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고교 진학지도부 탐방_ 마포고등학교
성공적인 진학 위해… 적성과 능력에 맞춘 진로진학지도
최근 입시 키워드가 학생의 다양한 면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좁아지면서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생부’가 중요해졌다. ‘학생부’의 모든 자료는 학교생활에서 채워진다. 핵심은 꿈과 진로, 전공적합성 등이어서 학교의 진학지도부 프로그램에 학부모들의 관심이 쏠린다. 우리 지역 고등학교의 진학지도부를 찾아 입시전략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송정순 리포터 ilovesjsmore@naver.com
진학지도부와 3학년 담임이 힘을 합쳐
과학중점학교인 마포고등학교(교장 엄재중)의 진학지도부실은 지난 2010년 연구부에서 분리돼 3학년 학생들의 진학지도를 주로 맡는다. 한때 입학사정관부를 따로 두고 종합전형에 대비해 1~2학년들의 학생부와 스펙을 만들어주는 일도 했으나 현재는 진학지도부실에서 입시를 전담하고 있다.
마포고의 진학지도부실은 조진호 진학부장을 비롯해 신규범(3학년 주임), 한상효(기획), 서성원(진학 프로그램 운영 및 자료 관리), 안재익(설명회), 이순재(‘대학길라잡이’ 제작) 교사가 힘을 합쳐 꾸려가고 있다.
진학지도부실의 주요 활동은 ▲대입 전문 교사제 운영 ▲‘대학길라잡이’ 책자 발행 ▲졸업생 초청 진학 멘토링 ▲대학 입학처 담당자 초청 대입설명회 ▲수시·정시모집 대비 자체 진학연수 및 자료집 제작 ▲수학·과학 심화 프로그램 운영 ▲자기소개서 클리닉∙심층 구술면접 클리닉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압축된다.
전형별, 대학별로 ‘대학길라잡이’ 책자 발간
‘대학길라잡이’ 책자는 각 전형별, 대학별로 다양한 최근 입시정보와 자료를 수시 또는 시기별로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대학입시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대입정보 소식지다. 이 책자로 3학년 담임들은 진학상담에 적극 활용하고 진학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대학길라잡이’는 2016학년도 대학 입학전형의 주요 사항, 수시모집의 이해와 준비,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적성전형 분석, 학생부 교과전형 분석, 논술전형 분석,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특기자전형 분석, 수능시험 특별호, 정시모집 지원전략, 2017학년도 대학 입학전형 이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길라잡이’를 제작하기 위해 진학지도부에서는 입시정보 기초 자료를 지난해 수시· 정시 전형 지원 결과를 수집하고 수시나 정시모집 전형별로 분석 자료집을 제작한다. 특히 최근 입시자료는 진학 연수나 교육청 주관 진학 연수를 적극 활용하기도 한다. 7월, 12월 수시·정시모집에 대비해 마포고 자체 진학 연수와 외부 강사 및 대학 입학처 담당자를 초청해 대학설명회도 진행한다.
수시모집 대비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
마포고 진학지도부의 수시모집 대비 교육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부 클리닉 ▲자기소개서 클리닉 ▲구술면접 클리닉 등으로 압축된다.
2016학년도 대입에서 66.7%를 선발하는 수시모집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진학지도부실에서는 학생이 참여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진로와 연계해 학생부에 제대로 기록이 됐는지 점검하고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 및 표현력을 신장하기 위해 ‘찾아라→끄적여라→그리고 엮여라’를 연습한 후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3개와 대학별 개별문항 1개 안내 및 학생부와 연계해 대면해서 첨삭한다.
구술면접 클리닉은 면접에 대비해 전공적합성 및 인성 가치관을 중요시하는 일반면접을 구분해 맞춤식으로 진행한다. 최근 수시로 지원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논술에 대비해서는 외부 전문 논술강사를 초빙해 토요 논술반을 운영하고 마포고 논술담당 교사가 운영하는 기초-논술반에서도 대학별 기출문제를 분석해 논술을 써보는 연습을 한다. 또한, 수시모집 대비 방과후학교 강좌도 개설돼 있다. 여기에서는 교과수업, 체험활동, 특강, 실험, 독서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강좌가 진행된다.
마포고를 졸업한 선배들을 초청해 학교생활의 어려움 또는 슬럼프 극복 사례, 내신 준비, 수능 학습법, 대학 진학 준비 등 본인의 다양한 학습 및 학교생활 경험을 소개해 후배들의 대학 진학에 도움을 주는 진학 멘토링도 운영된다.
신 교사는 “학생은 개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후 지원할 전형을 진로진학상담을 통해 결정하고 학교는 수시모집 각 전형별 특징을 연구해 필요한 최적의 수시모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맞춤식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마포고만의 자랑, 대입 전문 교사제 운영
3학년 담임교사들이 역할을 분담해 전형별 또는 대학별 입시자료를 심층적으로 연구, 분석해 복잡하고 다양한 대입자료를 간결하게 정리해 수시모집에서는 전형별 전문교사제, 정시모집에서는 대학별 전문교사제를 운영함으로써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양질의 맞춤식 전문자료 및 상담 자료를 제공한다.
작년까지만 해도 책자를 제작해 발표하는 것에 그쳤지만 올해부터는 학생들의 학생부와 성적, 스펙을 가지고 케이스별로 집단 토의를 해 어느 대학에 어떤 전형으로 지원해야 할지 진학지도부와 3학년 담임들이 머리를 맞대고 연구한 결과 의외의 경우를 발견하기도 했다.
신규범 교사는 “사례발표를 통해 학생부와 성적, 스펙을 놓고 어느 학교에 어떤 전형으로 원서를 써야 할지 3학년 담임 12명과 진학지도부실 교사들이 모여 토론을 하면서 의외의 결과들이 많이 나왔다”며 “내년에도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숨어있는 인재를 발굴해 진학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힘쓸 것”이라고 밝힌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