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공부하는 모습,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좋은 친구 관계를 만드는 방법 등. 이는 우리 자녀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지만, 학원이나 부모 잔소리로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항목이다. 그런데 이렇게 말하는 아이들이 있다. “꿈을 갖게 되니 이전보다 게임도 훨씬 덜하게 되고 스스로 시간 계획을 잡아 공부하는 습관을 갖게 된 것 같다.” “나만의 꿈을 남에게 말한다는 것이 어색할 줄 알았는데 하면 할수록 오히려 더 편하게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바로 리더십 캠프에 참여한 아이들의 소감이다.
청소년이 꿈을 발견하고 주도적으로 비전을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의 ‘2012 겨울방학 청소년리더십캠프’에 대해 알아보았다.
꿈 발견하고 주도적인 삶 찾도록 도와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주도적인 삶을 사는 21세기형 인재로 자라나도록 돕는 교육전문 기관이다. 1994년 설립된 한국리더십센터 회장인 김경섭 박사가 우리나라와 지구촌을 이끌어 나갈 인재들에게 청소년 때부터 큰 비전을 품게 하고 흔들림 없이 걸어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는 취지로 2000년에 세웠다. 이러한 취지 아래 청소년, 학교,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리더십, 코칭, 교수법, 시간관리 등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100기가 넘는 리더십 캠프가 진행되었으며 4만 명이 넘는 청소년들이 참가했다.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초등학생 대상의 ‘씨즈 파워 캠프(SEEDS POWER CAMP)’, 중고등학생 대상으로는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외에도 학부모 대상의 ‘우리자녀 글로벌 리더로 키우기’, ‘자녀교육코치 양성과정’이 있으며, 학교와 교사들을 위해 ‘교육자를 위한 교육 코칭’, ‘교육자를 위한 창의적 교수법’ 등이 준비되어 있다.
중고생 위한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에서는 방학을 맞아 ‘2012 겨울방학 청소년리더십캠프’가 열릴 예정이다. 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 프로그램은 도전의식이나 목표 없이 시간을 낭비하거나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2박 3일에 걸쳐 집중적인 리더십 개발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프랭클린 코비(Franklin Covey)사가 개발하여 국제적으로 검증된 교육과정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도록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대원외고, 한국과학영재학교, KAIST 등 수많은 학교와 협약을 맺어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워크숍을 통해 셀프 리더십과 대인관계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적극성과 자신감, 긍정적 생각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이 목표를 찾고 동기부여를 통해 이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우며, 효율적인 시간관리 능력을 심어준다. 현장 교육경험이 풍부한 청소년 교육 전문 강사가 교육하며, 대학생 지원자로 이루어진 클래스 멘토들도 참여하여 그 효과를 높인다.
리더십캠프가 인기를 끌면서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많지만 다 수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 규모를 늘려 용인에 위치한 한화리조트에서 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다.
초등학생 위한 ‘씨즈 파워 캠프’
방학 동안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씨즈 파워 캠프’도 열린다. 이는 학습 잠재력과 인성 잠재력을 고루 발달시켜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과 잠재력을 이끌어 내 개인과 대인관계의 리더십 능력을 함양시키는 프로그램이다. 1993년 이래로 미국, 아시아, 유럽 등 수백만의 학생들이 수료하였고, 하버드 등 미국 유수 아이비리그 학교에서 도입하고 있는 학습 및 리더십 프로그램이다. 교육 이후에도 가정과 학교에서 실제적인 실천이 가능한 핵심 역량 위주의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씨즈 파워 캠프’는 4박 5일에 걸쳐 진행되며, 안성에 위치한 한국러닝리조트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국러닝리조트는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의 그룹사로 리더십 함양과 자기계발, 인성교육의 학습장으로 세워진 곳이다.
한편 12월 18일에는 <창의인재와 인성교육>이라는 주제로 2014년 서울대 입학사정관제를 분석하고 대학이 원하는 인재 역량 파악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변화하는 입시제도 속에서 자녀를 둔 부모가 알아야 할 내용과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주성은 연구원에게 문의하면 된다.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