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리즈수학창원상남센터

놀이처럼 배우니 사고력 ‘탄탄’, 자신감 ‘쑥쑥’

3세~ 초등, 기초 인지부터 문제 해결력까지 거뜬

지역내일 2012-05-17

고등학생 60% 이상이 ‘수포자(수학포기자)’라고 한다. 개념과 사고력 없이 수학을 기능적으로 가르치고 학습한 결과다.
아담리즈 창원 상남점 여선경 원장은 “수학을 잘하던 아이가 어느 단계부터 실력이 확연히 떨어지고 자신감을 잃는 것은 수학개념과 사고력 발달 없이 수학을 기능적으로 학습했기 때문이라며, 유아기부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학개념과 사고력을 발달시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굳건히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재미있는 놀이처럼 수학적 사고력 체득해
유아기부터 재미있게 놀이처럼 저절로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아담리즈수학’은 엄마들에게 입소문 난 수학교육 프로그램이다.
아담리즈 수학은 24개월부터 시작하도록 돼 있는데, 이는 24개월부터 9세까지 같은 패턴의 발달 단계라고 보는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최소한 앉아서 교사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기인 24개월부터 수학을 놀이로 알아 재미있게 즐기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아담리즈에서는 수, 분류, 도형, 측정, 연산, 규칙 여섯 가지 수학 영역을 연령별 단계별로 나눠 수업한다.
아담리즈는 나선형 구조 방침을 통해 기초개념들을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며 배우는 형태로 교육한다.
공간의 경우, 4세 때는 앞 뒤 옆에 대해, 5세는 내가 봐서 오른쪽 왼쪽을, 6세는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또 저 친구 앞에는 뭐가 있을까 하는 관점에 따른 변화를 자연스레 알아가도록 한다.
분류의 경우, ‘크다’, ‘작다’라는 단순 분류에서 차츰 단계를 올려가며 최소 최대를 비롯해 이중 분류 등으로 저절로 개념이 확장돼 가도록 한다. 수 연산의 경우도 뺄셈과 보수의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활동지를 통해 저절로 터득, 나아가 점점 집합 원소 개념으로 확장되게 한다. 게임 등 오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의 여섯 영역별 개념을 단계별 나선형 구조에 맞춰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쌓아 가는 것이다.


유아기부터 재미있게 놀이처럼 저절로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아담리즈수학’은 엄마들에게 입소문 난 수학교육 프로그램이다.아담리즈 수학은 24개월부터 시작하도록 돼 있는데, 이는 24개월부터 9세까지 같은 패턴의 발달 단계라고 보는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최소한 앉아서 교사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기인 24개월부터 수학을 놀이로 알아 재미있게 즐기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아담리즈에서는 수, 분류, 도형, 측정, 연산, 규칙 여섯 가지 수학 영역을 연령별 단계별로 나눠 수업한다. 아담리즈는 나선형 구조 방침을 통해 기초개념들을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며 배우는 형태로 교육한다. 공간의 경우, 4세 때는 앞 뒤 옆에 대해, 5세는 내가 봐서 오른쪽 왼쪽을, 6세는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또 저 친구 앞에는 뭐가 있을까 하는 관점에 따른 변화를 자연스레 알아가도록 한다.분류의 경우, ‘크다’, ‘작다’라는 단순 분류에서 차츰 단계를 올려가며 최소 최대를 비롯해 이중 분류 등으로 저절로 개념이 확장돼 가도록 한다. 수 연산의 경우도 뺄셈과 보수의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활동지를 통해 저절로 터득, 나아가 점점 집합 원소 개념으로 확장되게 한다. 게임 등 오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의 여섯 영역별 개념을 단계별 나선형 구조에 맞춰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쌓아 가는 것이다.

연령별로 세분화, 초등 입학 후 수업 시간 자신감부터 달라
3~5세는 말 그대로 놀이수학이다. 아이들이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수학인지적인 것이 녹아들어가도록 하는 과정이다.
6세부터는 3~5세와 다르다. 이때는 초등과정을 좀 더 전문적으로 다루게 된다. 공간 영역에 있어, 초등학교에서는 입체 도형의 단면 수업을 지면으로 진행하는데 직접 해보지 않은 경우 아주 힘들어하는 영역이다. 이에 비해 아담리즈에서는 불을 끄고 그림자 단면을 확인하게 한다. 상상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손전등을 비춰 상 하 좌우로 나눠 직접 체험한 뒤 확인된 단면을 스탬프로 찍어보게 한다. 정육면체도 직접 만들어 그 안에 양이 얼마나 들어가게 되는지 확인함으로써 도형과 들이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아담리즈는 이런 식으로 전 과정에 걸쳐 수학의 여섯 영역을 직접적이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해함으로써 개념이 뚜렷하게 정립 될 수밖에 없는 단단한 베이스 수업이다.
수학 수업 때 책으로만 공부하게 되는 내용들을 이미 앞서 직접 손과 눈 등 오감을 통해 직접 만져보고 따져보며 경험하고 체득해 개념정립이 돼 있어 그 자신감부터 큰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
여 원장은 “개념에 대한 확고한 이해 없이 지면 수업을 받게 되면 도대체 수학은 어려운 게 되지만, 재미있게 놀면서 개념을 깨우쳐 수학이 생활의 일부임을 알게 되는 경우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라고 말한다. 나아가 자신감은 물론 개념이 탄탄하기 때문에 처음 보는 유형의 문제도 별로 어려워하지 않는다. 처음 보는 유형이라도 왜 그런지 알기 때문에 자신감과 함께 잘 풀어낸다는 것이다.
교과서 만드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대한교과서 계열의 아담리즈 수학이 서울 수도권에서 10년 넘게 부모들의 인지도를 굳건하게 확보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맥락이다.
아담리즈를 거쳐 간 아이들은 초등 입학 후 수업 시간 자신감부터 차이를 보인다.
초등학교 올라가서도 학교 교과과정을 무조건 따라가기보다 학교교과과정을 공부하되 영재수학이나 경시대회 수학 쪽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교구를 다각도로 변형 활용해 인지력, 창의력 극대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친근하고 긍정적으로 수학을 받아들이게 하는 아담리즈놀이수학은 다른 놀이 수학의 교구수업과 방법 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아담리즈는 교구를 구입한 뒤 교구에 국한해서 진행하는 형태가 아니라 프로그램 주제에 따라 그 주제를 이해하도록 교구를 다각도로 변형 활용한다. 교구의 매뉴얼대로만 수업하는데 그치지 않고 수학 영역별 주제에 맞춰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다양한 변화를 거듭해 목적에 접근하는 것이다. 아담리즈에서 상용하는 교구는 총 400여종, 그 가운데 70~80프로는 세계 박람회를 통해 구입하는 독일 미국 제품으로 시중에서는 구할 수 없는 것들이다.
아담리즈 놀이수학의 한반은 기본 네 명, 경우에 따라 혼자 하는 반도 있다. 수업시간은 60분, 50분은 수업 10분은 브리핑시간이다. 아이들은 이 시간을 짧다고 한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그날 수업 할 내용이 규칙이라고 하면, 먼저 규칙과 관련한 수학 동화를 읽어 주면서 시작한다. 동화와 함께 어떤 규칙에 대해 하게 되는지 알려준 뒤 서너 가지 교구로 바꿔가면서 아이들이 개념을 인식하도록 진행한다. 마지막 단계로 그 개념과 관련된 게임을 하면서 수업을 마무리 한다. 게임에 이기려면 앞부분의 개념 이해 과정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 알기 때문에 전 과정 모두 열심히 집중하며 아주 재미있어 한다.
나아가 다른 친구는 어떻게 할까 하는 전략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높여가며, 내가 이길 때도 질 때도 있음을 알아 상황을 바르게 받아들이는 긍정적 인지력도 발달하게 된다.
윤영희 리포터 ffdd7777@hanmail.net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친근하고 긍정적으로 수학을 받아들이게 하는 아담리즈놀이수학은 다른 놀이 수학의 교구수업과 방법 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아담리즈는 교구를 구입한 뒤 교구에 국한해서 진행하는 형태가 아니라 프로그램 주제에 따라 그 주제를 이해하도록 교구를 다각도로 변형 활용한다. 교구의 매뉴얼대로만 수업하는데 그치지 않고 수학 영역별 주제에 맞춰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다양한 변화를 거듭해 목적에 접근하는 것이다. 아담리즈에서 상용하는 교구는 총 400여종, 그 가운데 70~80프로는 세계 박람회를 통해 구입하는 독일 미국 제품으로 시중에서는 구할 수 없는 것들이다. 아담리즈 놀이수학의 한반은 기본 네 명, 경우에 따라 혼자 하는 반도 있다. 수업시간은 60분, 50분은 수업 10분은 브리핑시간이다. 아이들은 이 시간을 짧다고 한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그날 수업 할 내용이 규칙이라고 하면, 먼저 규칙과 관련한 수학 동화를 읽어 주면서 시작한다. 동화와 함께 어떤 규칙에 대해 하게 되는지 알려준 뒤 서너 가지 교구로 바꿔가면서 아이들이 개념을 인식하도록 진행한다. 마지막 단계로 그 개념과 관련된 게임을 하면서 수업을 마무리 한다. 게임에 이기려면 앞부분의 개념 이해 과정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 알기 때문에 전 과정 모두 열심히 집중하며 아주 재미있어 한다. 나아가 다른 친구는 어떻게 할까 하는 전략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높여가며, 내가 이길 때도 질 때도 있음을 알아 상황을 바르게 받아들이는 긍정적 인지력도 발달하게 된다. 윤영희 리포터

미니 인터뷰- 아담리즈 수학 창원 상남점 여선경 원장
“수학의 재미와 자신감 찾아주세요”
초등학교 때는 학교에서 문제를 내기 때문에 100점을 받는다 해도 중학교 들어가면서 다르다. “초등 고학년부터 수학을 재미있어하는 아이들이 별로 없더라”는 여선경 원장은 초등 때는 학원이나 엄마가 시키니까 한 것이고 중학교 들어가서 제 실력이 나오게 된다고 말한다.
여 원장은 또 중학교 과정이 어려워지는 것은 기초가 제대로 되지 형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스트레스 주면서 공부시킬 게 아니라 재미있게 놀이로 수학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조기교육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여 원장은 또 엄마 기준에서 아이를 판단하지 말아 달라고 권한다. “어려서 엄마가 원하는 만큼의 집중력 있는 아이는 드물다. 엄마기준으로 성급하게 기준 세우지 말아달라”는 당부다. 아이랑 싸우게 되는 것도 그런 조급함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엄마 성향에 따라 아이도 그대로 닮는다고 말한다.
엄마 기준에 맞춰 아이를 판단하기에 앞서 아이들이 자신감을 찾고 그 자신감을 발휘하도록 기다리는 자세로 든든히 곁을 지켜주는 것이 아이와 엄마를 더욱 굳건하고 건강한 관계로 발전하게 만든다고 조언한다.

아담리즈수학 창원 상남점 286-0229 
윤영희 리포터 ffdd7777@hanmail.net


tip- 아담리즈 수학 구성 어떻게?
3~4세 놀이수학. 6~7세 논리수학, 초등저학년 영재수학
아담리즈는 수학자 아담리즈, 교육학자 프뢰벨, 건축가 로이드의 사상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초 인지능력부터 문제해결 능력까지 창의적 사고력까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발달시키는 놀이 중심프로그램, 아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이다.
아담리즈수학은 3~4세는 놀이수학 위주. 6~7세는 논리수학, 초등저학년은 영재수학으로 진행. 놀이 및 교구 활동을 통해 원리를 깨우치는 활동중심 프로그램으로, 수학 교과 및 영재 교육에 필요한 개념 심화 학습 놀이를 통해 접근해 영재 교육원 및 특목중 특목고 입학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이끈다.
미국 T.C, 독일 듀시마 등 세계적 전문 교구를 통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시작함과 더불어 체계적인 워크북과 연계해 수학적 능력을 고루 발달시키도록 한다.
수업 구성은 이야기와 수동화를 통한 도입 단계 → 전개단계(교구 활동 및 표현력과 게임 활동을 통한 수학 개념의 도입 전개 확장 정리) → 마무리 단계(워크북과 연계해 수학 개념의 확인 및 최종 정리)의 체계적인 형태로 돼 있다.
아담리즈수학 창원 상남점 286-022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닫기
(주)내일엘엠씨(이하 '회사'라 함)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으며, 지역내일 미디어 사이트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귀하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내용을 자세히 읽으신 후 동의 여부를 결정하여 주십시오. [관련법령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7조, 제22조, 제23조, 제24조]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회사가 이용자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정보를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수집 방법
지역내일 미디어 기사제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
기사 제보 확인 및 운영

3) 수집 항목
필수 : 이름, 이메일 / 제보내용
선택 : 휴대폰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쿠키, MAC 주소, 서비스 이용 기록, 방문 기록, 불량 이용 기록 등)

4) 보유 및 이용기간
① 회사는 정보주체에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경우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복구·재생 할 수 없도록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존합니다.
② 처리목적에 따른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의 등록일로부터 3개월

※ 관계 법령
이용자의 인터넷 로그 등 로그 기록 / 이용자의 접속자 추적 자료 :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5) 수집 거부의 권리
귀하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수집 거부 시 문의하기 기능이 제한됩니다.
이름*
휴대폰
이메일*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