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 가요’ 산악회(회장 이윤종)는 등산을 즐기는 초보 산악인의 심신을 단련하고 산행 신(新)문화를 창조하여 건전한 산행 문화를 이끌어가는 신(新)산악인 배출을 목표로 하는 젊은 산악인들의 공간이다. 천안지역의 산을 좋아하는 20대에서 30대 젊은이들의 등산모임으로 ‘산에 가요’ 카페에 입회하고 산행을 하면 정회원이 된다. 산과 산행일정을 카페에 올려놓고 있으니 확인하고 등록하면 된다. 정기산행은 매월 둘째 주 일요일, 매월 넷째 주는 백두대간 산행, 매주 수요일은 태조산 야간산행, 그 외 개별산행과 토요산행이 있다.
‘산에가요’ 산악회에서 추천하는 가볼만한 지역 산 - 대전 계족산(424m)
계족산든 대전시 주변 400m급 산의 하나로 보문산 공원과 더불어 대전 시민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산이다. 우리나라에서 하나 밖에 없는 맨발 걷기와 달리기 전용 코스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덕구 회덕 인터체인지 동남쪽으로 경부고속도로의 동쪽 산봉우리에 팔각정전망대가 세워져 있다. 지형 상 산 모양새가 닭다리 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계족산이라고 부른다.
서북쪽 회덕을 향하여 좁은 협곡으로만 숨통이 트인 사방 원형의 산봉우리로 이루어진 이 산은 장동2구 산디마을을 가운데 두고 완전 분지로 되어 있다. 헬기장과 팔각정인 봉화정이 있는 정상에서의 사방 확 트인 전망 때문에도 이 산을 찾는 사람이 많다는 정도로 후련한 곳이다.
서쪽 계룡산의 암봉들, 북쪽의 유성 시가지, 서남쪽으로 대전시가지와 경부고속도로가 시원스레 내려다 보인다. 동쪽으로는 대청호 주변의 지락산, 국사봉, 꾀꼬리봉 백골산 등과 어울린 대청호 호수의 조망이 볼만하다. 정상인 봉화정과 남동쪽으로 원형능선을 따라 장장 3km 거리인 표고 420m 위에 축조된 계족산성이 있다. 계족산에는 계족산성 이외 고분군, 절터, 가마터, 등이 분포되어 있고 조선시대 사찰 비래암이 남아 있다.
등산코스
1코스 : 법동코스 4.8km 2시간 40분
대전동부경찰서 - 한마음아파트 - 삼익소월아파트 창신중앙교회 - 경부고속도로 구름터널 - 밀양 박씨묘 - 법천 저수지 - 우마차도로 - 과수원 - 우측 계곡길 - 묘지갈림길 - 우측능선 - 집단묘역 - 안부 - 좌측능선 - 헬기장 - 봉황정 - 용화사 - 현대아파트 - 육교
2코스 : 일주코스 7.6km 4시간
읍내동 현대아파트 - 육교 - 어둠골방죽 - 용화사 - 정상(봉화장) 헬기장 - 안부 - 동능선 - 대덕 계족산성 - 서남능선 장동2구 - 옥천 전씨 거세지 - 시멘트도로 - 갈림길 - 좌측산길 - 회덕 아파트단지
3코스 : 회덕 정수장코스 4.8km 2시간 40분
회덕정수장 버스정류장 - 정수장 - 죽림정사 - 정상 - 법동
조명옥 리포터 mojo710@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