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서술형 평가 확대… 기본 개념 정립이 먼저
서술형 수학의 새로운 지평 제시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다
초·중·고등학교 수학 시험에서 단순 암기 문제는 20% 정도 줄이고 풀이 과정을 볼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비중을 높이겠다고 발표하자 ‘풀이과정을 많이 써보면 되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서술형문제는 단순히 풀이과정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합리적인 전개방법을 도출하여 정리된 생각을 서술하는 것이다. 새로운 문제 유형에 대한 도전정신과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보는 만큼 지금 서술형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중· 고등학교 때 수학에 발목 잡혀 원하는 대학에 입학이 어려워지게 된다. 서술형 문제에 대한 부분 점수들 때문에 내신이 중요해진 이 때, 서술형이 강한 로드맵수학전문학원이 서술형 평가에 강한 ‘서해비 수학’을 새로 출시하고 목동 10단지 테마프라자로 확장이전하면서 서술형 수학에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서술형문제 해결의 비법 서해비 수학
로드맵수학학원의 문을 열고 들어서자 환한 조명과 그린 계통의 벽지가 깔끔한 이미지를 더한다. 복도에는 각종 수학공식과 수학학자들의 모습이 도배를 하고 있어 한 눈에 수학학원임을 눈치 챌 수 있다. 대학 강의실처럼 복도에 쭉 늘어선 교실을 들어가 보니 소수정예를 내세우는 학원의 모토에 맞게 아담한 사이즈에 책상과 걸상이 놓여있고 열심히 문제를 푸는 아이들과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자 애쓰는 강사의 모습이 보인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서해비 수학’ 교재를 쓰고 있다. 서술형 문제 해결의 비법인 ‘서해비 수학’은 최근 50% 이상 확대된 서술형 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교제로 모든 문제가 객관식이 하나도 없는 서술형 문제로만 구성되어 있다. 로드맵수학학원 이영택 원장은 “초등 4학년부터 중등 전 과정까지 단계별로 서술형 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교재로 서술형 문제만을 위한 검증된 시스템을 갖춘 (주)로드맵교육에서 수능과 연계를 고려하여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만든 책”이라 설명한다. 지금부터라도 서해비로 철저하게 대비를 하면 올 중간고사에서 서술형 때문에 수학을 포기하는 일은 없을 듯하다.
이와 더불어 로드맵수학학원에서는 매년 실시되는 목동에 있는 중· 고교의 학교별 기출문제와 전국 모의고사의 출제경향· 난이도· 출제 교재 등을 철저히 분석하여 로드맵의 자체 교재를 개발하여 학원 성취도 평가· 학생들의 과제에 반영한다. 이런 차별화되고 철저하게 분석된 교재를 사용하다 보니 로드맵 학생들의 내신이 보장되는 것은 당연지사. 로드맵은 수학 상위권만 도전하는 곳은 아니다. 수학을 어려워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맵창의수학’ 교실에는 교구학습과 발표수업· 토론 수업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수학 하위권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게다가 모든 정규수업이 끝나고 1:1로 강사와 매칭이 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은 최근 입학사정관제의 입시에 맞추어 스스로 문제를 풀고 채점하고 더 나아가 참삭지도· 오답노트까지 자기주도학습의 습관을 갖게 만든다.
영재교육원 준비도 로드맵에서
스승처럼 엄하게, 부모처럼 자상하게, 모르면 알 때까지 가르친다는 로드맵수학전문학원은 주니어로드맵과 대덕영재, 로드맵 과학학원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우리 아이 과학자 만들기’반과 ‘수학. 과학 영재교육원 대비반’은 실험과학과 토론식 수업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관찰추천제를 준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로드맵에서 제시하는 ‘과학일기’는 일기라는 친근한 방식으로 보고서 작성요령도 터득하고 문장력과 표현력에 이어 서술형 문제 대비까지 할 수 있다. 10단지로 확장이전하면서 실험실을 보강하여 영재교육원 선발과정에서 중요시하는 ‘실험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고, 실험을 통한 토론은 원리이해와 더불어 창의력까지 한 번에 챙길 수 있다. 거기다 시스템까지 보완해 내신 대비는 물론 자사고, 과학고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학원에서 학생들의 우수한 성적을 내는 일은 당연한 목표일 터. 로드맵 이영택 원장은 “영재교육원은 물론 특목고에도 다수의 합격생이 나왔다”며 “이미 주변 엄마들 사이에서는 반향을 일으키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덧붙인다.
최근 입시변화로 내신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면서 학부모들도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바빠졌다. 로드맵 이 영택 원장은 “1차적으로 신학기 첫 시험인 중간고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학교별 기출문제 분석을 해보면 다소 복잡하거나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해결 가능한 문제들의 출제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기본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유형별 심화/선행 대비를 해준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며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첫 시험이다. 또한 앞으로 수학 공부하는데 있어서 심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시험인 만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한편 로드맵수학전문학원은 2011학년도 신학기를 맞아 초등· 중등· 고등부 학생을 모집한다. 초등부는 정규반· 특강반(심화/선행)· 속성반· 창의 사고력반· 영재교육원 대비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등부는 정규반· 특강반(심화/선행)· 속성반· 서술형반· 자사고/자율고/과학고반을 운영 중이며, 고등부(이과전문)는 정규반· 특강반(심화/선행)· 속성반· EBS FINAL TEST반· 수능 만점 및 수리 논술반이 운영된다.
올 봄, 초등에서 중등을 거쳐 고등까지 서술형이 강한 로드맵 수학전문학원이 제시하는 길을 따라 멀리 대입까지 내다보는 수학의 로드맵을 받아보는 것을 어떨까?
도움말: 로드맵수학학원 이영택 원장
문의: 본원캠퍼스: 2606-3696 (10단지) / 목동캠퍼스: 2061-3680 ( 5단지)
송정순 리포터 ilovesjsmor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