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서술형 수학은 무엇이 같고 다른가!
스토리텔링 수학의 기본은 배경, 사람들, 어떠한 상황들이 교과내용 속에서 전개되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야기 속에 수학적 개념이나 수학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소재들이 전개 된다. 그러한 과정은 학생들이 막연한 수학적 개념을 암기하기 보다는 머릿속에서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개념을 구성하게 만든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수학은 학생들에게 지적 호기심과 수학과의 학습에 충분한 동기부여가 가능하기에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적용된 것이다. 수학을 실생활의 이야기 형태로 풀어 나가면 학생들에게 수학적으로 즐거운 직 간접 경험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융합교육과정이 적용되어 개정된 실생활 활용 수학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고, 우리 생활에서 충분히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을 소재로 수학문제를 만드는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학생들이 현재나 미래에서 경험하게 될 수학적 상황들을 지면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함으로써 수학이란 과목이 실생활에서 필요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에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다.
2013년부터 바뀌는 초1, 2 수학과 중1 수학에서 주목할 점!
앞서 말씀 드렸듯이 스토리텔링 수학, 실생활 활용 수학이 교과에 반영이 되며, 교과 학습량이 기존 수업에 비하여 약 20%가 줄어들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며 생각 할 수 있는 시간을 더욱 많이 주기 위함이다.
또한 가장 큰 변화는 평가 방법일 것이다. 교육 정책이 아무리 바뀌더라도 평가 방식이 기존과 같다고 결국 현장에서는 기존 틀을 벗어 날 수 없기 때문에 서술형 평가, 수행평가의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 진행하는 평가 혁신이 진행 중 이다. 또한 입학사정관제 중심의 입시제도는 수학을 점수화하여 평가하기 보다는 수업 과정에서 흥미로웠던 내용과 그 과정에서 깨닫게 된 점 등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평가하게 된다. 중1의 경우 서울지역에서는 중간, 기말고사가 폐지가 예고된 상태이므로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초등 저학년과 중1에서 더 중요해 졌다.
스토리텔링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수학적인 스토리 전개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논리적, 비판적 사고가 중요하다. 이야기를 잘 전달하고 또 전달받은 이야기를 이해하여 다시 새로운 정보들을 조합 시켜 자신만의 정보를 만들어 다시 그걸 이야기로 전달하게 된다. 평소에 다양한 독서, 혹은 수학이나 과학에 대한 문제 상황이나 이야기의 전개들을 글로 적어 보는 습관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말로 하면 잘하지만 서술을 잘 안한다면 이렇게!
물론, 처음부터 서술형을 척척 써 나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쓰기가 어렵다면 우선 말로 설명해 보게 하고, 본인 방금 말 했던 내용들을 적어 보게 한다. 그리고 자신의 답안을 보면서 문제를 인식하게 된 내용부터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과정이 순서대로 적절히 표현되어 있는지를 점검해 보게 한다. 평소에 생각의 과정을 정리하기 위해 수학 과학 일기를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실생활 중심으로 알게 된 개념을 나만의 공식이나 법칙으로 정리하는 것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최고의 Mind-on 활동이기 때문이다.
와이즈만 수학이 다른 수학 프로그램과 기관에 비해서 어떤 장점이 있나요?
2009년 우리나라에도 융합교육이 강조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늦게 선진국형 수학을 도입한 상황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수학은 수십년 전부터 이미 실생활 중심이었다. 여기에 와이즈만 영재교육은 이스라엘, 미국의 선진수학을 16년 전 도입하여 가장 선진국형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 해 왔다. 학생중심의 토론식 수업에 익숙한 사고력 전문 교사만이 제대로 된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이 가능하다. 와이즈만 수학의 또 하나의 장점은 이미 선진국형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서울 대부분의 초중고와, 전국 영재고, 과학고, 자사고, 과학중점학교에서 학생들의 수행평가로 진행되고 있다. 인천에서도 과학특성화 중학교부터 프로젝트활동을 수행평가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프로젝트는 앞으로 대부분의 학교 수행 평가 방법 주된 형태가 될 것이다. 선진 수학 프로그램과 수업 시스템을 통하여 우리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와이즈만 수학이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
스토리텔링 실생활 활용 수학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서술형 수학에 강해지나!
수학 뿐 아니라 모든 과목이 서술형 평가로 전환! 예시문제로 본 대비전략은 무엇인가?
와이즈만 수학의 서술형 수행평가 대비 전략!
박종훈
인천남동센터 원장
경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융합인재교육학과 석사과정
융합수학 전문강의
2013 영재교육원 준비하기!
2013년 2월 23일 토요일 11시
인천대 영재교육원 대비법
6대 영재학교 전형 및 과학고 전형 및 합격전략
과학의 달 스펙 쌓기 전략
과학고 및 시교육청 영재교육원 대비 전략
문의/ 032-425-521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