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 달라진다 ‘주5일 수업제’ <공교육 편>
홍대거리 놀러가기 막으려면 주말 일정 미리 챙겨라
학교, 부천시청, 지역단체 프로그램 활용 … 창의체험활동과 연계하고 보고서 첨부
올해 3월부터 주5일 수업제가 전면 실시 중이다. 찬반 조사에서 무려 70%가 넘는 찬성을 얻고 도입된 주5일 수업제. 하지만 학부모 입장에서는 금요일 오후부터 이어지는 주말을 어떻게 보낼지 숙제다. 주5일 수업 활용에 관해 공교육과 사교육 분야별로 두 차례로 나눠 살펴본다.
수업일수 줄었지만 일일 수업시간은 늘었다
주 5일 수업 전면실시에 따른 초·중·고 수업일수는 평균 195일이다. 학부모들의 첫 번째 우려는 공부양이다. 월 4회 토요수업이 빠지다 보니 아이들 공부양도 따라서 줄어든다는 걱정이다.
하지만 수업일수는 줄어든 대신 그에 해당하는 학습은 평일로 이동된다. 따라서 현재 학교에서는 평일 수업시간을 늘여 공부 중이다. 다만 초등의 경우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줄이기 위해 1일 최고 수업시수는 6교시로 제한한다.
부천시교육지원청 이덕진 장학사는 “수업시수가 달라짐에 따라 하루 수업량이 늘어난 셈이다. 주5일 수업제는 다양한 교육활동이 목적인만큼 학교와 지역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3월부터는 각 학교별로 유료 방과후교실과 무료 창의체험교실을 운영 중이다. 또 부천시와 원미구도 각 단체와 동 주민센터 단위의 활동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따라서 처음에는 집 가까운 곳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자녀의 활동은 자유탐구학습활동에 따른 가정체험학습일 보고서 작성을 위해 주제와 내용을 미리 점검한다. 그렇지 않고 아이 의사에 맡겨두면 자칫 홍대거리나 상업지 등 흥미위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학교에서 여는 주말형 창의체험 프로그램
주5일 수업제의 시간 활용은 학교 인프라를 이용하면 내용과 안전면에서 도움이 된다. 강사유치와 프로그램 내용 등을 교내 위원회에서 검증해서 선택하기 때문이다. 또 공적 시설인 교내 체육관과 어학실 등을 그대로 이용하므로 안전하다.
현재 시내 초·중학교에서는 수요조사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부천중앙초교의 경우 돌봄교실, 독서 논술교실, 영어스토리텔링 외에도 축구, 배드민턴, 음악줄넘기, 창의체험, 아동 도예, 주산암산, 즐거운 바둑나라, 한자급수 등의 반을 개설했다.
부명중학교는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체육활동을 위해 토요 스포츠데이를 열고 있다. 스포츠데이는 참여 희망조사에서 전교생 860명 중 80여명의 학생이 참여를 희망하는 등 호응도가 높았다. 또 교내 스포츠 클럽 동아리팀이 모여 경기를 벌이며 체력과 스포츠맨쉽 등도 배운다.
이 장학사는 “각 학교들은 취미와 특기를 위한 반들 외에도 독서와 교과 관련 반개설을 위해 사전 학생과 학부모 수요조사를 거친다. 따라서 자녀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원할 경우 미리 의견서를 내고 함께할 친구들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부천시와 원미구가 여는 맞춤형 프로그램
학교 관련 프로그램 외에도 시와 구 단위 지역인프라를 활용한 활동도 참고하면 좋다. 부천시교육지원청은 부천시와 함께 리플렛 ‘2012 주5일 수업 전면실시를 위한 부천시프로그램’ 을 만들어 배포 중이다. 리플렛은 시와 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리플렛에서는 부천시내 각 단체와 기관 등에서 열고 있는 창의체험활동을 모아 놓았다. 또한 프로그램들을 연령별, 시기별, 주제별로 각각 구분했기 때문에 경우별로 선택해 이용하기 쉽다.
시 단위 외에도 원미구에서는 주5일체 수업에 따른 아동과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했다. 또 과거 동 주민센터 단위 환경정비 자원봉사와 미술, 한자, 독서 등의 성격을 뛰어넘는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을 늘여나갈 계획이다.
부천 청소년수련관 박성숙 관장은 “원미구 내 20개동 주민센터 담당자들과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방식 운영 △사회적 기업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인근 청소년시설 및 유사프로그램 파악 △우리 동네 재능기부자 이용 △우리 동네 청소년위원회 구성 방안 등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Tip 주5일 수업 관련 활동 돕는 안내 사이트
○ 에듀모두 =edumodoo.goe.go.kr
○ 창의인성교육넷 = www.crezone.net
○ 독서관리종합지원시스템 =edumodoo.goe.go.kr
○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카페 = cafe.daum.net/edupot.go.kr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