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우리아이 피부가 이상해요.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벌레에 물린것처럼 붉어지면서 밤이 되니 가렵다고 해서 걱정이 되요.” 라며 대구 수성함소아한의원 진료실을 찾는 어머님들이 종종 계시다. 두드러기는 아이의 15~45%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피부증상이지만 대부분의 어머님들이 그 원인을 음식을 잘못 먹거나 새로운 음식에 대한 부적응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다. 하지만 두드러기의 원인은 다양하다.
두드러기는 왜 생기나요?
두드러기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면역반응을 유발시키는 식품이나 약물 등의 특정 항원들에 의해서 일어나기도 하고 운동, 기온변화, 습도, 심리적 상태, 물리적 자극 등의 비특이적 자극에 의해 일어나기도 한다.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 식품과 약물는 계란, 우유, 대두, 땅콩 등의 견과류나 해열제부작용, 페니실린이 있다.
또한 사소한 피부 마찰에 의한 피부묘기증, 추운 날씨에 노출될 때 나타나는 한랭성, 햇볕을 쬐면 나타나는 일광성, 아이의 불안정한 심리상태로 인한 두드러기, 바이러스 감염 등등 그 원인과 분류가 다양해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전의 상황을 어머님께서 주의 깊게 관찰하시면 아이의 치료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두드러기 증상은 완치되나요?
알레르기 질환인 두드러기도 비염과 천식처럼 특정항원에 노출되면 증상은 다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급성으로 올 때는 2~3일이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6개월 또는 수년간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도 있으며 전신질환에 의한 두드러기는 원인 질환의 예후에 따라 결정된다.
두드러기는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한 우리 아이들에게 걸리므로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목이나 얼굴에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응급상황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두드러기가 나타날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한랭두르러기가 아닐 경우 실내온도는 20~24도로 시원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두드러기를 유발시키는 음식은 피한다. 의사의 지시없는 약물복용은 금한다.
한방에서는 어떻게 치료 하나요?
한방에서는 두드러기를 ‘은진’이라고 한다. 수성함소아한의원에서는 찬바람, 더운바람에 피부가 자극을 받은 경우 비위가 허약한 경우 등의 원인을 구별하여 아이의 체질에 맞게 한약을 처방한다.
글 대구수성함소아한의원 최지명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