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국제학력비교평가에서 최상위권에 속하지만 그렇다고 수학 흥미도까지 비례하지 않는다. 대부분 성적과 입시를 위한 수학교육 때문이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실력으로 자리 잡는다. 흥미와 집중력을 기르는 주산식 암산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학 기초, 뇌 훈련 주산으로 시작
한동안 사라져 볼 수 없었던 주산을 아이들이 다시 잡기 시작했다. 유치과정과 초등 저학년들의 수 개념을 위해 주산식 암산교육법이 한창이기 때문이다. 시내 문화센터는 물론, 학교 방과후교실에서 등에서 주산을 배우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주산식 암산 수업방식은 50분 내외. 아이들은 형형색색 주판알을 만지기 전 먼저 심호흡에 들어간다. 이어 일일학습장 정리, 청각집중력 훈련, 명상, 뇌활성화 체조, 손가락과 알을 움직이는 운주운지 연습으로 이어진다.
부천이마트 문화센터 박미혜 강사는 “주산식 암산은 게임처럼 수를 갖고 놀면서 활동적인 것이 예전과는 다른 주산 배우기다. 본격적인 수업은 호산, 호산암산, 주산문제집 연습, 자기반성 순”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업 흥미를 높이기 위해 기존 갈색 주판 대신 알록달록한 어린이용 주판을 택한다. 여기에 주사위를 던져 식을 만드는 등 게임도 곁들인다. 주판을 활용해 수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면서 머릿속에서 암산효과를 얻기 위해서다.
숫자와 친근해야 수 개념도 쉬워
주산식 암산 교육의 목적은 수학공부이다. 연산 능력을 탄탄하게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사칙연산을 집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에 비해 주산식 암산은 연산효과와 더불어 수학 흥미를 높이는 것도 장점이다.
초등 1학년을 둔 이혜란 학부모는 “6살부터 학습지를 계속 풀게 했더니 수학문제만 봐도 질려 해서 주산식 암산을 시작했다. 아이에게 수에 대한 감각을 자연스럽게 키워주기란 사실 쉽지 않다”고 말했다.
숫자 1부터 100까지를 읽고 쓸 줄 안다고 해서 수 개념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수 개념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양과 크기를 알고 비교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저학년 아이들에게 100이 넘는 큰 수에 대한 개념을 잡는 데도 주산식 암산은 도움이 된다.
박 강사는 “수의 원리만 알면 손가락으로 셈을 하는 과정을 뛰어넘어 큰 자리 숫자의 연산도 쉽게 할 수 있다. 또 10진수의 체계 이해는 물론 5진수와 2진수를 외울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변환하는 훈련도 주산식 암산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우습게 볼 수 없는 연산 수학공부의 기본
“아이가 수학시험에서 어려운 것은 다 맞는 데도 꼭 단순 계산에서 한 두 개 씩 틀려온다. 서술형문제도 중요하지만 연산력이 탄탄하게 뒷받침되지 않으면 문제를 이해했더라도 오답을 내기 쉽다.”
초등 저학년을 둔 엄마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수학은 좀 하는데 산수를 못하는 경우를 어떻게 봐야 할까.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은 연산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문제풀이 속도에도 영향을 준다.
중4동 주민센터 김민경 강사는 “수학의 기본은 연산이다. 사칙연산 기초능력은 서술형 등 난이도 높은 문제접근에 자신감을 준다. 또 암산과정은 아이들의 집중력과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연산능력 훈련 외에도 주산식 암산의 효과는 두뇌 개발이다. 손가락으로 주판알을 계속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소근육 발달은 물론 우뇌 발달에 좋다. 주판알 이미지에 수 개념을 사용해 상상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Tip 우리 아이 주산식 암산 활용하기
*단순 계산에서 번번이 실수를 반복하는 경우-수에 대한 감각과 연산 훈련이 필요하다.
*암산 능력기르는 심산-처음에는 주판을 활용하지만 훈련정도에 따라 머릿속에 주판을 그려 계산하는 심산(心算)과정을 활용한다.
*계산 속도를 내고 싶을 때-주산식 암산에서는 공책에 숫자를 쓰면서 풀던 방식에서 보면서 머리로 셈하는 훈련을 한다.
*손 셈 습관 때문에 고민-계산을 할 때 손가락으로 세는 습관을 암산을 통해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주산식 암산 시작과 과정-취학 전과 초등 저학년부터 시작하며 초등 고학년까지 배운다. 완벽습득기간은 1년차 이후부터다.
*수학교육선진화 방안과 연계-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초등 1·2학년 수학 교과서 일부 단원에 스토리텔링 방식이 도입되고 고학년으로 확대된다. 따라서 기본연산훈련이 튼튼하면 고급수학 활용능력에도 도움이 된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