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고교 진학지도부 탐방_ 목동고등학교 입시전략부
“목동고만의 입시자료 구축과 분석, 공유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입시 키워드가 학생의 다양한 면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좁아지면서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생부’가 중요해졌다. ‘학생부’의 모든 자료는 학교생활에서 채워진다. 핵심은 꿈과 진로, 전공적합성 등이어서 학교의 진학지도부 프로그램에 학부모들의 관심이 쏠린다. 우리 지역 고등학교의 진학지도부를 찾아 입시전략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송정순 리포터 ilovesjsmore@naver.com
5명의 팀원으로 구성, 목동 최강의 입시전략부
목동에서 선호도 최상위권 여고인 목동고등학교(교장 이찬희)는 입시 관련 업무를 입시전략부에서 맡고 있다. 입시전략부는 박성현 부장교사를 중심으로 김용태 교사(기획), 지유신 교사(진로진학상담), 고정훈 교사(성적 분석 및 입시 프로그램), 박주연 교사(자료 분석 및 제작) 등 5명의 팀원으로 구성돼 있다.
박성현 부장교사는 “해마다 복잡해지는 입시정책을 일관성과 체계를 세워 컨설턴트를 해보자는 취지로 7년 전 목동고등학교에 입시전략부를 만들게 됐다”며 “입시전략부에서는 진로와 진학을 연계한 개인별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 주체의 입시 역량 강화에 주력하며 목동고만의 입시자료 구축 및 분석, 공유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한다.
진로와 진학 연계한 자기탐색 프로그램
목동고 입시전략부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진로와 진학을 연계한 자기탐색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진로의 날(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나의 진로 굳히기 프로젝트 ▲학부모가 들려주는 직업이야기 등 3가지 섹션으로 나눠 각 섹션마다 자기탐색을 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진로의 날(전문 직업인과의 만남)은 학생들이 막연하게 알고 있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는 직업의 세계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방송작가, 변리사, 약사, 사회복지사, 펀드매니저, 초등교사, 생명공학자 등 인기 있는 20여 개 직업에 종사하는 전문인을 초빙, 해당 직업과 관련한 생생한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다. 학생들은 두 시간에 걸쳐 두 개의 직업을 선택해 강의를 듣는다.
나의 진로 굳히기 프로젝트는 자신의 진로를 친구들에게 발표하면서 진로계획과 적성의 일치성 및 내적 타당성, 실현 가능성, 계획의 구체성 등을 검토해 자신의 진로계획을 확고히 하거나 또는 수정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시간에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고 미래의 직업세계 특강을 들으면서 개별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올해의 경우 9월 16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학부모가 들려주는 직업 이야기 코너에서는 학부모 중에서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직업 종사자를 초빙해 엄마 아빠의 입장에서 딸들에게 종사하는 직업에 대해 가감 없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입시자료 구축 및 분석 통한 교육주체 교육 프로그램
입시전략부에서는 매일 업데이트되는 입시정보를 학생뿐 아니라 입시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들에게도 공개한다. 목공고의 입시설명회는 데이터화 돼 있는 목동고 학생들의 실제 합격 사례를 가지고 서울대를 비롯한 상위권 대학과 중하위권 대학, 전문대학까지 섭렵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입시와 직접 결부된 고3 담임 말고도 목동고의 모든 교사가 입시 현황과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들 연수도 직접 맡는다.
3월 개학과 동시에 목동고 진학 결과에 대한 브리핑과 연수, 올해 대입 개관을 시작으로 4월 학력평가 결과 활용법, 5월 중간고사 표준점수 분석, 6월 학생부종합전형의 원리와 실제, 7월 추천서 작성의 원리와 실제, 수시 지원 전략, 12월 정시 지원 전략 외 1~2학년 겨울방학 전략 등 교사들을 위한 연수가 마련돼 있다.
입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학부모 연수와 입시에 대한 이해와 지원 전략 안내를 위한 학생 연수도 입시전략부에서 맡는다.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지원 전략 외 학년별로 적용되는 입시 전략에 맞춰 연수를 진행한다. 수시 모집이 되기 전에는 3학년 학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외부 강사를 초청해 입시 특강이 이어지고 자기소개서 특강, 1~2학년 겨울방학 전략 등 시기와 학년에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 개인별 3개년 입시자료 생성 및 개별 컨설팅
입시전략부에서는 목동고 재학생의 내신시험, 모의고사(학력평가 및 모의 수능) 성적이 데이터화 돼 있다. 3년간 정기고사 성적의 자료 관리는 물론 성적을 분석해 대학별 입시 요강에 대입해 최적의 진학 코스를 뽑아낸다.
또한 대학별로 달라지는 내신을 산출하고 여기에 맞춰 목동고 학생들의 지원 가능 여부를 판단, 이 자료를 토대로 개별 컨설팅이 이뤄진다. 학생별로 수시 및 정시에서의 지원 가능성과 적정 대학 분석 자료를 제공해 최적의 진학지도 시스템이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박성현 부장교사는 “요즘 입시가 성적만 대입한다고 당락이 쉽게 결정되지는 않는다”며 “입시전략부에서는 학생의 내신 성적과 교내 활동을 포함한 스펙 관리, 나아가 수능 성적을 가지고 수시와 정시로 나눠 진학할 대학을 피드백 하는 역할을 한다. 입시전략부실은 언제나 열려있으니 자주 와서 상담하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 당부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