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법 공부’에 관하여
이제 방학이 돼서 부족한 영어 공부를 하려고 결심한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영어는 문법이 중요함을 알지만 어떻게 문법을 공부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문법을 공부해야 하는지 같이 고민해 보기로 하자.
문법을 공부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교 내신 때문이다. 여러분이 싫어하는 어법상 맞는 것 고르기, 문장 배열, 영작 문제는 문법적 기초가 되어 있지 않으면 점수를 얻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리고 수능에서도 비록 문법 문제는 한 문제가 출제되지만, 그 외의 독해 역시 문법적 기초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단어를 알아도 해석이 막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탄탄한 기초 실력을 갖추지 않으면 무작정 독해 연습을 해도 실력 향상이 어려운 것이다. 그러기에 학교 내신점수 올리기가 어렵다. 특히, 목동 지역 학교들이 내신에서 문법 관련 문제를 40%가까이 내기 때문에 더욱 문법공부에 매달리게 되는 이유이다.
무조건 ‘필기하는 습관’을 가져야 잡념을 막을 수 있어
그러면 문법을 공부 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자. 일단은 학생들의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많은 학생이 문법 수업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문법을 어려워하고 힘들어 하는 이유를 살펴보자. 학생들의 태도에 문제가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 가장 우선해야 하는 방법은 수업 시간에 무조건 필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필기를 하게 되면 신경이 다른 곳에 가지 않고 필기 하는 내용에 집중하게 된다. 집중이 자꾸 안 되는 학생은 그 이유를 외부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자신이 수업 시간에 필기하지 않고 멍하게 그냥 강의를 쳐다만 보고 있지 않은지 돌이켜보기 바란다. 그저 강의를 멍하게 바라만 봐서는 여러분이 원하는 성적 향상의 결과를 얻을 수 없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답하자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자신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에 대답하는 자세이다. 한 반에 수백 명이 수강하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의 강사들은 질문을 수없이 던지면서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질문을 던지는 이유는 학생들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파악하려는 의도도 있지만,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하도록 해서 머리에 좀 더 집중하게 만들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 주려는 것이다. 학생들도 수업시간에 자신이 대답 한 것은 그냥 막연하게 수업을 들은 것보다 더 오랫동안 기억나고 잘 잊어버리지 않는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수많은 학생이 이렇게 대답하려는 수고를 하지 않고 편안하게 결과만을 얻으려 하는 경향이 많다. 그런 학생들은 필자의 경험으로 봐서 절대 성적이 오르지 않고 설령 오른다 하더라도 그 속도가 매우 늦은 것을 보았다. 필자는 수업에서 내용을 설명하는 것보다 학생들에게 대답을 유도해서 학생들 입에서 그 내용이 나오게 하는 것이 성적 향상에 있어서 훨씬 더 효율적이란 것을 계속 보아 오고 있다.
문장의 5 형식 마스터 후 문법 공부 몰입해야
마지막으로 이 부분은 가르치는 강사가 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지만, 혹시 혼자 공부해보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면 문법 공부 시작 전에 반드시 문장의 5 형식을 마스터 하고 본격적인 문법 공부에 몰입하기 바란다. 문장의 형식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문법을 공부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 아닌가 싶다. 문법을 강의 하다보면 문장의 형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은 문법, 특히 관계사, 수동태, 분사 같은 중요 부분을 이해하는데 매우 어려워하는 것을 보았다. 부디 이번 여름에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 거두길 바란다. 성적이 오르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부하는 양이 아니라 공부의 질이다.
이정원 원장
이정원영어전문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