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에 일자 주름이 깊게 파인 윤모씨. 거울을 볼 때 마다 손이 저절로 주름으로 간다. 그리고 손으로 눌러보며 한숨을 쉰다.
눈썹과 눈썹 사이에 세로로 깊게 난 주름이 늘 마음에 거슬리는 성모씨. 이제 30대 중반인데 완전히 자리 잡힌 미간사이의 주름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평소의 표정 그대로 인데 남들은 화난 얼굴이라고 이야기 한다. “인상 좀 펴고 살아라, 세상의 고민 혼자 짊어 진거냐” 등 남의 속도 모르고 잔소리를 날린다.
이처럼 주름은 나이 들어서만 생기는 것도 아니고, 이제는 나이 먹은 상징도 아니다. 생활 습관에 의해 젊은 시절부터 주름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주름은 그 사람의 인상과 표정을 좌우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런 주름은 어떻게 펼 수 있을까. 주름살은 언제부터 치료하는 게 좋으며, 보톡스 치료는 어디까지 가능할까?
깊게 패인 주름, 시간 필요
앞서 말한 이마에 깊게 패인 일자 주름이나, 미간에 깊게 자리 잡은 주름 치료는 ‘보톡스’로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적인 주름제거 보다는 시간이 다소 필요하다.
보톡스는 거의 대부분의 주름을 펼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이미 자리 잡았지만 만능치료는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주름의 종류에 따라 치료 시간과 회복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치료 전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인지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초기에 치료하면 좋아
보톡스 시술은 효과적인 부위는 미간과 눈가, 이마, 입가 주름 등이다. 최근에는 사각턱 교정 및 종아리 근육 축소에도 효과를 보이고 있다.
주름의 치료 시기는 ‘주름이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할 때 치료를 하면 좋다. 안경 너머로 사물을 보거나, 고개를 숙인 채 위를 볼 경우에 이마 주름이 생긴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주름이 완전히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미리 보톡스 시술을 받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면 주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보톡스 주름 노화 진행 방지
보톡스의 효과 지속 기간은 약 6개월 정도이며 시술시간은 5~10분 정도로 짧고 시술자국이 남지 않아 시술 후 세안과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보톡스의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주름노화가 지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6개월 간격으로 2회의 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최소 1년간은 주름노화가 진행되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는 주름을 없애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글 대구 에스제통의원 서중교 원장(의학박사)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