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생의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다양한 경우들이 있다. 하지만 학원장으로 경험한 사례를 토대로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적인 학습관리가 전제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내용과 함께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몇 가지 관리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주 7일 관리를 받아야 한다. 7일 관리란 무엇인가? 재학생의 입시 실패 요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재수를 통해 달성 가능한 수준을 한 차원 뛰어 넘는 퍼포먼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 7일 관리 시스템입니다. 20년 이상 재수생의 승패를 면밀히 관찰한 결과 내린 결론은 ‘절대학습량의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정교하게 짜여 진 ‘학습시간 관리’를 통해 개인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7일 관리는 흉내 낼 수 없는 시스템으로 본원원만이 독창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주말과 일요일은 체력을 보강하며 적당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한주를 완벽하게 공부할 수 있다는 논리는 수험생에게는 맞지 않는 내용이다. 한 달에 한번 모의고사를 치른 주는 편하게 휴식을 하며 내가 학습한 내용에서 무엇이 틀렸는지 분석하고, 다음시험에서는 또다시 같은 우를 범하지 않도록 각성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우선이다. 수험생을 편하게 해주는 것은 휴식이 아니라 모의고사 성적의 결과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음으로 8025학습 관리다. 8025학습 관리는 또 무엇인가. 평일은 80시간, 주말에는 25시간을 오로지 학습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담임선생님의 책임 하에 체계적인 진도를 나가게 된다. 이를 지칭하여 8025학습관리라 한다. 성적향상을 위해 본원의 표준시간표를 엄격하게 설계한 것이다. 또한 목적에 따른 수업세분화와 최대 자습 시간 확보로 자기 공부를 위한 맞춤 프로그램이 동시에 가동된다. 담임이 관리하는 주말 자율 학습은 다른 학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본원만의 진정성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학생의 적극적 수능 학습태도 및 성공재수생활의 출발은 8025관리로부터 시작된다.
본원에서는 아침을 여는 전당을 부르는 말로, 새벽 6시 자습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이는 매월 스스로 신청하여 학습하는 프로그램으로 보다 능동적이면서 적극적 학습태도 형성에
도움을 준다.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로부터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유는 담임선생님의 직접 지도하에 철저한 자기 관리와 자습 시간의 확보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이 작성하는 M&C학습기록장관리다.
M&C학습기록장은 주 7일을 계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고도의 학습패턴 정리 능력을
키워낸다. 시간대 별 과목별 하루 총 공부 시간과 내용 기록을 통해 균형 잡힌 학습 스케쥴을 관리한다. 동시에 매일 자기반성 기록을 통해 수험생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까지 가능해 진다. 또한 매주 담임의 피드백으로 학생의 마음과 행동을 읽고 습관을 바꾸는 섬세한 지도가 가능하다.
이상 소개한 3가지 관리가 동시에 행해질 때, 학습의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수 있으며 수험생들이 보다 빠른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올해 수능이 약 10개월 정도 남았다. 하지만 시간이 많다고 여유를 보이면 곤란하다. ‘고3때는 열심히 공부를 안해서 그렇지, 지금부터 열심히 공부하면 충분히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은 또 다른 실패를 불러올 수 있다.
재수에 성공할 학생은 이미 재수학원에서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재수생을 상담하다보면 고3때 자기관리가 되지 않아 실패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자신을 관리해줄 알맞은 학원을 찾아 학습에 정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한 번의 실패는 할 수 있어도 두 번의 실패는 없어야 한다. 재수에 성공하고 싶다면 내일부터라도 아니 당장이라도 자신에게 알맞은 학원을 찾아 학습모드에 들어가야 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김명범 원장
이투스 일산청솔학원
031-903-900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