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환갑을 맞은 강진석(가명?도봉구 쌍문동)씨는 얼마 전 날개병원에서 오십견 수술을 했다. 1년 전부터 어깨 통증이 있었지만 치료를 미루다 결국 수술을 받게 됐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현재는 재활치료 중이다. 그는 “걱정했던 것과 달리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직후 통증도 말끔히 사라졌다”며 “진작 수술할 걸 괜히 겁냈었다”고 치료 결과에 매우 흡족해했다.
수술 후 어깨 통증에서 벗어났다는 환자를 만나면 의사로서 뿌듯하고 치료에 잘 따라와 준 환자에게 감사하다. 아울러 이 환자처럼 막연하게 수술이 두려워 차일피일 치료를 미루는 어깨 환자들도 용기를 내서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기를 권한다. 오십견이 심한 경우에는 스트레칭이나 찜질 같은 자가 치료만으로는 좋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오십견 수술, 환자 만족도 가장 높아
관절내시경으로 하는 오십견 수술은 어깨 수술 중 환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수술이다. 수술 시간이 40분 내외로 짧고 입원 기간은 1박2일이면 충분할 정도로 간단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수술 직후 통증이 사라지고 어깨를 부드럽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는 것이 환자 만족도가 높은 이유다. 국민건강보험이 적용 돼 환자의 비용 부담이 적다는 것도 빠트릴 수 없는 장점이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피부에 0.5cm 미만의 작은 구멍을 2~3개 만들고 초소형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삽입, 원인 부위를 선명하게 확인하면서 치료하는 최신 수술법이다. 이 수술법은 관절경으로 환부를 확대해 훤히 들여다보기 때문에 MRI나 CT로 보이지 않는 부분도 정확히 확인할 수 있고 확인 즉시 치료할 수 있다.
고령-만성질환자-바쁜 직장인도 부담 없이 수술 할 수 있어
오십견의 경우 관절경으로 관절 내부를 직접 보며 염증을 제거하고 쪼그라든 관절막을 펴준다. 오십견의 원인을 뿌리 뽑기 때문에 수술을 하고 나면 통증이 즉각 사라지고 어깨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오십견은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어 오십견 환자 상당 수가 수면장애까지 갖고 있는데, 오십견 수술을 하면 야간통이 없어져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수면장애가 해결되면 머리가 맑아지고 전체적인 컨디션도 좋아진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메스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 출혈과 흉터가 적고 감염과 같은 합병증 위험이 낮아 연세 드신 분이나 만성 질환자도 걱정 없다. 회복이 빠르고 재활 기간도 짧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어깨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오십견이 심하면 서둘러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단, 섬세한 치료가 필요한 수술이므로 어깨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정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
날개병원
이태연 대표원장
정형외과전문의
의학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