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일산백마센터
원장 성기민
現 창의학습법 연구소장
前 용인 외고 교사
前 미추홀 외고 교사
031) 905-7109
--------------------------------
어느덧 1월의 종반을 향하고 있다. 연말, 연초 으레 새로운 습관을 기르기 위해 다짐했지만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습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에 다시한번 도전해보자.
일본의 아키타현은 학력수준이 전국 꼴찌였다. 그런데 이 지역이 전국학력평가에서 일본 전역을 발칵 뒤집어놓는 이변을 낳았다. 학원도 제대로 없는 가난하고 작은 지역인 아키타현이 다른 대도시들을 제치고 연속으로 전국 1위를 달성했다. 많은 학교와 선생님, 전문가들은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는지 조사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이유는 특별한 것이 아니었다. 평소의 좋은 습관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매일 플래너 작성하는 습관, 예습과 복습하는 습관, 수업을 제대로 받는 습관 등이다. 많은 습관이 아닌 핵심 몇 가지의 좋은 습관이 최고학력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좋은 습관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습관 리스트를 만들라!(시작할 때)
보통 하나의 습관을 만드는 데 40일이 걸린다고 한다. 40일만 해내면 좋은 습관이 하나 생기는 것이다. 하나의 습관을 정착시키는 데는 40일이 걸리지만 몸이 어느 정도 익숙해 지는 데는 21일이면 가능하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작성하는 습관 리스트를 보여주는데, 이것은 습관을 잘 지키고 있는지의 여부를 매일매일 확인하는 체크리스트이기도 하다. 어떤 습관이든지 3주 동안 꾸준히 해야 한다. 3일째, 7일째, 14일째, 21일째는 항상 상황을 점검해서 목표량을 실천 가능하도록 조절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3? 7? 21 습관 형성 프로젝트의 원칙이라고 한다. 실천 내용으로는 ‘한꺼번에 많은 것을 시도하지 말고 1~2개의 습관 목표를 실행하자’, ‘목표습관은 SMART 하게 결정하자’, ‘계획한 것은 반드시 지키자’,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평가를 하자’, ‘실패했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그 상태에서 최선을 다하자’ 등이 있다.
둘째, 작심삼일, 어림없다!(3일째)
일단, 습관을 바꾸겠다는 결심을 했다면 3일째까지는 작심삼일이란 말을 지우겠다는 각오로 전력을 다하자. 3일만 넘기면 그 다음 고비까지는 직행할 수 있다. 이 점을 믿어라! 설령 3일을 넘기지 못했다 하더라도 다시 시작하는 기분으로 언제든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주지시키자.
셋째, 초점 맞추기, 누구나 가능하다!(7일째)
작심삼일을 무사히 넘기면 어김없이 7일째 되는 즈음에 두 번째 고비가 찾아온다. 그 원인은?? 바로 평상시 거리낌 없이 할 수 있었던 일들을 할 수 없다는 괴로움일 것이다. 평상시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려는 탄성의 법칙이 작용하기 시작하면, 우리는 스스로의 약해 모습을 방어하기 위해 자기 합리화를 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처음의 동기를 잊지 않고 습관을 형성해야 하는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 두는 것이다.
예) 오늘 너무 피곤하니까 일찍 자고 내일 하자. 아니야, 한번 미루기 시작하면 점점 더 힘들어져. 별로 오래 걸리지 않는 일이니까 얼른 하고 자자.(스스로에게 조언과 격려)
넷째, 마음을 다스려 위기를 극복하라.(14일째)
어려운 고비를 넘기면 긴장이 풀려 어김없이 마음의 ‘태만’이 찾아온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잘 다스리는 일이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기 자신 뿐 이다.
다섯째, 이제 습관이 된다!(21일째)
드디어 21일째가 되었다. 우리는 새로운 습관 하나를 갖게 되었다! 작은 습관 하나 때문에 우리의 삶은 활력이 넘치고, 삶의 결과물들은 앞으로 더욱 더 좋아질 것이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습관이 우리 몸에 정착하는 데는 40일이 걸린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제부터는 무엇을 해야 할까? 21일이 지난 후에는 다음 21일을 위한 새로운 목표를 세워 끊임없이 전진해야한다. 첫 번째 21일은 힘들었겠지만, 상대적으로 두 번째 21일은 그보다 쉬울 것이다. 드디어 제 2차 습관 형성 프로젝트가 새롭게 시작된다.
오늘부터 다시 시작해보자. 아키타현의 기적이 내게도 이뤄지길 기대하며,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의미있는 습관형성 프로젝트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 보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