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은 학습문제 중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것 중의 하나이다. 부모들은 이것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기가 쉽지 않다. 또한 부모들은 자기주도학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로‘집중력’을 꼽는다. 집중력을 발휘하면 오랫동안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과 집중력을 불가분의 관계로 인식한다. 물론 학습에서 집중력의 영향은 크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공부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공부한 후 공부한 내용과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점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 때 스스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집중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만일 내용파악이 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계속 딴 생각과 딴 짓을 하게 되고, 들락날락하거나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귀를 쫑긋거리는 반응을 한다. 그 반면 내용파악이 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고, 딴 생각과 딴 짓을 지연할 수 있는 통제력도 발휘되고 수업시간에도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자기주도학습의 전제조건은 내용파악 능력이다. 이것을 기반으로 집중력, 암기력, 시간관리, 동기부여, 목표관리 등의 다차원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이를 적용하려고 노력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가 학습자의 내용파악 수준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계획과 도구가 있더라도 정작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자, 이번 겨울방학에는 내용파악 능력을 향상시키는 공부법에 초점을 맞추자!
백미숙 (한남대 겸임교수, 백미숙 진로학습상담연구소(www.bms1305.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