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미술 전공자만의 전유물은 아니지만, 평범한 이들에겐 다소 거리감이 느껴지는 분야다.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다가도 경제적으로나 심적으로 부담스러워 마음을 접게 된다. 그러나 마음 가볍게 도전해 봐도 좋은 미술 수업이 있다. 드로잉 강좌가 바로 그것. 연필, 색연필, 스케치북, 지우개 등 준비물도 간단하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초보자들이 연필 하나로 그림 그리는 재미에 푹 빠져 있는 곳, 그랜드백화점 연필인물화 수업을 찾아가 보았다.
김수정 리포터 whonice@naver.com
유명스타부터 사랑하는 가족 얼굴까지
그림 그리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몰라요
‘쓱쓱’ 여기저기서 연필선 긋는 소리들이 고요함을 깨뜨린다. 그랜드백화점 문화센터 ‘연필인물화’ 강의실, 수강생들의 표정은 자못 진지하다.
“이 부분은 더 진하게 표현해주세요.”
연필인물화 수업을 진행하는 김은선 강사의 말에 수강생들은 귀를 쫑긋 세운다.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수강생들의 학구열은 후끈하다. 책상 위에는 미술도구들 외에도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인물들의 사진자료와 초상화 자료들이 놓여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와 ‘김연아’ 선수, 해외 유명배우까지, 다양한 인물들이 모두 연필 인물화의 모델들이다.
강의실에서 만난 박미정씨(44세)는 1년째 연필인물화를 배우고 있다.
“원래부터 연필이란 도구를 좋아했어요. 왠지 정이 가더라고요. 언제 어디서나 연필 하나만 있으면 부담 없이 끄적거릴 수 있잖아요.”
그는 십대 시절 만화책을 좋아하고 직접 만화를 그릴 정도로 그림을 좋아했다고 한다. 그러나 결혼 이후 육아로 바빠 그림그릴 엄두를 내지 못했다. 아이들이 중고등학생이 된 후에야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찾아 이곳에 나오게 됐단다.
“집에서도 가끔 연필인물화를 그리곤 합니다. 한 번 연필을 잡았다하면 5시간이 넘도록 작업을 하죠. 그래도 힘들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니까요. 가정과는 별개로 좋아하는 일에 열정을 쏟을 수 있다는 게 참 좋아요. 얼마 전에는 가족들의 모습을 그렸는데, 가족들이 정말 기뻐하더라고요. 앞으로는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그림에 담아 그들에게 선물해주고 싶어요.”
그림 그리는 즐거움은 삶의 활력소
김창인씨(62세)는 2년 전, 오래 다니던 직장을 은퇴했다. 그동안 열심히 일했으니 이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나씩 해보자는 생각으로 직장을 은퇴한 날로부터 딱 5일 후, 이 수업에 참여했다. 그리고 지금은 연필인물화가 둘도 없는 취미가 됐다.
“1년쯤 배우다가 잘 못하겠으면 그만둬야지 생각했어요. 그런데 6개월 정도 지나니 재미있더라고요. 그리고 1년 정도 배우니 계속 더 해도 되겠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바쁘게 일상을 지내다가 가끔 산에 오르면 기분이 좋죠. 그림도 똑같습니다. 저는 젊을 때부터 그림을 좋아해 미술관이나 인사동으로 자주 그림을 보러 다녔어요. 그런데 그림을 이제 내가 직접 그리니 그 즐거움이야 더 말할 나위가 없죠.”
박경자씨(67세)는 2년째 연필인물화를 배우고 있다. 몸이 안 좋아 앉아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찾다가 그림을 시작했다.
“정말 좋아요. 생활의 활력소가 되고, 성격도 밝아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그리려는 사진 속 인물과 그림이 점점 비슷해질수록 성취감도 느껴지고 재미있어요. 주변사람들과 남편도 많이 칭찬해주니 그릴 맛이 나죠.”
박경자씨는 연필인물화를 거쳐 풍경화와 꽃 스케치도 배우고 있다. 연필인물화를 배우니 풍경화나 정물화 등을 그리는 데도 자신감이 더 붙었단다.
준비물이 간단하고 초보자에게 좋아요
연필인물화는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좌다. 준비물도 간단하다. 스케치북과 연필, 지우개, 지우개털이 정도만 있으면 되니 재료비가 만원 안팎에서 다 해결 된다. 연필 인물화는 기초과정으로 3개월 정도 눈, 코, 입, 얼굴의 기본 형태를 배운다. 그 이후 간단한 인물을 그릴 수 있고, 1년 정도 배우면 가족을 그릴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된다고 한다. 또한 고급과정에 들어가면 본인이 그리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고, 색연필, 파스텔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정물과 풍경 등을 그려보며 그림의 반경을 넓혀 갈 수도 있다. 그랜드백화점 문화센터 연필인물화 수업을 진행하는 김은선 강사는 “미술 초보자들은 겁부터 먹지 말고 일단 드로잉 수업부터 차근차근 도전해보라”며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기법들이 많이 있어 수업만 충실히 듣는다면 그림 그리는 즐거움을 느끼며 배울 수 있다”고 조언했다.
우리지역, 드로잉 강좌 들을 수 있는 곳
■ 그랜드백화점 문화센터
-연필인물화 : (화) 10:00~11:40, 3개월, 10만원
-연필스케치 : (화) 10:00~12:40, 3개월, 15만원
-연필스케치와 색연필화 : (수) 12:00~13:50, 3개월, 10만원
-문의 : 031-910-2728~9
■ 일산농협 문화센터
-연필인물화 : (화) 19:00시~20:30분, 12주, 8만원 (재료비별도)
-문의 : 031-904-3959
■ 농협 고양 하나로YWCA 문화센터
-나만의 다이어리 소묘(연필인물화) : (화) 11:40~13:00, 3개월, 6만9천원
-토요 연필인물화 : (토) 10:30~12:00, 3개월, 6만9천원
-문의 : 031-921-3366
■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연필스케치와 색연필화 : (월) 14:20~16:00, 3개월, 10만원
-문의 : 031-909-2621~2
■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연필스케치와 색연필화(풍경) : (목) 12:10~14:10, 3개월, 10만원
-박영한의 연필인물화 : (월) 10:00~12:00, 3개월, 10만원
-문의 : 031-822-456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