 맞는 수시 지도를 하고, 카메라 테스트로 면접 동영상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이 외에도 외부전문가 강연과 체험활동, 사제동행 프로그램 등을 주최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