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들어 매스컴과 각 교육기관에서 꿈찾기, 진로에 대한 강의와 프로그램이 홍수를 이루는 것 같다. 급격한 산업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성장과 경쟁안에서 놓치고 살아왔던 것에 대한 아쉬움과 다음 세대에게는 그런 아쉬움을 물려주지 않으려는 노력이리라.
그런데 반대급부 현상도 학생들 사이에서 많이 벌어지고 있다. 바로 꿈을 찾기전에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꿈은 어떤 강의나 TV프로그램을 수강하거나 시청하였다고 곧바로 생기진 않는다. 그런 가이드가 되는 교육이나 매체를 통해 자신에 대해 성찰해볼 수 있는 사고관을 조금씩 갖춰나가게 되고 그와 더불어 직, 간접적 경험을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진로 성숙과정을 거쳐 꿈에 가까워진다.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접하여 간접적인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가치와 비젼을 결부시키는 경우도 있고, 가족이나 친족 등 주변인의 직업을 보면서도 자신의 꿈을 꾸기도 한다.
명확한 사실은 “꿈은 자신이 항상 무언가를 향해 노력하는 가운데 생긴다”는 것이다.
부모님의 성공을 물려받는 자녀들
부모의 부와 명예를 물려받는다는 말이 아니다. 부모의 성공을 물려받은 자녀들은 부모가 어떤분야에서 성공하기까지 발휘했던 성분에너지의 함량을 옆에서 보고 깨달았던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나태해질 때 나오는 자기변명이 “이 정도면 되겠지..”이다. 하지만 같은 분야의 성공자인 부모가 성공할 때 까지 노력했던 바가 “이 정도”가 아니란 걸 옆에서 본 자녀는 최소한 부모의 그것만큼 노력하지 않겠는가.. 자녀가 부모와 같은 진로를 가질 때 가장 큰 메리트는 바로 이 점이다.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한 성분에너지의 함량 즉, 꿈의 레시피를 안다는 것!! 그리고 꿈을 위한 성분에너지는 바로 근면, 성실, 열정, 도전 그리고 인내다.
꿈을 아직 못 찾았다면 공부에게서 배워라.
공부와 꿈을 이루는 공통된 성분에너지가 있다. 그 성분에너지는 바로 근면, 성실, 열정, 도전 그리고 인내이다. 꿈을 이루는데 그 5가지가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공부역시도 마찬가지다. 꿈을 찾지 못했다는 이유로 그 자리에 멈춰서거나 오히려 좋지 못한 생활과 습관으로 퇴보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꿈을 찾았을때 공부로 다져진 그 성분에너지로 힘차게 차고 올라가는 것이다. 성분에너지가 모자라서 이루지 못할 경우 더 안타깝고 자신에게서 실망할 수 있다. 핑계대지 말고 지금 즉시 배우자. 공부로부터!
부모님께 부탁드리는 말씀
어느 세미나나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신다음에 곧바로 자녀들에게 변화를 촉구하거나 강요하시지 말길 바란다. 자신도 변하기전에 강요하면 잔소리 하나 추가요, 관계만 멀어지게 된다. 인내를 갖기 원하시면 먼저 인내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버럭 화를 내는 모습을 보여주시면서 자녀에게 인내라는 성품을 가지라고 하면 자녀가 뭐라고 생각하겠는가? 이미 부모님 머릿속에 떠오르는 그 대답! 바로 그 것이 자녀들의 자연스런 생각이다.
이세준 부원장
비욘드입시학원 부원장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부잔센터 마인드맵지도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