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역사와 전설이 있는 당산목이나 희귀한 나무 등 특색이 있고 보존 할 가치가 있는 나무 729본을 산림유전자원 보호수로 지정해 30여년간 관리해 왔다. 나아가 시·군별로 산재해있는 귀중한 산림유전관광자원인 보호수를 일반인들이 손쉽게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도록 앱을 개발하여 시험단계를 거쳐 11월부터 보급한다.
스마트폰에서 강원도 보호수로 들어가면 보호수 찾기, 테마 검색, 주변 보호수로 테마나 나뉘어져 있다. 테마 검색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를 검색하면 1000년 이상 된 나무부터 500년 된 나무가 검색되고, 가장 키가 큰 나무를 검색하면 40m되는 나무부터 25m되는 나무들이 실제 사진과 같이 검색된다.
나무에 얽힌 역사나 전설 등도 함께 볼 수 있어 청소년들의 자연생태학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변의 보호수 항목에서는 내가 있는 위치에서 제일 가까운 보호수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으며 주변 관광지 정보 등 관련 사이트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강원도보호수 앱을 다운 받으려면 스마트폰 어플에서 ‘강원도보호수’ 내려 받기를 하면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보호수 앱이 저장되고 강원도보호수에서 찾고자 하는 보호수를 검색하면 보호수의 사진과 함께 보호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